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동기이론 -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성취동기이론) & ARCS이론과 성취동기이론의 공통점 & 석사학위 논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취동기이론 -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성취동기이론) & ARCS이론과 성취동기이론의 공통점 & 석사학위 논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Achievement Motivation theory (성취동기이론)

1. 성취동기이론의 이론적 개요
1) 이론가
2)성취동기이론

2. 성취동기이론의 이론의 요소
1) 성취동기의 개념
2) 성취동기이론에서의 세 가지 욕구
3) 성취동기가 높은 사람들이 성취행동특성

3. 성취동기이론의 교육현장에서의 시사점

4. 참고문헌



ARCS이론과 성취동기이론의 공통점

* 학습과 동기
* 자신감과 성취동기
* 후천적 동기
* 자기효능감
* 주의, 관련성의 부재
* 성취동기이론에서의 욕구
* 방법제시와 특성제시
* 만족을 어디서 얻는가



(1) 김진수(2006). ARCS 전략을 적용한 초등학교 과학 수업이 과학적 태도, 자기 효능감 및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문제


(2) 구효선(2012).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이 수학적 성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 고등학교 3학년 적분지도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3) 유연실(200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최문철(2010). 중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체육수업의 성취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문제
3. 연구의 제한점

본문내용

에 대한 선택으로 행동의 방향과 세기에 의해 드러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 요소들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학습자의 동기 상태는 수업설계자들 간에 쉽게 이해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ARCS 동기전략을 적용한 수업을 개발하여 학습자들의 수학적 성향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연구 문제
(1) ARCS 동기전략을 사용하여 적분수업을 진행한 실험반과 ARCS 동기전략을 사용하지 않고 적분수업을 진행한 비교반과의 수학적 성향에 차이가 있는가?
(2) ARCS 동기전략을 사용하여 적분수업을 진행한 실험반과 ARCS 동기전략을 사용하지 않고 적분수업을 진행한 비교반과의 학업성취도에 차이가 있는가?
3. 연구의 제한점
(1)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충청남도에 위치한 O고등학교 3학년 여학생 38명으로 구성된 2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기 때문에, 이 연구를 우리나라 전체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그대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2) 본 연구에서 적분과 통계의 ‘적분법’단원을 중심으로 실험을 적용하였으므로 다른 단원 및 다른 학년으로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을 갖는다.
(3) 본 연구의 결과는 짧은 기간을 가지고 이루어진 것이므로 보다 긴 기간을 설정한 연구가 필요하다.
(3) 유연실(2009).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에 관한 연구. 선문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본 연구는 일반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와 일반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효능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그리고 어떠한 양육태도를 가진 부모가 청소년기 자녀의 긍정적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발달에 더 높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 대한 결론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일반적 특성 및 부모이 양육태도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학교성적이 자기효능감에 유의미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양육태도 중 부의 수용-거부적인 양육태도가 정적 영향을 부의 성취기대적인 양육태도는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일반적 특성 및 부모의 양육태도, 자기효능감이 성취동기에 미치는 영향이 있는지 알아본 결과 모의 학력이 성취동기에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부모의 양육태도 중 부의 수용-거부적인 양육태도와 모의 성취기대적인 양육태도가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제한점을 제시하고 후속 연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에 소재하고 있는 2곳의 중, 고교를 선정하여 조사하였으므로 전체 청소년 짐단으로 일반화하기에 한계가 있다. 후속연구에서는 더 광범위한 대상을 상대로 조사를 실시해 볼 필요가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한 부모양육태도 측정도구는 청소년 자녀가 어떻게 지각하느냐에 초점을 두고 자기보고식 설문지를 작성했기 때문에 실제 부모와 자녀간의 양육태도를 설명하는데 왜곡될 가능성이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태도 설문지도 함께 참고하여 자녀와의 차이점을 비교연구 해보고, 연구대상자의 장기적인 관찰이나 인터뷰, 녹화 등의 조작 가능한 실험적 방법을 고안해 볼 수 있겠다.
셋째, 대부분의 연구들이 본 연구에서와 같이 부와 모 각각의 양육태도와 관련된 연구들이다. 부모와 모의 양육태도의 일치정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바, 후속 연구에서는 부모 양육태도의 일치정도에 따른 자녀의 자기효능감 및 성취동기와의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하겠다.
넷째,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간의 상호연관성에 대한 보다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 자기효능감과 성취동기 간에는 정적인 상관관계가 존재하지만 각 하위요인들에 대한 인과관계가 뚜렷하게 밝힐 수 있는 후속 연구가 필요하겠다.
(4) 최문철(2010). 중학교 학급형태에 따른 체육수업의 성취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체육 활동에 있어서 무엇인가를 행할 때, 그 행위에 이끌리도록 하는 동기와 행동 주체의 마음가짐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학교 체육에서는 학생들이 체육학습에 참여하게 되는 여러 가지 동기 요인에 따라 성취성향을 고려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기어진다.
동기와 성취간의 상호관계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체육에서 성취동기 이론의 적용에 대한 이유는 자명한 일이며, 더욱이 환경적 목표관점 문헌에 기인한 체육에서 성취동기, 만족감등 학생의 동기유발 관계의 조사는 대단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체육교육 상황에서 교사의 큰 관심은 학생들에게 수업에 대한 내적동기를 증진시키고 다양한 운동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체육성취목표성향이 내적동기와 만족도에 유의한 관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학급형태에 따른 중학생의 수업 상황에서 성취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규명하고 수업에서 만족도를 향상 시키는 성취동기를 파악하여 학습의 효율성 향상과 학습동기의 극대화를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2. 연구의 문제
본 연구의 목적을 좀 더 구체적으로 규명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학급형태에 따른 수업에 영향을 미치는 성취동기는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둘째, 학급형태에 따른 수업에 대한 만족도는 어떻게 나타날 것인가?
셋째, 성취동기가 수업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
3. 연구의 제한점
본 연구는 중학교 체육수업의 성취동기가 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는 데 있어 다음과 같은 제한점을 갖는다.
첫째, 본 연구 대상을 연구자가 관찰이 용이한 C시에 있는 중학교로 제한하였기 때문에 전체 중학생들에게 적용하여 일반화 시키는 데에는 다소 무리가 따를 것이라고 판단된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설정한 성취동기, 만족도 관계는 통제된 변인 이외의 다른 잠재적 변인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들의 문장 독해 능력이 본 연구의 질문지를 이해하고 답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가정하였다.
  • 가격1,3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9.14
  • 저작시기2013.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72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