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환은유와 병치은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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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치환은유와 병치은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 1

본 론 …………………………………………………………………………… 1
1. 은유의 의미 ………………………………………………………………… 1
(1) 치환은유 …………………………………………………………………… 2
(2) 병치은유 …………………………………………………………………… 3
2. 작가 소개 및 작품 분석 …………………………………………………… 4
(1) <꽃> ……………………………………………………………………… 4
(2)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6
(3) <추일서정>………………………………………………………………… 8
3. 좌담 내용 …………………………………………………………………… 10

결 론 …………………………………………………………………………… 11

본문내용

그림을 보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들게 하는 이 작품에는 거의 모든 시행에 주지적인 단면을 보여 주는 비유가 쓰이고 있으며, 그 비유는 시인의 독특한 이미지 제시에 기여하고 있다. 이 시에는 다섯 개의 장면이 나열되는데, 이 다섯 개의 장면들이 나열되면서 우리에게 병치은유를 느끼게 하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4) 작품 분석
http://cafe.naver.com/kjhsusung/1126 카페명 : 권진희 국어전문학원
1행에서 낙엽은 폴란드 망명 정부의 지폐는 어지럽게 널려 있는 낙엽의 초라하고 쓸쓸한 모습을 쓸모없는 망명 정부의 지폐에 비유한 것이다. 특히 이 부분에서 ‘A는 B이다’라고 하는 치환은유를 엿볼 수 있으며 공허함과 허무함을 느낄 수 있다. 4행과 5행은 쏟아지는 가을 햇빛 속에 아득히 이어지는 길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표현 하였다. ‘구겨진’, ‘사라지고’에서 가을이 주는 소멸과 조락의 정서를 드러내고 있다. 8행과 9행은 ‘나무’와 ‘공장’의 모습을 통해 조락하는 가을의 이미지를 그렸다. ‘포플라나무의 근골’은 ‘낙엽이 진 포플라나무의 앙상한 모습’을 의미하며, ‘흰 이빨을 드러낸 공장의 지붕’은 가지런한 이빨처럼 질서 정연하게 배열된 하얀 공장 건물들을 의미한다. 특히 ‘공장’은 현대 문명의 상징으로, ‘흰 이빨’로 표상된 도시 문명은 화자에게 황량하고 각박한 현실일 뿐이다. 14행의 허공에 띄우는 돌팔매 하나는 ‘돌팔매’는 현대 도시 문명의 황량함과 각박함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화자의 노력이다. 하지만 그것은 현실 극복의 결연한 의지를 갖지 못한 채 다만 ‘고독한 반원’을 그리며 사라질 뿐이다.
이 시는 떨어진 낙엽, 길, 급행 열차, 공장의 정경, 구름이 있는 하늘, 포플라 나무, 철책, 돌팔매 등 이런 이질적인 이미지들이 병치됨으로써 새로운 의미를 획득하게 되어, 의미론적 전이가 성취되거나 이미지가 창출되어 우리는 병치은유를 느끼고 이 시를 읽을 때 충격을 느끼게 된다.
(5) 작품 핵심
김광균의 추일서정은 성격은 시각적, 애상적이고, 어조는 쓸쓸하고 애상적인 어조이며, 심상은 시각적, 촉각적, 공감각적 심상이 나타나며 제재는 가을 풍경이며, 주제는 가을의 애수와 어린 풍경과 고독감이고, 이 시의 이미지의 특징으로 3가지를 꼽을 수 있는데, 먼저 소멸과 조락의 이미지로써 이지러진, 사라지고, 기울어진, 잠기어, 시어로 황량한 가을 풍경이 주는 애상과 공허, 절망을 표현하였다. 두 번째 도시적 감수성을 드러내는 서구적 이미지로써 지폐, 포화, 넥타이, 급행 열차, 공장의 지붕, 철책, 셀로판지 시어로 낯설고 이국적인 정서를 환기시키고, 도시의 가을이 주는 기계적이고 물질적인 이미지를 통해 메마르고 황폐한 현실 세계를 표상하였다. 세 번째 공감각적 이미지로써 자욱한 풀벌레 소리 발길로 차며 부분에서 시각적 이미지(자욱한)와 청각적 이미지(풀벌레 소리), 촉각적 이미지(발길로 차며)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다.
