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 정의와 의미 및 의학적인 죽음, 종교적인 죽음 의미와 태도, 말기 환자의 죽음에 대한 반응과 심리단계,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 호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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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죽음에 대한 이해 (죽음 정의와 의미 및 의학적인 죽음, 종교적인 죽음 의미와 태도, 말기 환자의 죽음에 대한 반응과 심리단계,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 호스피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죽음이란?

2. 의학적인 죽음이란?

3. 죽음에 대한 이해
 1) 일반적 이해
 2) 성경적 이해
 3) 신학적 이해

4. 죽음에 대한 역사적 이해
 1) 역사적 고찰
 2) 시대적 지역적 특징

5. 죽음의 의미

6. 종교적인 죽음의 의미

7. 말기 환자의 자신의 죽음에 대한 반응
 1) 두려움
 2) 우울, 의기 소침
 3) 분노와 적개심
 4) 죄의식과 수치심

8. 말기 환자가 죽음에 이르기까지 경험하게 되는 심리단계
 ❑ 퀴블러 로스(E. K bler Ross, 1968)의 죽음의 5단계

9. 죽음을 맞이하는 태도
 1) 허무한 삶과 죽음
 2) 자연적 죽음 - 철학적인 원칙에 의한 죽음

10. 여러 종교의 죽음에 대한 태도
 1) 도교
 2) 유교
 3) 불교
 4) 그리스도교의 죽음관

11. 죽음을 경험한 사람들

12. 호스피스란?
 1) 호스피스란
 2) 호스피스의 유형
 3) 호스피스 대상 및 기준
 4) 호스피스의 역할

본문내용

요한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① 바르도의 제 1 단계
죽음 직전 바르도의 처음 단계에서는 영혼 확장이 자기 앞에서 눈이 부시고, 현혹될 정도의 선명한 '신의 빛'을 보게 된다. 영혼 확장은 영적 진화와는 상관 없이 이를 보게 된다. 이 순간에 이 빛과 자신이 통합될 수 있게 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 이 빛과 통합되는 것은 신과 자신을 통합할 수 있는 것이다.
죽음의 동학 -죽음의 과정이 시작되면, 무수한 일들이 반드시 정확한 순서는 아니지만 발생한다.
- 생명의 실이나 은줄의 제거
- 의식의 실의 제거
- 3가지 영원한 원자들의 벗어남. 그들은 태양총 차크라, 척추선, 그리고 심장에 있는 기록 장치이다. 그들은 아스트랄(阿修羅) 종자, 멘탈 종자, 그리고 심장 종자라고 불린다.
- 에테르, 아스트랄, 그리고 멘탈 체들의 벗어남
- 쿤달리니의 상승과 영혼 확장이나 개성의 벗어남.
이 마지막은 영혼 확장과 쿤달리니가 개인이 생존시에 가장 집중했던 차크라로부터 벗어날 때, 대단히 매력적이다. 그 관념은 크라운 차크라나 최소한, 제 3의 눈으로부터 떠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생시에 대단히 아스트랄적으로 집중했던 영혼 확장이나 개성은 영혼총 차크라로부터 떠나게 될 것이다.
② 바르도의 처음 단계가 사라져 버리면, 두 번째 단계의 바르도에서 선명한 신의 빛과 통합될 기회가 여전히 있다.
그러나 영혼 확장이 의식될 필요가 있는 어떤 일들이 있기 때문에 혼동되면 안된다. 쿤달리니가 올라오면, 제 3의 눈이 열리게 될 것이다. 이것은 한 개인이 영적으로 되게 만들고 모든 종류의 인상과 사람들을 볼 수 있으며, 음악을 들을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일은 가능한한 가장 높은 수준의 신각(神覺)을 성취하고 그 빛과의 통합에 최대한 관심을 갖는 집중력을 유지해야 한다. 사람이 보는 많은 인상들과 사람들은, 비록 완전히 생생하게 보일지라도, 실재로는 생각의 형태들이다. 꿈은 완전히 현실처럼 보인다. 어떤 의미에서 바르도의 두 번째 단계는 꿈의 단계이다. 바르도 경험은 영적인 실험이고 보다 커다란 영적 입문을 위한 기회이다.
보다 깨달은 영혼 확장은 상승한 마스터들이나, 천사들이나 어떤 종류의 신성들을 볼 수도 있다. 태양총 차크라나 둘째 차크라에서 떠나온 덜 진화한 영혼 확장은 나체의 여성이 춤추는 성적인 이미지를 보게 될 수도 있다. 이 바르도 상태에서 이들 이미지들과 상호작용할 수도 있고 그들에게 말려들 수도 있다. 이른바 잡신들에게 유혹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사람은 경배하는 신에게 진짜 삶을 맡긴다. 해방과 입문과 신각을 원하는 사람은 누구나 신과 선명한 빛과 다른 어떤 인상이나 사고 형태나 상상적인 인물에 의해 넘어가서는 안된다.
