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방영 중인 유아 프로그램에서 스토리의 소재 및 전개 방식 등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유아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 - <방귀대장 뿡뿡이>, <개구리 중사 케로로>,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 (Lazy tow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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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재 방영 중인 유아 프로그램에서 스토리의 소재 및 전개 방식 등에서 나타나는 특성들을 유아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 - <방귀대장 뿡뿡이>, <개구리 중사 케로로>,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 (Lazy town)>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 론
 1. 목 적
 2. 분석 대상 프로그램


II. 각 프로그램별 분석
<방귀대장 뿡뿡이>
 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개구리 중사 케로로>
 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 (Lazy town)>
 1. 프로그램 소개
 2. 프로그램에 대한 분석


III. 결 론

본문내용

우상인 영웅 스포르타쿠스는 남자다. 그는 외모에서부터 강인한 남성성을 표출하고 있다. 영웅 스포르타쿠스에 맞서는 악당 로비도 남자다. 로비는 비록 악당이지만, 스포르타쿠스와 아이들을 방해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인물로도 재해석할 수 있다. 즉, 비록 악당이기는 하지만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인물인 로비도 남자다. 여자인 스테파니도 스포르타쿠스와 같은 유형에 속할 수 있을지 모르나, 스테파니는 영웅이 아닌, 영웅인 스포르타쿠스의 친구이자 추종자일 뿐이며, 아직은 아무 힘이 없는 소녀에 불과하다.
성의 사회 인지학적 이론에서는 경험에 대한 보상과 처벌뿐 아니라 성 행동의 관찰과 모방도 중요시 하고 있다. 아이들은 학교, 가정, 이웃,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남성성과 여성성의 모델들을 보게 된다. 아이들이 “강철 수염과 게으른 동네”를 봤을 때, 어떻게 받아들일까? 영웅은 남자, 교활하지만 똑똑한 악당도 남자, 실제 사람이 연기하는 캐릭터 중 유일한 여자인 스테파니는 능동적인 듯 하지만 영웅의 추종자이고 그의 조언을 늘 수용하는 입장이다. 전형적인 남성성과 여성성을 지닌 캐릭터를 보면서 아이들은 자신의 성 역할의 발달 과정에서 남성과 여성의 전형성을 학습하게 되고, 사회 인지학적 이론에서 알 수 있듯, 그대로 모방하고 체득할 수 있다. 즉 Lazy town의 시청자들은 방송을 통해 성 고정관념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Lazy town에 나타나는 성 역할의 문제는 비단 남녀의 차만이 있는 것이 아니다. 확대된 해석으로 볼 수도 있으나 극중 악당인 로비의 행동이나 의상은 남성성을 보여주기 보다는 ‘게이스러운’ 면모를 보여준다. 유난히 화려한 의상이나 그의 어둡지만 역시 화려한 집(주황색 털로 뒤덮인 소파나 코스튬이 전시된 유리관 등), 그리고 말투는 사회에서 게이에 대해 가지고 있는 고정관념들을 투사한다. 이런 특성을 지닌 로비는 ‘지하에 사는’ ‘언제나 실패하는’ ‘악당’으로 형상화 되고 그에 반해 사회에서 인정받는 존재로서의 스포르타쿠스의 완벽히 남성적인 면모가 대비를 이루며 아동에게 남성이라면 스포르타쿠스 같아야 한다는 인식을 심어주고 성 유형화된 행동을 하길 강요하게 된다.
III. 결 론
이상으로 3가지 유아 프로그램을 장르별로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서로 다른 장르임에도 몇 가지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첫째, 세 프로그램 모두 피아제(Piaget)의 물활론(animism)이 반영되어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는 살아 움직이지도 않고, 인간의 언어로 대화하지도 못하는 인형 캐릭터 또는 동물을 본뜬 만화 캐릭터들이 등장하여 마치 사람처럼 행동하고 대화도 하는 것을 보는 아이들은 그 인형 캐릭터들이 실제로 살아 움직이는 존재이며, 자신과 같은 사람으로 인식할 수 있다. ‘방귀대장 뿡뿡이’에서는 ‘뿡뿡이’를 비롯한 여러 인형 캐릭터들이 아이들과 직접 어울리는 친구와 같은 존재로 등장하고 있으며, 이는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강철 수염과 게으른 동네’에서는 실제 사람 캐릭터와 인형 캐릭터가 같이 등장하여 대등한 관계로 역할을 한다.
