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정보통신기술(IT) 란
2.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현황
3.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전망
4. IT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장점)
5. IT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 (단점)
2.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현황
3.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전망
4. IT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장점)
5. IT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 (단점)
본문내용
및 4세대 CPU 출시, 신흥국을 중심으로 e-러닝 시스템 도입의 확산 등으로 인해 생산은 7.8% 증가한 4.8조원, 수출은 11.8% 증가한 26.9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가전시장은 프리미엄급 제품의 미국, 유럽 등 선진국시장 공급 확대, 신흥국 시장 등 수출선 다변화 등으로 인해 생산은 2.4% 증가한 11.4조원, 수출은 3.0% 증가한 34.3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3.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전망
IT시장이 둔화되는 추세에서 우리나라 IT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IT와 산업/서비스간 융합, 네트워크-단말기-플랫폼-콘텐츠 등 IT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융합 신시장을 창출하고 IT생태계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자체 플랫폼, 콘텐츠 확보와 함께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 스마트기기의 차별적 가치 창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인재양성, 특허, 표준 대응 및 기술개발 강화, 미래 IT인프라의 선도적 확충 등 창의, 혁신이 극대화될 수 있는 IT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IT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장점)
무선통신의 발달로, 전 세계가 시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언제나 인터넷으로 정보공유가 가능하다.
다양한 산업&기술과 융합되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강하다. (예: 농업, 어업, 공업 등)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과 같이 근거리통신망 등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생활이 가능하다.
게임이나 스포츠 같은 컨텐츠산업에도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되어 우리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안겨준다.
멀리있음에도 얼굴을 보면서 통화가 가능한 화상통화으로 인해 좀 더 효율적으로 회의 등이 가능하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시민들에게 편리함을 준다.
위치정보나, 증강현실 등과 같은 첨단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길찾기나 길 정보 등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미래에는, 인간에게 더 친숙한 인터페이스(NUI)가 개발되거나 여러 산업과 융합하면서 친환경적인, 인간에게 편리함을 안겨주는 기술로 발전할 것이다.
5. IT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 (단점)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그를 악용한 해킹범이 등장하면서 개인정보유출 등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과도한 욕심 등으로 인해 영화에서나 나오던 로봇에게 정복당하는것이나, 인간 스스로가 자초하여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가전시장은 프리미엄급 제품의 미국, 유럽 등 선진국시장 공급 확대, 신흥국 시장 등 수출선 다변화 등으로 인해 생산은 2.4% 증가한 11.4조원, 수출은 3.0% 증가한 34.3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3. 국내의 정보통신기술(IT) 전망
IT시장이 둔화되는 추세에서 우리나라 IT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는 IT와 산업/서비스간 융합, 네트워크-단말기-플랫폼-콘텐츠 등 IT가치사슬 구축을 위한 원천기술 확보를 통해 융합 신시장을 창출하고 IT생태계 동반성장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자체 플랫폼, 콘텐츠 확보와 함께 스마트폰, 스마트 TV 등 스마트기기의 차별적 가치 창출을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해야 한다. 또한 인재양성, 특허, 표준 대응 및 기술개발 강화, 미래 IT인프라의 선도적 확충 등 창의, 혁신이 극대화될 수 있는 IT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4. IT로 인한 긍정적인 변화 (장점)
무선통신의 발달로, 전 세계가 시간의 제약을 받지않고 언제나 인터넷으로 정보공유가 가능하다.
다양한 산업&기술과 융합되어 경제적 파급효과가 강하다. (예: 농업, 어업, 공업 등)
와이파이나, 블루투스 등과 같이 근거리통신망 등으로 좀 더 효율적이고 편리하게 생활이 가능하다.
게임이나 스포츠 같은 컨텐츠산업에도 정보통신기술이 적용되어 우리에게 더 많은 즐거움을 안겨준다.
멀리있음에도 얼굴을 보면서 통화가 가능한 화상통화으로 인해 좀 더 효율적으로 회의 등이 가능하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의 도착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시민들에게 편리함을 준다.
위치정보나, 증강현실 등과 같은 첨단 정보기술이 발달하면서 길찾기나 길 정보 등을 더 자세히 알 수 있다.
이 외에도 미래에는, 인간에게 더 친숙한 인터페이스(NUI)가 개발되거나 여러 산업과 융합하면서 친환경적인, 인간에게 편리함을 안겨주는 기술로 발전할 것이다.
5. IT로 인한 부정적인 변화 (단점)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그를 악용한 해킹범이 등장하면서 개인정보유출 등 새로운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과도한 욕심 등으로 인해 영화에서나 나오던 로봇에게 정복당하는것이나, 인간 스스로가 자초하여 인간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실수를 범할 수 있다.
추천자료
- 정보통신기술의 활용이 복지사·클라이언트의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 프라이버시
- 정보통신기술 활용 교육 활성화를 통한 교수 학습 방법 개선
- 정보통신기술사 58회 문제
- 정보통신기술사 59회 문제
-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도입,전파, 정보화사회(정보사회)의 특징, 정보통신기술의 중요성, ...
- [전자화폐][전자지갑][전자화폐 사례][정보통신기술]전자화폐의 개념, 전자화폐의 원리, 전자...
- [에듀넷][교육정보화][에듀넷의 운영과제][정보통신기술]에듀넷의 정의, 에듀넷의 중요성, 에...
- 자기주도적학습 정의, 자기주도적학습 특성, 자기주도적학습 원리, 자기주도적학습 ICT(정보...
- 정보통신기술활용, 연상 수업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유아 웹기반, 도형 수업자료(교수학습...
- [원격교육][정보통신기술][정보사회]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성격, 원격교육의 역사, 원...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목표와 개정배경,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내용과 ICT(...
-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성격과 목적, 기술가정과(기술가정과교육)의 교육방송, 기술가...
- [인재교육][인재][교육][ICT][창의성][정보소양]인재교육의 ICT(정보통신기술), 인재교육의 ...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