3. 좌담 내용.
1) <꽃>
장동건 : 1연의 해와 달의 속삭임이 신비로움과 경건한 분위기를 보여주네요.
송혜교 : 저는 피흘림이라는 시어가 인상적이네요. 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감각적인 이미 지로 표현해낸게 참 마음에 와닿았어요.
강성연 : 꽃이라는 제목에 비추어 봤을 때 이 시는 생명의 소중함과 위대함에 대해서 노래하는 것 같아요. 생명의 소중함과 위대함을 일상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 슷한 시어들로 노래한것 같아요.
김수현 : 박두진 시인이 청록파인 만큼 생명의 소중함에 대해서 노래할 것을 예상하고 있었는데 직접 읽어보니 감각적인 이미지들의 나열로 더욱 아름다운것 같아요.
2) <샤갈의 마을에 내리는 눈>
정우성 : 본문 내용과 같이 자신의 마음속에 떠오르는 심상을 감각적인 언어로 표현 했 자나요! 샤갈은 정맥이든 올리브 빛 불 등 이 모두 순수하고 맑은 생명감의미를 연상 시켜주니깐 정말 괜찮은 은유라고 봐요.
김수현 : 순수한 이미지만을 추구하였기 때문에, 이 시는 머리로 읽는 것이 아니라 마음 으로 읽어야 할 것 같아요. 머릿속에 이미지가 떠오릅니다. 푸른색의 정맥, 하 얀 눈 이렇게 다른 이미지들을 적절히 잘 조화시킨것 같아요.
강성연 : 연관성 없는 소재들 사이에 개인의 상상력을 끼워 넣어 마치 안개가 낀 것과 같은 이미지를 떠올릴 수 있는 듯합니다. 이러한 병치은유의 기법을 사용했기 때문에 시의 신비스러운 분위기가 더욱 극대화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송혜교 : 그런 것 같네요. 포괄의 시에서 배웠던 것처럼 각각의 조화가 새로운 의미를 창조해내는게 재미있네요.
3) <추일서정>
김수현 : 이 시는 시험에 나왔던 시네요. 시험문제를 풀면서도 감각적인 시어들에 감탄 을 했었는데... 이 시가 병치은유를 사용했군요.
송혜교 : 맞아요, 망명정부의 지폐, 가을 하늘, 넥타이, 담배 연기, 급행 열차가 마치 영 화의 몽타쥬기법처럼 새로운 의미들을 창조하죠.
조인성 : 저는 뒷부분의 이빨, 구부러진 철책, 황량한 생각 들이 쓸쓸한 느낌을 전해줘요.
송혜교 : 제목에서부터 가을의 쓸쓸한 이미지가 생각났는데 시어들도 쓸쓸한 감정을 더 진하게 노래하네요.
결론
은유는 표현적으로 두 가지 기본적인 면에서 A=B인 치환은유와 A/B/C/D의 병치은유라는 두 가지 구조를 지닌다. 하지만 실제 시에서는 여러 가지 형태로 쓰인다. 한국 현대시에서 은유의 일반적인 형태는 몇 가지 형태로 유형화될 수 있는데 은유형, 명사 은유형, 관형은유형, 동사은유형, 활물변질형은유 등으로 구분된다.
은유는 하나의 새로운 의미변화이며 동시에 가치의 창조이다. 기존의 의미세계에 숨겨진 새로운 세계를 발견하고 그 이미지를 개조하는 것이다. 은유에 의해 언어는 생명력을 얻고 표현력을 가지게 된다. 새로운 관계의 결합을 통해서 재생됨으로써 시의 세계를 더욱 창조적인 것으로 바꾸어 준다. 현대시에서 은유는 표현매체로서의 기능뿐만아니라 시의 본질을 형성하는 근본 방법론이라고 할 수 있다.
※ 참 고 문 헌
1. 김준오, 『시론』, 문장, 1992
2. 문덕수, 『현대시론』, 보성문화사. 1996
3. 안토니오 스카르메타, 『네루다의 우편배달부』, 민음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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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6.24
  • 저작시기2014.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258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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