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내러티브 발달 (내러티브의 사전적 정의, 내러티브의 대표적인 유형, 유아의 내러티브의 발달, 교육적 적용사례, 명화감상을 활용한 활동계획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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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의 내러티브 발달 (내러티브의 사전적 정의, 내러티브의 대표적인 유형, 유아의 내러티브의 발달, 교육적 적용사례, 명화감상을 활용한 활동계획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내러티브의 사전적 정의
내러티브의 대표적인 유형
유아의 내러티브의 발달
 교육적 적용사례 Ⅰ - 개인적 내러티브 적용사례
 교육적 적용사례 Ⅱ - 상상적 내러티브 적용사례

<유아들이 함께 꾸민 이야기>

명화감상을 활용한 활동계획안
 논문에서 살펴본 교육적 적용사례 1) 열린유아교육연구 2010.2.Vol.15.1.pp.437~465 <노영희, 이수연>
 이야기 만들기와 극화의 연계활동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상상적 내러티브 및 참여태도의 변화과정

 교육적 적용사례 2) 석사학위 청구논문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민병진 2009.08.
 명화감상을 통한 이야기 만들기 활동이 유아의 가상적 내러티브에 미치는 영향

 교육적 적용사례 3) 열린유아교육연구. 2006. 8. vol. 11. No. 4. pp. 107~133. <이영자, 오진희>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이 유아의 개인적 ․ 가상적 내러티브와 마음이론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Ⅲ. 결론

