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기업환경] 기업의 거시적 환경 - 일반환경
Ⅰ.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사회적 변화
Ⅲ. 문화적 환경
Ⅳ. 정치, 법률적 환경
1. 협상
2. 로빙
3. 제휴
4. 대표참여
5. 사회화 교육
Ⅰ. 경제시스템과 새로운 쟁점
Ⅱ. 인구통계학적 변수와 사회적 변화
Ⅲ. 문화적 환경
Ⅳ. 정치, 법률적 환경
1. 협상
2. 로빙
3. 제휴
4. 대표참여
5. 사회화 교육
본문내용
이 전략들은 상호연관이 있으며 때로는 상승효과까지 얻을 수 있는 것으로 협상(negotiations)을 주축으로 하여 로빙(lobbying), 제휴(alliance), 대표참여(representation), 사회화 교육(sociaization) 등의 전략을 통해 정치 법률환경과의 마찰을 줄이고 나아가서는 유리한 환경과 우호적인 분위기를 만들고자 노력하게 된다.
1. 협상(negotiation)
협상은 공통적이면서도 대립되는 목적을 지닌 둘 이상의 개인 또는 집단이 합의를 얻기 위해 제안하고 토론하는 과정이다. 협상은 먼저 특정상황 아래에서 일어난다. 거래협상, 노사협상, 정치 외교협상 등과 같이 특정상황을 전제로 한다. 협상의 주체는 각 집단을 대표하는 위치에 있고 대리인이 지닌 권력의 한계상 협상당사자들 간에는 견해가 일치하더라도 각자가 소속한 집단을 설득할 수 있는 최상의 노력을 다했다는 증거를 남겨야 하기 때문에 협상자들은 극적(劇的)인 장면을 연출하게 되고, 따라서 초 중반의 정치적 쇼맨십과 같은 극중 인물(Persona)형이 되고 만다.
어느 외교관의 외교협상경험을 정리한 아래와 같은 6단계 협상과정은 좋은 참고가 된다.
(1) 사랑과 미움의 유희 -> (2) 느긋한 출발 -> (3) 가속 그리고 박차 -> (4) 완만한 진행 -> (5) 급작스러운 광란 -> (6) 신속한 최종협약
협상은 서서히 출발하여 가열되다가 급정지하듯이 타결을 보는 과정
을 거친다는 것이다.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상문화의 정착과
협상주체들의 노하우 수준이다. 피해의식이 강하게 지배되거나 감정대
립이 첨예화될 경우 협상을 야합(野合)으로 보고 소모전을 벌일 때는
양쪽 다 잃게 되는 부(負)의 성과게임(negative-sum game)이 된다. 이
러한 상황이 진행되면 일단은 상대방이 잃는 만큼 한쪽이 이득을 보는
零의 성과게임(zero-sum game)으로 발전하면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 나타난다. 경험이 축적되고 점차 협상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 상호간에 이득을 얻는 상생적 성과게임(Positive-sum game)이 될
것이며 이때는 공격과 수비에서 협력전략(cooperative strategy)을 사용
하게 되고 그 결과를 상호존중할 때 협상문화가 비로소 정착되는 것이
다. 따라서 협상시에는 인신공격을 피하고 쟁점과 공동의 이익을 계속
부각시켜 객관적 협상대안, 설득과 대화, 공동가치형성 등에 주력함으로
써 모두 승리(win/win)하고 모두 득이 되는(Positive-sum) 협상문화를
토착화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로빙(lobbying)
로빙은 법률이나 정부규제의 결과 기대되는 효과를 정부관리나 입법
관계자에게 알리고 설득시킴으로써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
는 노력과 시도이다. 로빙에는 정부측의 결정권자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 하는 자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매개자로서 로비
스트(lobbyist)의 존재가 필요하다.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
역협회 등 이른바 경제 4단체의 중요한 역할도 로범에 있다. 미국의 수
도 워싱턴에만 약 4,000여 로빙전문기관이 있고 1946년 제정된 로빙연
방규제법에서 규제는 하되 공식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문기관은
없지만 각종 경제단체, 연구소, 언론기관, 법률상담기관, 자문회사 등을
통해 개별 또는 단체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전직 정부관료를 영입
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제휴(alliance)
제휴란 특정문제에 대한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개인,
집단, 조직이 결속하여 각자의 노력을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제휴전략이 주로 사용되는 경우는,
가. 입법이나 정부규제 또는 규제기관의 책임자를 임명할 때.
