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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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보와 포스트모더니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p.2~4
1. 들어가는 말․․․․․․․․․․․․․․․․․․․․․․․․․․․․․․․․․․․․․․․․․․․․․․․․․․․․․․․․․․․․․․․․․․․․․․․․․․․․․․․․․․․․․․․․․․․․․․․․․․․․․․․․․․․․․․․․․․․․․․․․․․․․․․․․․․․․․․․․․․․․p. 2
2.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p. 2
1) 포스트모더니즘의 발생 배경․․․․․․․․․․․․․․․․․․․․․․․․․․․․․․․․․․․․․․․․․․․․․․․․․․․․․․․․․․․․․․․․․․․․․․․․․․․․․․․․․․․․․․․․․․․․․․․p.2~3
2)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p.3~4
가. 모더니즘․․․․̶

본문내용

만하다는 반론이 있겠다.
바티모는 미디어의 확장이 가져올 수 있는 다관점주의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킨 점에서는 정당하다. 털레비전은 우리 자신의 사회 내부뿐 아니라 다른 문화로부터 도전적이거나 일탈적일 수 있는 경험을 가정에 전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계점은 경험적 증거가 일부의 관점들이 다른 것들 보다 훨씬 더 많이 표출된다는 것을 볼 수 있는 것이다. 할리우드의 세계영화 지배, 락음악, 런던, LA에서 유래한다고 하는 것은 다른 관점의 무시가 아니라 다른 문화들이 인지되고 발언기회도 주어진다는 것이다. 소수 민족의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도시 영화, 랩음악의 예가 있다.
바티모의 근본적인 반론은 미디어에서 나오는 실체를 평가하려는 경험적 분석을 결여하고 있다는 것이다.. 비록 일부 대안적 실체들이 포함되었다는 지적은 옳으나, 관점들의 차별적 표출과 관점의 변이를 보여주기 위해 더 나아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리오타르에도 마찬가지이다.
리오타르에 대해서는 엄청나게 넓은 분야에 걸친 수행성과 상품화의 영향에서 확인할 수 있다. 베스트 셀러, 시청률, 지적 재산권 등의 대표적이다. 수행성 기준의 침투와 증가된 상품화를 보여주기 위해 교육의 영역에 눈을 돌리는데, 교육은 분명히 본질적인 그러면서도 과소평가되는 정보사회 요소이다.
그러나 주된 문제는, 모든 지식의 신뢰성이 상실되고 진리의 폭정으로 해방되었음을 축복하는 것이 적절한 대응이라는 결론이 그것이다. 즐거운 포기는 수행성과 상품화의 확산을 유도하고 이끌어 가고 있는 권력과 이해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권력과 이해의 소유자와 대리자를 밝혀내고자 한다면 이것은 문제를 정리하는 새로운 방식에 대한 가능성을 암시하는 실체를 기술하는 것이 될 것이다. ‘이것이 실상이고 그 원인이다. 우리는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계몽주의 주장이다.
5. 포스트 모던한 조건
포스트 모던적 생활양식이라 할 수 있는 기호는 쾌락적이고 자기중심적인 행위, 명확한 ‘진리’주장에 대한 회의, ‘전문가를 향한 조소, 새로움의 만끽, 쾌락적인 경험, 아이러니, 모방. 피상성의 선호 경향 등이라는 주장이 있을 수 있다.
