루소(Rousseau)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의 배경, 교육목적, 특징 및 시사점과 한계점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루소(Rousseau)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의 배경, 교육목적, 특징 및 시사점과 한계점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루소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배경, 특징 및 시사점과 한계점

1. 루소의 생애

2. 사상적 배경

3. 교육사상의 이해

4. 교육목적
(1) 유아관
(2) 자연관

5. 교육내용
(1)유아기(0~5세)
(2)아동기(6~12세)
(3)소년기(13~15세)
(4)청년기(16~20세)
(5)성년기(21 - )

6. 에밀(Emile)에 나타난 루소의 교육사상

7. 교육 방법
(1)합자연의 원리
(2)실물중심 교육
(3)주정주의의 교육
(4)소극적 교육
(5)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8. 시사점 및 한계점
(1)루소의 교육관의 영향
(2)개인이 국가에 우선되는 교육- 개인과 자요, 개성의 신장 존중
(3)조기교육
(4)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내포되어 있는 현대적 의의
(5)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비추어서 가질 수 있는 의의
(6)한계점

9. 참고 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것은 저주라고 보았다. 생활의 원리를 통한 교육과 감가훈련을 통해 느끼고 깨달아 가는 주정주의의 교육을 강조하였다.
(4)소극적 교육: 진리를 가르치고 지식을 가르치는 것보다 진리를 발견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일이 더 중요하다. 방법을 가르치기 이전에 사물이나 주위 대상에 대하여 호기심을 갖는 것이 보다 중요하며 또한 그것에 애착을 느끼는 정신이 있음으로서 알고자 하는 욕구가 발생하는 것이다. 알고 싶고 배우고 싶은 욕구를 일으키는 방법이 중요하다. 욕구가 일어나도록 하기 위해서 현대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할 필요가 있다. 관심을 끌만한 것을 아동의 손에 닿을 수 있는 곳에 놓아두고 교묘하게 욕구가 일어나도록 한다. 그리고 그 욕구를 만족시킬 수단을 제공해 주기만 하면 된다.
벌에 의한 교육방법도 거부하였다. 과잉보호나 애정도 아동의 건전한 발달을 방해 한다고 하였으며, 사랑과 고통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신체적인 벌은 반대하나 자연의 벌은 존중하였다.
(5)흥미위주의 자발성의 원리: 아동의 자연성 계발을 위해서는 흥미위주의 자발성 존중, 자유교육, 개성존중의 원리를 중시하였다.
8. 시사점 및 한계점
(1)루소의 교육관의 영향
자연주의 교육사상가로 대표되는 루소는 아동중심 교육을 중시한다. 즉 아동을 선한 존재로 보며 타고난 본성을 존중하고 이를 계발 계발: 18c 이전의 구 교육은 학습자에게 주입식 교육이었다. 학습자의 내적인 것과 외적인 요인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고, 다만 로크를 위시한 경험론자들은 아동을 수동적인 학습자로 간주하여 무엇이든 가르칠 수 있다고 보았다. 그러나 18C이후의 신교육은 계발 즉, unfolding이 중요시 되어 내적인 것을 외부로 끄집어낸다는 개념으로 학습자의 처지, 형편, 상황, 정도, 관심 등 인간의 내적인 것과 외적인 요인에 관심을 두어 학습자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이것이 바로 「에밀」에서 나타나는 흥미를 강조하는 것에서 나타난다.
시켜 주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본다. 따라서 교육방법에 있어서 교사는 아동을 능동적인 존재로 보고 아동 스스로 자연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이끌어주는 조력자로서의 소극적인 자세를 취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루소의 교육관의 영향으로 부모들의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가정교육의 중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아동의 성별, 연령별, 개인별 특성을 고려하여 그에 적절한 교육을 하도록 교육의 방향을 이끌게 되었다.
(2)개인이 국가에 우선되는 교육- 개인과 자요, 개성의 신장 존중
루소는 모든 개인은 평등하며 이에 아동들도 그들의 선한 본성에 따라 발달 기제에 맞추어 그들의 개성을 살린 교육을 할 것을 주장했다. 이는 현대 교육의 아이들의 적성 발달 교육과 같은 교육에 이론적 바탕이 되었다고 할 수 있다.
(3)조기교육
루소는 인간의 선험적 경험, 활동, 도서, 언어보다도 사물을 강조했던 것은 현대 심리학적
교육 이론에서 관찰과 놀이를 통해서 배운다는 조기교육론과 일치한다.
(4)자연주의 교육사상에 내포되어 있는 현대적 의의
① “교육은 성장이다”라고 한 듀이의 성장으로서의 교육 이론과 일치한다.
② 루소에게 있어서 교육은 아동의 자유와 행복을 위한 것이었다. 듀이에게 있어서 교육 은 성장이었으며 그것은 자연적 과정이었고 아동의 교육만이 자연적 당위로서의 교육 이었다.
③ 교육은 경험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이다. 이는 듀이의 “Learning by Doing"과 일치한 이론이다.
④ 교육은 개체 개발을 위한 교육이었다. 이는 듀이의 진리에 일치하는 교육, 자아실현을
위한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⑤ 자연주의에서는 개인의 교육을 강조하면서도 ‘사회를 위한 교육’도 함께 강조하였다.
⑥ 자연주의 교육에서는 유아. 아동중심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는 교육이 근본적으로 아 동의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는 것임을 강조한 것이다. 이런 입장은 진보주의 아 동관 즉, 아동중심주의 교육과 그 본질적인 면에서 일치한다고 하겠다. 또한 아동과 인 간에 대한 교육적 사고를 촉진시키고 아동연구의 발전에 공헌하였다.
(5)우리나라 교육 현실에 비추어서 가질 수 있는 의의
지난 1995년 5월에 발표된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세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에는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과 “학습자의 다양한 개성을 존중하는 초ㆍ중등교육 운영” 항목이 들어가 있다. 아울러, 교육개혁추진위원회는 이 같은 결론을 도출하게 된 배경도 밝혔는데, 한국교육의 현안문제 중 “현실과 유리된 암기위주의 입시교육으로 인하여 창의성이 신장되지 못하고 인성ㆍ도덕교육이 사라지고, 획일적 규제위주의 교육행정으로 인하여 다양한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했던 점을 지적하고 있다.
교육 개혁안이 담고 있는 우리 교육에 대한 문제제기와 그 해결책은 바로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에서 강조하고 있는 명제들과 기본적으로 같다고 할 수 있다.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라 교육의 내용이나 방법을 다양하게 달리 적용함으로써, 아동의 천부적인 잠재능력을 최대한 존중하고 계발하려 했던 것이 루소의 취지였다고 할 때, 우리 교육개혁에서 이루고자 하는 바와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6)한계점
우선적으로 현 사회는 전쟁, 테러 그리고 경쟁으로 물들어 있기 때문에 자연인을 완성하는데 부족함이 많다. 또한 아동의 흥미에만 의존하다보면 사회인으로서 필요한 내용의 학습을 놓칠 수 있으며 ‘소피’와 같은 여성으로서의 교육은 현대 여성상에 적합하지 않다.
9. 참고 문헌 및 출처
이상현, 『유아교육사상가』, 세종출판사, 2000.
http:// cafe.daum.net/kwonjisu
http:// www. wabash.edu/rousseau/home.htm
www. cafe.daum.net/roussea
http:// kin.naver.com
http:// myhome.shinbiro.com/~ghdud99/reading/reading3.htm
http:// www.sungshin.ac.kr?%7eb9902657/rousseau.htm
http:// 100.empas.com/pentry.html?!=1306850
  • 가격2,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4.06.07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19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