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둘 이상의 조직이 협력할 경우로 특히 해외합작사업(joint ventures)을 벌이거나 이른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s)가 필요할 경우.
다. 원자력 발전소, 고속전철, 댐 건설과 같이 초대형사업에 여러 회사가 공동참여해서 콘소시움(consortium, 국제차관단)을 형성하는 경우.
라. 여성, 노인, 소수인종 등과 같은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표할 경우 등이다.
특히 오늘날 주목할 제휴전략은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관계의 구축, 시장점유의 확대, 첨단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 상호보완적 동맹관계형성으로 경쟁과 협력을 양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자는 기업 간 변신노력이다.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등 첨단기술산업에서 활발하고 그 형태도 기술협책, 신시장접근, 공동판매 등 다양하며 선진국간 기업제휴는 후발기업의 진입장벽(entry barrier)을 강화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제제휴의 참여도가 기업발전의 관건이 된다.
4. 대표참여 (representation)
각종 경제단체, 지역협의회, 사회단체(Lions, Rotary, JC 등) 등에 조직의 대표를 참여시킴으로써 그 기업의 사명, 명예, 성실성과 책임 등을 기업외부에 전달하고 우호적인 공중관계를 형성하며 좋게는 자위적인 정당방위로써, 나아가서는 환경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5. 사회화 교육(socialization)
전형적인 사내 또는 사외의 정신 의식교육으로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기업의 사명, 경영철학 등을 교육함으로써 그 조직이 바라는 태도와 행동을 기대하기 위한 전략이다. 신입사원에 대한 직무교육, 지속적인 보수교육, 외부기관에의 위탁 파견교육 등 다양하고 최근에는 새로운 경험과 경력을 축적시키기 위한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 에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나아가서는 기업의 각종 문화활동에 소비자 일반대중에게로 문호를 개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심고 사회적 규범을 교육 학습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생태시스템에 닥칠 환경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회 속의 기업임을 알려가는 전략이 된다. 그러나 사회화교육은 자칫 사생활 침해라거나 개인의 권리를 침범한다는 오해를 불러올 위험도 내재해 있기 때문에 그 역(逆)기능이 우려되기도 한다.
1. 협상(negotiation)
협상은 공통적이면서도 대립되는 목적을 지닌 둘 이상의 개인 또는 집단이 합의를 얻기 위해 제안하고 토론하는 과정이다. 협상은 먼저 특정상황 아래에서 일어난다. 거래협상, 노사협상, 정치 외교협상 등과 같이 특정상황을 전제로 한다. 협상의 주체는 각 집단을 대표하는 위치에 있고 대리인이 지닌 권력의 한계상 협상당사자들 간에는 견해가 일치하더라도 각자가 소속한 집단을 설득할 수 있는 최상의 노력을 다했다는 증거를 남겨야 하기 때문에 협상자들은 극적(劇的)인 장면을 연출하게 되고, 따라서 초 중반의 정치적 쇼맨십과 같은 극중 인물(Persona)형이 되고 만다.
어느 외교관의 외교협상경험을 정리한 아래와 같은 6단계 협상과정은 좋은 참고가 된다.