데이비드 하비 같은 포스트 모던한 조건에 관한 주요 논평자들이 포스트 모던 학자들과 구별되는 것이 이런 설명하는 방식이다. 포스트모더니즘 사상가들은 포스트 모던한 조건이 자본주의적 관계의 장기적인 발전의 산물이라 하나 이에 대한 명확한 역사적 원인은 제시하지 않는다. 프리드릭 제임슨은 후기자본주의의 문화적 논리라고만 지칭하고, 스콧 래시, 존 어리는 학력이 높고 직업 지향적이며, 개인적이고 유동성이 강하면서도 공동체나 전통에 대한 연대는 미약한 서비스계급의 출현이 포스트 모더니즘적 생활양식과 선택적 친화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데이비드 하비는 강한 인과적 연관을 밝힌다. 그의 견해로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은 자본주의 축적의 변화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여긴다. 전후 포드주의 시대는 표준화된 방식으로 제도된 표준화된 상품을 제공했지만 오늘날에는 포스트 포드의 선택, 다양성, 차이를 제공한다. 이것은 위기에 처하고 새로운 환경에 직면하여, ‘유연생산과’ 그와 ‘유연적 소비’를 통해 해결하려는 경제체제로 오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웹스터, 정보사회이론, p.311(번역본)
포스트모던 문화가 이런 추세의 산물이라 말한다.
이에 다니엘 벨은 자본주의 경제체제 자체의 작동의 결과로 해석하려 한다. 자본주의가 사람들에게 대중소비를 만들어 내고 지탱하는 것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바로 그 과정에서 나타난 문화는 유희, 쾌락, 즉각적 보상, 의미에 대한 경험의 우위 등을 특색으로 한 것이라 주장한다.
하비는 포스트 모던한 조건이 자본주의 내적 힘의 논리에 따라 나타나는 것으로 해석하고 벨은 충실한 모더니즘적 입장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을 과거의 것에 비해 결정적으로 열등한 문화로 간주한다. 그러나 골수 포스트 모던 사상가는 이 모든 것을 가장된 대서사로 치부할 것이다. 하비는 포스트 모던 문화 이면의 기본적인, 결정적인 경제적 실체를 보아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맑스주의 원칙에 대한 견해를 제시한다. 하나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이 보기에 발견할 진리가 없는데도 진리를 보려 함으로 수용하지 않을 것이다. 포스트 모더니스트들은 하비의 견해는 단지 하나의 견해, 여러 가능성 중에 하나의 해석에 불과한 것으로 여길 것이다.
Ⅲ. 결 론
포스트모더니즘이 호소력을 일부 상실하고 있다. 내제하는 문제점이나 장 보드리야르 같은 일부주장을 보면 알 수 있다. 그러나 이는 포스트 모던적 논평의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 아니고, 정보의 폭발적 성장 시대의 삶의 결과에 대한 진지한 고려를 도와준다. 기호와 의미화, 가상과 비진정성, 정보와 지식에의 적용된 수행성 기준의 변형적 힘에 대한 강조, 전자적으로 매개되는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등은 모두 ‘정보혁명’을 공부하는데 유용하다.
그러나 ‘진정한 새로운 역사적 단계로 진입하고 있는지’는 매우 의문스럽다. 반대로 대부분의 포스트 모던한 조건의 특성들은 가속화 되면서도 지속적인 추세라는 관점에서 설명될 수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정보의 새로운 우세를 내세우면서 근본적으로 다른 유형의 사회가 도래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면밀한 경험적 및 이론적 검토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이러한 주장은 지지 될 수 없는 것이 되고 있다.
참 고 문 헌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1992), 김욱동, 현암사.
▷미디어사회와 투명성(1997), 지안니 바티모/김승현, 한울아카데미.
▷정보사회이론(2003), F.웹스터/조동기 역, 나남출판사.
▷제2미디어 시대(1998), 마크 포스터/이미옥, 김준기, 민음사.
▷포스트모던문화(1995), 하버마스 외/이기우, 신앙출판사
▷포스트모더니즘의 이해(1999), 김욱동, 문학과 지성사.
▷포스트모던적 조건-정보사회에서의 지식의 위상(1992), 장 프랑수와 리오타르/이현복, 서광사.
▷포스트모더니즘과 소비문화(1999), 마이크 페더스톤/정숙경, 현대미학 사.
▷한권으로 보는 현대 사상가(2003), 존 레흐트/곽동훈, 김시무, 현실 문화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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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0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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