본문내용

내러티브
수준3 : 두세 가지 사건 나열 내러티브
수준4 : 사건 건너뛰기 내러티브
수준5 : 정점과 종결 없이 사건의 순서적 나열 내러티브
수준6 : 정점 없고 종결 있는 사건의 순서적 나열 내러티브
수준7 : 정점에서 종결되는 내러티브
수준8 : 전형적 내러티브
- 가상적 내러티브 구조발달수준
수준1 : 이야기 구조가 형성되지 않은 내러티브
수준2 : 사건의 병렬적 나열수준 / 설명나열수준
수준3 : 행동의 순서적 제시수준
수준4 : 반응의 순서적 제시수준
수준5 : 장애물과 결말이 없는 목표 지향적 에피소드
수준6 : 장애물은 없지만 결말이 포함되는 목표 지향적 에피소드
수준7 : 장애물이 포함되지만 결말이 없는 목표 지향적 에피소드
수준8 : 장애물과 결말이 모두 포함되는 목표 지향적 에피소드
내러티브의 절의수와 논리적 응집장치의 분석기준
- 절의 수
- 논리적 응집장치 : 접속사 / 대용적 참조
마음이론 발달수준 측정과제
- 내용교체과제
- 위치이동과제
- 2차 틀린믿음과제
정신상태 용어 사용의 분석기준
- 인지적 용어 : 사고와 지식에 관련된 용어로 생각하다, 알다, 믿다, 기억하다, 의미하다, 이해하다 등 ...
- 정서적 용어 : 좋다, 싫다, 화나다, 기쁘다, 두렵다, 즐겁다, 행복하다, 슬프다, 원하다, 바라다와 같이 개인의
감정에 관련된 용어를 포함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을 위한 그림책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 :
본 연구에서는 소집단 그림책 읽기활동을 5~6명의 유아와 면접자가
함께 책을 읽고 책과 관련하여 이야기 나누기 하는 것을 의미
일상생활이 다루어지며 그것을 자신의 일상경험에 비추어 이야기 할 수 있는 생활동화 - 개인적 내러티브를 도울 수 있는 그림책 으로 선정
현실세계에서 일어날 수 없는 일들이나 사건들로 진행되어 상상의 세계에 관한 경험을 드러내 이야기할 수 있는 환상동화
(글자 없는 그림책도 함께 포함) - 가상적 내러티브를 도울 수 있는 그림책 으로 선정
→ 그림을 보고 상상해서 이야기꾸미기, 뒷이야기 짓기, 주인공을 바꾸어 이야기 꾸미기 활동
☞ 연구 절차
4~5세 유아를 대상으로 주 1회, 10주 동안 개인적 내러티브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생활동화를 읽어주고 이야기 나누며 가상적 내러티브 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환상동화를 읽어주고 이야기 나누는 활동을 제시하였다.
사전검사
→ 소집단 그림책 읽기활동
→ 사후검사
→ 자료분석
♣ 연구의 결과
그 결과, 유아의 개인적가상적 내러티브의 구조발달수준, 절의 수, 논리적 응집장치의 사용, 마음이론, 수준이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개인적가상적 내러티브 구조발달수준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 모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둘째, 소집단 그림책 읽이 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개인적가상적 내러티브의 절의 수, 응집장치 사용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았더니 응집장치의 사용에서 접속사 사용은 가상적 내러티브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으며 대용참조 사용의 경우는 개인적 내러티브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이 개인적 내러티브와 가상적 내러티브의 논리적 응집장치 사용에 일부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소집단 그림책 읽기 활동의 경험이 유아의 개인적가상적 내러티브의 정신상태 용어사용과 마음이론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지 알아본 결과 정신상태 용어 사용에서 개인적 내러티브의 경우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가상적 내러티브의 경우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Ⅲ. 결론
유아내러티브 연구는 다각적 관점에서 접근되어 누적적으로 진화 되어 왔다고 볼 수 있다. 즉 1960년대 이후부터 유아 내러티브 연구에 관심이 증대되었으며, 그 경향은 대체로 정신분석학에서 인지 심리학과 사회 언어학으로, 그리고 최근에는 보다 광범위한 융합학문의 영역으로서 사회 문화적 관점의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정은 단순히 시대에 따라 확연히 구분지어 어느 한 쪽 입장의 연구로만 흘렀던 것이 아니라 각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하고 누적적으로 진보해 오고 있기 때문에 이를 변화(change)라고 하기보다는 진화(evolution)라고 해야 옳을 것이다. 또한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진화과정에서 학자들의 주요 관심은 내러티브의 내용에서 구조로, 그리고 다시 내용으로 흘렀다. 구체적으로, 1960년대에는 유아 내러티브의 내용을 심리적, 정서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학자들의 주요 관심사였는데, 1970년대부터는 유아 내러티브의 인지적, 언어학적 구조를 분석하는 쪽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1990년대 이후에는 다시 유아내러티브의 사회 문화적 측면과 더불어 내용을 해석학적으로 접근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었다. 유아 내러티브 연구의 대상은 유아 개인의 차원에서 상호작용의 차원으로, 그리고 사회 문화적 차원으로, 생태학적 진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내러티브가 한 개인의 차원에서만 의미를 지니는 것이 아니라 주변 세계와의 상호작용, 나아가서는 더 큰 문화적 세계속에서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 인해 그 본질이 구성된다는 것을 발견해간 과정이 반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결론적으로 보면, 내러티브에 대한 연구는 20세기 동안 심리학, 언어학, 사회학, 문화 인류학 등의 제반 분야에서 관심의 초점 중 하나였으며, 유아 내러티브에 대한 연구 역시 이런 맥락의 일부로서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었다. 내러티브 연구의 역사는 현대적인 관점에서 이루어진지 얼마되지 않았고, 짧은 역사에 비해 매우 빠른 속도로 그 내용이 늘어나고 학문적 영역으로서의 토대가 확실해지고 있다.
이 과정에서 유아내러티브연구의 다음 과제는 교육과 접목시키는 일이다. 이미 VivianParley를 비롯한 몇몇 학자들은 유아내러티브의 교육적 활용을 적용해왔고 그 필요성과 가치를 극구 주창하고 있으나 아직 현장교육으로 확장하기에는 갈길이 멀다. 내러티브를 교수 학습의 자원으로 활용함으로써 주어지는 교육이 아니라 유아가 자신의 내면세계를 통찰하고 스스로 성장 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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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7.21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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