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아동 미술교육의 원리
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
3. 아동 미술교육의 특성
4. 아동 미술교육의 방법
5. 그리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
6. 만들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
7. 꾸미기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참고문헌-
2. 아동 미술교육의 형식
3. 아동 미술교육의 특성
4. 아동 미술교육의 방법
5. 그리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
6. 만들기 활동의 영역과 지도
7. 꾸미기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뿐만 아니라 환경보호라는 또 다른 의식을 심어 준다는 점에서도 교육적인 효과가 크다.
⑥ 공동제작
여러 아동들이 서로 협동하여 어떤 주제에 부응하는 작품을 만들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 활동보다 더 강하게 요구되는 점은 활동의 전체적인 효과를 기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공동제작이라 하여 입체적인 것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평면적인 그림을 오려서 세우거나 붙이는 정도가 아동들의 능력에 적합하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공동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도와가며 살아가는 공동의식과 사회성을 길러준다는 의미에 초점을 둘 수도 있고 여럿이 모여 하나의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하는 데 적절한 활동이다.
이 밖에도 나무공작, 꾸미기공작, 헝겊공작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활동을 얼마든지 생각해 볼 수가 있다.
나. 만들기 지도의 유의점
아이들이 흥미를 갖는 것에 의욕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부추겨 주어야 한다.
입체표현의 경험을 쌓아가도록 한다.
주무르거나, 굴리거나, 눌러서 만들고 싶은 흥미를 조장시켜 주고 또한 그러한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놀이의 요소를 살려가면서 표현의 욕구를 자극시키고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의 정서에 가장 부합되는 재료를 발견하여 저항감이 적은 기법을 통하여 즐거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찰흙공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이나 장소의 제공으로 만들기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활동이 끝난 후 정리정돈을 잘하게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바람직한 효과임을 인식하고, 마무리를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키워 줌으로써 조형 활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태도를 양성해야 한다.
7. 꾸미기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아동의 무한한 상상력을 형상화하면서 정서의 순화를 꾀하는 것 뿐만 아니라 회화나 조소에서처럼 느낌과 감동을 순수하게 주관적으로 펼쳐나가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의 필요성과 기능적인 면을 소재로 하여 합리적인 미의 원리를 전제로 하는 또 하나의 미술세계를 경험하게 한다는 데 그 뜻을 두었다. 꾸미기 활동을 통한 조형감각은 창조적인 의식으로 이어져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과 조화되어, 우리의 생활문화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른다는 점에 의미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가. 활동으로서의 꾸미기
1. 구성
주변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이용하여 손쉬운 방법으로 아름다운 시각적인 표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의 경우는 구성의 원리를 구축적인 조형원칙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 다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의도에 따라 그 원리를 분석하여 아동의 능력과 정도에 알맞게 제시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아동들에게 재료의 특성을 체험하게 하고 가급적 저항이 적은 재료를 이용하여 흥미를 부추기고 즐거운 놀이로서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적절하다.
2. 색과 무늬
색종이나 그림물감, 크레파스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구성 활동을 통해서 형과 색의 기초적인 관계를 알게 하여, 꾸미기에 대한 느낌을 향상시킨다는 데에 의미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재료에 따른 꾸미기 활동 영역
1. 종이 구성
아동들에게 가장 저항감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이다. 비교적 가변성이 커서 다루기 쉬운 재료이기 때문에 꾸미기의 원리나 의식을 배양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물체를 이용한 구성
아동의 표현능력과 발달능력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물들이다. 평소에 만지고 사용하던 물체들이 서로 결합되어 구성될 때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인식하게 됨으로써 미적 감각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활동임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3. 나무토막 구성
여러 가지 나무토막들을 쌓거나 붙이거나 연결시켜서 새로운 표현의 경험을 발견해내는 활동이다. 구성된 작품 위에 시각적인 효과를 더하기 위해 수성페인트나 포스터 칼라로 채색해보는 것도 또한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4. 나무판에 실이나 철사 구성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판자조각이나 합판 조각을 이용하여 그 위에 못 같은 것을 여러 가지 형태로 박고 실이나 철사 등으로 연결시켜 입체적인 구성을 해보는 것도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는 좋은 활동이다. 굵은 철사, 가는 철사, 굵은 실, 가는 실, 색실을 이용한 색채의 효과 등도 생각해보면서, 다양한 형태와 색깔로 선 구성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이 때 망치나 펜치 등의 공구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공구들의 사용법을 익히게 하는 것도 또 하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다. 꾸미기(디자인) 활동의 유의점
① 꾸미기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구성의 원리와 그것의 활용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조형의식을 발
달시킨다.