둘째, 프로그램의 종반부에서 교훈을 남기거나, 아이들의 학습 효과를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방귀대장 뿡뿡이’의 경우 단체 놀이를 통하여 협동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며, ‘개구리 중사 케로로’의 경우 스토리의 끝에 교훈적인 결론(예: 부지런한 것이 최고, 양치질을 제때 해야 충치에 걸리지 않는다 등)을 내림으로써 아이들로 하여금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도록 일깨워 준다.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에서도 마찬가지로 운동을 하지 않고 게으른 생활을 하며, 몸에 해로운 정크 푸드를 주로 먹는 Lazy town에 운동을 매우 좋아하고, 과일과 야채를 주로 먹는 스포르타쿠스 라는 영웅이 나타나 마을 사람들의 게으른 습관을 고치려 하고 잘못된 식습관을 바로잡으려는 노력을 한다는 내용에서 아이들에게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운동을 열심히 하면서 부지런한 생활을 해야 하며, 몸에 해로운 정크 푸드 대신에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하여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 준다.
셋째, 지각 효과를 이용하여 아동의 주의를 환기 시킨다는 점이다. 일단 여기서 소개한 3가지 유아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러닝 타임이 30분 내외에 불과하다. 이는 아동들의 주의 집중 시간이 성인에 비하여 매우 짧다는 점을 고려한 결과일 것이다. 또한 총천연색으로 등장하는 캐릭터들(주로 밝고 선명한 계통의 색)이 등장하여 시각적 주의를 유도하며, 특정한 음향효과나 노래 등으로 아이들의 청각적 주의를 유도한다. ‘방귀대장 뿡뿡이’에서 뿡뿡이와 그 친구들(주황색, 노란색, 하늘색)이 지닌 색, ‘개구리 중사 케로로’에서 케론별에서 온 외계 개구리들이 지닌 색, ‘강철 수염과 게으른 마을’에서의 스포르타쿠스와 스테파니의 대조적인 색(하늘/분홍), 스포르타쿠스의 아크로바틱한 동작, 스테파니의 에어로빅 동작 등에서 그러한 시각적 특성을 찾을 수 있다. 그리고 ‘방귀대장 뿡뿡이’에서는 학습할 내용 또는 일상적인 상황들을 노래로 표현하는 부분이 많은데, 이것은 아이들로 하여금 청각적 주의를 유도하고 노래를 따라 불러 봄으로 해서 프로그램에서 아이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바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효과가 있다.
이와 같은 공통적 특성들을 정리해 본 결과, 유아 프로그램들은 대부분 시청자인 유아의 시각이 철저하게 반영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이러한 유아들의 시각과 세계관을 반영하는 데 그치지 않고, 한 사회 내에서 통용되는 미덕, 올바른 생활 태도 등을 유아의 수준에 맞게 흥미 있는 방법으로 학습시키는 역할도 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었다. 현대 사회에서 미디어의 영향력을 고려하여 볼 때, 이러한 유아 프로그램이 아이들에게 미치는 영향도 부모의 영향만큼이나 절대적일 것으로 보이며, 따라서 유아 프로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에는 우선, 아이들의 시각에 맞추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소재 및 스토리의 선정이 우선시 되어야 하겠지만, 아이들에게 왜곡되지 않고 올바른 사회적 가치관을 심어 주는 데에도 초점이 맞추어져야 한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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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09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26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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