여기에 제시되는 예들은 주로 다음의 세 가지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① 의사들에 의해 의학상 죽은 것으로 생각되거나 판명된 후 살아난 사람들의 경험들
② 사고를 당하거나 심하게 다치거나 병을 앓는 가운데 육체적 죽음의 문턱에 거의 다다랐던 사람들의 경험
③ 죽었다 살아난 사람들이 자신들의 경험을 임종을 지켜본 사람들에게 이야기한 경우.
12. 호스피스란?
1) 호스피스란
호스페스(HOSPES)에서 유래된 말로 더 이상 치유가 불가능한 말기 환자와 가족을 사랑으로 돌보는 봉사행위로서 환자가 남은 여생동안 인간으로서의 존엄성과 높은 삶의 질을 유지하면서 삶의 마지막 순간을 평안하게 맞이하도록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으로 도우며 사별가족의 고통과 슬픔을 경감시키기 위한 총체적인 돌봄(Holistic care)입니다.
2) 호스피스의 유형
① 산재형 - 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말기환자를 호스피스팀이 (의사, 간호사, 사회사업가, 약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사목자, 봉사자 등)이 각 병실로 방문하여 환자와 가족의 여러가지 문제를 함께 돌보아 드립니다.
② 병동형 - 병원 내에 독립된 호스피스 병동이 있어 입원한 환자와 가족들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지속적으로 돌보아 드립니다.
③ 가정방문형 - 호스피스팀이 가정에 있는 말기환자를 방문하여 환자와 가족의 여러가지 문제를 돌보아 드립니다.
3) 호스피스 대상 및 기준
- 자신의 죽음을 받아들이는 말기환자
- 말기 또는 치료 불가능한 질병을 가진 환자로서, 주치의나 담당의사가 환자의 동통완화 및 증상관리를 주목적으로 하는 환자
- 임종이 6개월 이내로 예견되는 말기환자
- 수술, 항암요법, 방사선요법 등 다양한 치료에도 불구하고 더 이상의 의료적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운 환자 이러한 환자들로서 의사소통이 가능하고 의식이 분명하여야 합니다.
4) 호스피스의 역할
- 말기 환자들이 호소하는 견딜 수 없는 아픔과 여러 가지 증상들을 완화하고 조절하는 데 전문적인 지식을 활용하여 도움을 드립니다.
- 환자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영적인 고통에 관심을 갖고 고통과 죽음에서 오는 불안을 덜어드리기 위해 함께 있어 주고 지지해 주며 필요한 경우에는 사회사업가, 성직자 등이 한 팀이 되어 도움을 드립니다.
- 가족면담을 통하여 가족을 격려하고 가족들이 환자를 잘 돌 볼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 환자가 퇴원하여 집에서 요양중인 경우에는 가정방문이나 전화연락 등 지속적인 유대관계를 갖고 호스피스 교육을 이수한 자원봉사자가 가족을 대신하여 환자를 돌보아 주고, 심부름을 해 주는 등 환자와 가족의 필요에 따라 도움을 드립니다.
- 임종시 환자가 가족과 함께 편안한 분위기에서 임종을 맞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 사별후 약 1년동안 사별가족들을 위한 모임을 갖고 유가족들이 서로의 아픔을 함께 나누고 위로하며 슬픔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립니다.
- 호스피스 팀과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계속적인 교육과 환자가족 및 일반인들을 위한 호스피스 공개 강좌를 실시합니다.
♠ 참고문헌
http://kr.encycl.yahoo.com/final.html
http://fastant.pe.kr/story2/mys/death/book.htm
http://myhome.shinbiro.com/~hospicar
http://www.reportworld.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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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03
  • 저작시기20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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