② 색채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이나 느낌, 색상 익히기를 통하여 기초적인 색 감각을 발달시킨다.
③ 생활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물체들이 꾸미기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이며, 평소에 아동
들로 하여금 버려지는 물건 가운데서도 사용 용도에 알맞은 것들은 수집하여 두는 습관을 기
르는 것도 중요한 미술활동의 하나임을 인식하도록 해준다. 이러한 습관의 배양을 위해서 교
실 한편에 수집된 물건들을 종류 별로 담을 수 있는 상자를 여러 개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④ 여러 가지 용구나 도구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주지시켜 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활동이 되도록
유도한다.
⑤ 활동이 끝난 다음 주변을 잘 정리정돈할 수 있는 의식을 일깨워 주고 용구나 도구, 남은 재료
들은 항상 제자리에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길러 주는, 마무리 활동에 대한 지도가 있어야 한다.
⑥ 꾸미기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과를 감상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⑥ 공동제작
여러 아동들이 서로 협동하여 어떤 주제에 부응하는 작품을 만들기 위한 활동이다. 개인 활동보다 더 강하게 요구되는 점은 활동의 전체적인 효과를 기하여야 한다는 점이다.
공동제작이라 하여 입체적인 것에만 집착할 것이 아니라 평면적인 그림을 오려서 세우거나 붙이는 정도가 아동들의 능력에 적합하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공동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서로 도와가며 살아가는 공동의식과 사회성을 길러준다는 의미에 초점을 둘 수도 있고 여럿이 모여 하나의 창조적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지도하는 데 적절한 활동이다.
이 밖에도 나무공작, 꾸미기공작, 헝겊공작 등 다양한 재료를 이용한 활동을 얼마든지 생각해 볼 수가 있다.
나. 만들기 지도의 유의점
아이들이 흥미를 갖는 것에 의욕을 가지고 활동할 수 있도록 부추겨 주어야 한다.
입체표현의 경험을 쌓아가도록 한다.
주무르거나, 굴리거나, 눌러서 만들고 싶은 흥미를 조장시켜 주고 또한 그러한 흥미와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와 놀이의 요소를 살려가면서 표현의 욕구를 자극시키고 의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아동의 정서에 가장 부합되는 재료를 발견하여 저항감이 적은 기법을 통하여 즐거움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찰흙공작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이나 장소의 제공으로 만들기 활동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활동이 끝난 후 정리정돈을 잘하게 하는 것도 미술활동의 바람직한 효과임을 인식하고, 마무리를 깨끗하게 하는 습관을 키워 줌으로써 조형 활동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사회인으로서의 태도를 양성해야 한다.
7. 꾸미기활동(디자인)의 영역과 지도
아동의 무한한 상상력을 형상화하면서 정서의 순화를 꾀하는 것 뿐만 아니라 회화나 조소에서처럼 느낌과 감동을 순수하게 주관적으로 펼쳐나가는 데 그치지 않고, 우리 생활의 필요성과 기능적인 면을 소재로 하여 합리적인 미의 원리를 전제로 하는 또 하나의 미술세계를 경험하게 한다는 데 그 뜻을 두었다. 꾸미기 활동을 통한 조형감각은 창조적인 의식으로 이어져서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방법과 조화되어, 우리의 생활문화를 한층 더 발전시켜 나가는 데 필요한 자질을 기른다는 점에 의미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가. 활동으로서의 꾸미기
1. 구성
주변의 여러 가지 재료들을 이용하여 손쉬운 방법으로 아름다운 시각적인 표현을 하는 것을 말한다. 아동의 경우는 구성의 원리를 구축적인 조형원칙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 다만 교사의 지도방법과 의도에 따라 그 원리를 분석하여 아동의 능력과 정도에 알맞게 제시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우선 아동들에게 재료의 특성을 체험하게 하고 가급적 저항이 적은 재료를 이용하여 흥미를 부추기고 즐거운 놀이로서 활동을 유도하는 것이 적절하다.