(1) 사랑과 미움의 유희 -> (2) 느긋한 출발 -> (3) 가속 그리고 박차 -> (4) 완만한 진행 -> (5) 급작스러운 광란 -> (6) 신속한 최종협약
협상은 서서히 출발하여 가열되다가 급정지하듯이 타결을 보는 과정
을 거친다는 것이다. 협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협상문화의 정착과
협상주체들의 노하우 수준이다. 피해의식이 강하게 지배되거나 감정대
립이 첨예화될 경우 협상을 야합(野合)으로 보고 소모전을 벌일 때는
양쪽 다 잃게 되는 부(負)의 성과게임(negative-sum game)이 된다. 이
러한 상황이 진행되면 일단은 상대방이 잃는 만큼 한쪽이 이득을 보는
零의 성과게임(zero-sum game)으로 발전하면서 경쟁전략(competitive
strategy)이 나타난다. 경험이 축적되고 점차 협상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면 상호간에 이득을 얻는 상생적 성과게임(Positive-sum game)이 될
것이며 이때는 공격과 수비에서 협력전략(cooperative strategy)을 사용
하게 되고 그 결과를 상호존중할 때 협상문화가 비로소 정착되는 것이
다. 따라서 협상시에는 인신공격을 피하고 쟁점과 공동의 이익을 계속
부각시켜 객관적 협상대안, 설득과 대화, 공동가치형성 등에 주력함으로
써 모두 승리(win/win)하고 모두 득이 되는(Positive-sum) 협상문화를
토착화하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2. 로빙(lobbying)
로빙은 법률이나 정부규제의 결과 기대되는 효과를 정부관리나 입법
관계자에게 알리고 설득시킴으로써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
는 노력과 시도이다. 로빙에는 정부측의 결정권자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자 하는 자간의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의사를 전달하는 매개자로서 로비
스트(lobbyist)의 존재가 필요하다.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 전국경제인연합회, 한국무
역협회 등 이른바 경제 4단체의 중요한 역할도 로범에 있다. 미국의 수
도 워싱턴에만 약 4,000여 로빙전문기관이 있고 1946년 제정된 로빙연
방규제법에서 규제는 하되 공식화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전문기관은
없지만 각종 경제단체, 연구소, 언론기관, 법률상담기관, 자문회사 등을
통해 개별 또는 단체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고 전직 정부관료를 영입
하는 것도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해석할 수 있다.
3. 제휴(alliance)
제휴란 특정문제에 대한 공동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둘 이상의 개인,
집단, 조직이 결속하여 각자의 노력을 통합하는 것을 말한다.
제휴전략이 주로 사용되는 경우는,
가. 입법이나 정부규제 또는 규제기관의 책임자를 임명할 때.
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둘 이상의 조직이 협력할 경우로 특히 해외합작사업(joint ventures)을 벌이거나 이른바 전략적 제휴(strategic alliances)가 필요할 경우.
다. 원자력 발전소, 고속전철, 댐 건설과 같이 초대형사업에 여러 회사가 공동참여해서 콘소시움(consortium, 국제차관단)을 형성하는 경우.
라. 여성, 노인, 소수인종 등과 같은 특정집단의 이익을 대표할 경우 등이다.
특히 오늘날 주목할 제휴전략은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간 협력관계의 구축, 시장점유의 확대, 첨단기술개발을 목적으로 한 상호보완적 동맹관계형성으로 경쟁과 협력을 양축으로 경쟁우위를 확보하자는 기업 간 변신노력이다. 반도체 정보통신 컴퓨터 등 첨단기술산업에서 활발하고 그 형태도 기술협책, 신시장접근, 공동판매 등 다양하며 선진국간 기업제휴는 후발기업의 진입장벽(entry barrier)을 강화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국제제휴의 참여도가 기업발전의 관건이 된다.
4. 대표참여 (representation)
각종 경제단체, 지역협의회, 사회단체(Lions, Rotary, JC 등) 등에 조직의 대표를 참여시킴으로써 그 기업의 사명, 명예, 성실성과 책임 등을 기업외부에 전달하고 우호적인 공중관계를 형성하며 좋게는 자위적인 정당방위로써, 나아가서는 환경변화를 유도하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5. 사회화 교육(socialization)
전형적인 사내 또는 사외의 정신 의식교육으로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그 기업의 사명, 경영철학 등을 교육함으로써 그 조직이 바라는 태도와 행동을 기대하기 위한 전략이다. 신입사원에 대한 직무교육, 지속적인 보수교육, 외부기관에의 위탁 파견교육 등 다양하고 최근에는 새로운 경험과 경력을 축적시키기 위한 경력관리(career management) 에로까지 확장되고 있다. 나아가서는 기업의 각종 문화활동에 소비자 일반대중에게로 문호를 개방하여 기업의 이미지를 심고 사회적 규범을 교육 학습하게 함으로써 기업의 생태시스템에 닥칠 환경장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회 속의 기업임을 알려가는 전략이 된다. 그러나 사회화교육은 자칫 사생활 침해라거나 개인의 권리를 침범한다는 오해를 불러올 위험도 내재해 있기 때문에 그 역(逆)기능이 우려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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