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포스터_액션,스릴러,드라마,멜로,로맨스,SF,어드벤처,공포,다큐멘터리,팬덤과 포스터,인쇄물과 포스터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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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 포스터_액션,스릴러,드라마,멜로,로맨스,SF,어드벤처,공포,다큐멘터리,팬덤과 포스터,인쇄물과 포스터의 역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쇄물과 포스터의 역사

2. 영화 포스터
(1) 액션 / 스릴러
(2) 드라마 / 멜로 / 로맨스
(3) SF / 어드벤처
(4) 공포
(5) 다큐멘터리

3. 팬덤
(1) 팬덤이란?
(2) 배경
(3) 팬덤과 포스터


Ⅲ. 결론

본문내용

속해 있는 헌신적인 봉사자나 열성가를 의미하는 라틴어 ‘fanaticus’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한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팬의 의미는 일반적으로 ‘지나치고 오도된 열정’을 지칭하는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말로 사용되어 왔다. 특히 19세기 후반 이후에 대중매체가 발달하면서 ‘팬’의 의미는 급속히 확장되어 스포츠나 상업적 오락에 대해 열성적인 사람들을 지칭하게 되었다. ‘팬’이라는 명사와 ‘집합적 관념 또는 한 사회의 습성이나 기질 따위를 나타내는 말’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닌 접미어 ‘-dom’을 합성한 용어인 팬덤은 좁게는 팬 의식을 의미하는 것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스타덤이 스타라는 제도와 그 제도를 성립 가능하게 하는 사회적 기반, 스타로서의 의식 등을 포괄적으로 말하는 개념인 것처럼, 팬이라는 현상과 팬으로서의 의식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요즘 우리 사회의 문제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스타들에 대한 팬들의 과도한 집착이나 스타에 대한 맹목적인 관심을 표현하는 것도 일종의 팬덤문화라고 할 수 있다.
팬덤은 특정 스타나 장르를 선호하는 팬들의 자발적인 모임형태를 가리킨다. 이것은 자신들의 기호에 맞는 대중문화 장르나 특정인물을 선택해 자신들의 문화속에 수용하는 하나의 문화현상인 셈이다. 스타덤이 주로 대중문화 속 스타들이 동시대의 문화를 이끌어가는 방식인 것과는 달리 팬덤 문화에서는 팬들이 스타가 만들 스타일과 취향을 자신들의 기호에 맞게 재가공한다. 여기서는 스타들 통해 자유롭고 자발적인 문화형식을 만드는 팬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이와같이 팬덤은 문화현상의 영역을 넘어 현실속에 존재하는 하나의 사건으로서 그것은 부정적이든 긍정적이든 사회에 일정한 영향력을 행사한다.
팬덤의 독특한 성격은 스타일이나 취향을 통해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팬덤은 다른 팬덤과 자신들을 구별하기 위한 그들 나름대로의 기호체계를 지닌다. 취향과 스타일로서의 기호체계는 자신들의 독특한 언어행위뿐 아니라 머리모양이나 화장법, 옷이나 악세사리 등을 통해 구체적으로 드러난다. 팬덤문화의 독특한 옷차림이나 행위는 사회에 대한 일종의 말걸기이며 자신들만의 위용을 드러내는 무기가 되는 것이다.
(2)배경
우리나라에서의 팬덤은 1960년대 대중음악에서 시작되었다. 가수 나훈아와 남진의 인기로 팬덤이 형성되었으며, 1980년대 조용필의 인기와 더불어 팬덤은 더욱 규모가 커지기 시작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팬덤은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서태지 팬클럽의 음반 사전심의제 폐지운동이다. 노래<시대유감>이 사전심의로 가사가 완전 삭제되는 것에 강력히 반발하여 결국 그 제도의 폐지를 이끌었다. 우리나라에서 팬덤이란 단어가 널리 퍼지게 된 것도 서태지가 은퇴 후 5년만에 컴백했을 때 서태지 팬들이 보여줬던 행동이 계기가 되었다. SBS에서 서태지에 대한 불리한 기사를 내보내자, 서태지 팬들은 즉각 반발하였고 방송국에 항의전화를 하였다. 그러나 그 항의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팬들은 그 프로그램의 광고주들에게까지 전화를 하였고, 그 후 4개 광고주는 그 프로그램에 광고를 중단했다. 또한 2000년, 한국 프로야구 선수협의회 결성 과정에서 야구 팬들의 성금 모금, 홍보, 물품 기증 등도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팬덤 문화의 대표적인 경우가 된다. 2001년 결성된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모임(대개련)은 가수들의 팬클럽(서태지, 이승환, 조용필, GOD 등..)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그들 스스로가 대중음악계 전반에 대한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을 제시하는 등 문화적 주체로서의 팬덤 현상을 보여주었고, 2001년 문제가 되어왔던 방송사의 가요 순위 프로그램 페지 운동에 앞장 서기도 했다. 이처럼 팬이 스타에 종속된 존재이거나 상업적인 수단으로만 이용되는 것이 아니라 조직적인 차원에서 스스로의 권리를 찾아간다는 점에서 팬덤 현상은 곧 문화 소비자 운동이다.
(3)팬덤과 포스터
팬덤이 다른 소비자들과 차별화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그 충성도이며, 기획사에의해생산되는음악이나여타방송이 1차 생산이라면, 팬들은 그 1차적 자료를 바탕으로 2차 생산을 만들어간다. 아이돌을 주인공으로 한 소설인 팬픽(Fan+fiction),팬아트,팬코스프레(팬 코스튬플레이) 등 다양하다. 인터넷이 발달하면서 팬덤의 2차 생산물 제작은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더 다양하고 넓게 진행되고 있다.
(좌 : 배급사 우 : 팬 포스터)
Ⅲ. 결론
현대사회에서는 이미지가 커뮤니케이션의 주요한 수단이다. 포스터가 가장 많이 사용 되는 분야로는 영화를 꼽을 수가 있다. 영화의 장르별로 다양한 특색이 있기에 그 특색에 맞게 포스터의 기법과 표현 또한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장르별 포스터별 비교를 통해 등장인물 수, 포스터의 주요 색깔, 타이틀 등 다양한 수법으로 포스터를 표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대중 매체와 표현 수단 등의 발달로 기존의 생산자가 아닌 소비자들이 포스터의 생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들은 상업적인 목적보다는 자신들의 개성에 맞게 포스터를 재해석하여 제작한다.
참고 자료
http://blog.daum.net/rootung/8738920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00000000&docId=1226027&mobile&categoryId=200000204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73&docId=73482&mobile&categoryId=1144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72&docId=73485&mobile&categoryId=2867
http://movie.daum.net/moviedetail/moviedetailArticleRead.do?articleId=1698830&movieId=7&type=all
http://blog.naver.com/tayz/
http://tving.tistory.com/605
http://blog.naver.com/soulhn34/150167016949
http://soulhn34.blog.me/150167702078
  • 가격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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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18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4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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