2. 색과 무늬
색종이나 그림물감, 크레파스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자유로운 구성 활동을 통해서 형과 색의 기초적인 관계를 알게 하여, 꾸미기에 대한 느낌을 향상시킨다는 데에 의미를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
나. 재료에 따른 꾸미기 활동 영역
1. 종이 구성
아동들에게 가장 저항감이 적은 재료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많이 활용되는 것이다. 비교적 가변성이 커서 다루기 쉬운 재료이기 때문에 꾸미기의 원리나 의식을 배양시키는 데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2. 물체를 이용한 구성
아동의 표현능력과 발달능력을 적절하게 조화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입체적인 사물들이다. 평소에 만지고 사용하던 물체들이 서로 결합되어 구성될 때 훌륭한 작품이 될 수 있다는 것도 인식하게 됨으로써 미적 감각을 높이는 데 효과적인 활동임을 스스로 깨닫게 된다.
3. 나무토막 구성
여러 가지 나무토막들을 쌓거나 붙이거나 연결시켜서 새로운 표현의 경험을 발견해내는 활동이다. 구성된 작품 위에 시각적인 효과를 더하기 위해 수성페인트나 포스터 칼라로 채색해보는 것도 또한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4. 나무판에 실이나 철사 구성
어느 곳에서나 손쉽게 구할 수 있는 판자조각이나 합판 조각을 이용하여 그 위에 못 같은 것을 여러 가지 형태로 박고 실이나 철사 등으로 연결시켜 입체적인 구성을 해보는 것도 아동들에게 즐거움을 안겨 주는 좋은 활동이다. 굵은 철사, 가는 철사, 굵은 실, 가는 실, 색실을 이용한 색채의 효과 등도 생각해보면서, 다양한 형태와 색깔로 선 구성을 만들어낼 수가 있다.
이 때 망치나 펜치 등의 공구를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여러 가지 공구들의 사용법을 익히게 하는 것도 또 하나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다. 꾸미기(디자인) 활동의 유의점
① 꾸미기의 기초가 될 수 있는 구성의 원리와 그것의 활용방법을 통하여 새로운 조형의식을 발
달시킨다.
② 색채에 대한 여러 가지 특성이나 느낌, 색상 익히기를 통하여 기초적인 색 감각을 발달시킨다.
③ 생활주변에서 얻을 수 있는 모든 물체들이 꾸미기의 재료가 될 수 있는 것이며, 평소에 아동
들로 하여금 버려지는 물건 가운데서도 사용 용도에 알맞은 것들은 수집하여 두는 습관을 기
르는 것도 중요한 미술활동의 하나임을 인식하도록 해준다. 이러한 습관의 배양을 위해서 교
실 한편에 수집된 물건들을 종류 별로 담을 수 있는 상자를 여러 개 준비해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④ 여러 가지 용구나 도구의 종류와 사용방법을 주지시켜 줌으로써 보다 폭넓은 활동이 되도록
유도한다.
⑤ 활동이 끝난 다음 주변을 잘 정리정돈할 수 있는 의식을 일깨워 주고 용구나 도구, 남은 재료
들은 항상 제자리에 정리해 두는 습관을 길러 주는, 마무리 활동에 대한 지도가 있어야 한다.
⑥ 꾸미기에서 느낄 수 있는 여러 가지 효과를 감상하고 환경과의 관계를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 보는 것도 바람직한 것이라고 하겠다.
-참고문헌-
아동미술. 이소은, 권기남 공저. 양서원(박철용). 2012년
아동미술교육. 이혜숙. 양서원(박철용). 201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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