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승희(崔承喜)를 통한 우리 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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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최승희(崔承喜)를 통한 우리 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Ⅱ무용 활동
Ⅱ.Ⅰ.예술 세계
Ⅱ.Ⅰ.Ⅰ.최승희의 춤
Ⅱ.Ⅰ.Ⅰ.Ⅰ.보살춤
Ⅱ.Ⅰ.Ⅰ.Ⅰ.Ⅰ.검무

결론
Ⅲ.춤의 평가
Ⅲ.Ⅰ.한류 및 세계화
Ⅲ.Ⅰ.Ⅰ.참고문헌

본문내용

당하게 드러낸 조선의 무희에게 보낸 세계의 갈채가 아니었을까.
Ⅲ.Ⅰ.한류 및 세계화
오늘날의 한류는 드라마와 영화, 그리고 음악에서 호기심을 자극하는 데는 성공했지만 진정한 세계인들의 공감대를 형성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현재의 한류는 대중문화의 핵심 소비 계층인 10대와 20대 초반의 여성이 중심이다.
나는 최승희를 통해 우리춤의 한류 열풍을 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조선이라는 시대배경으로 보살춤·검무 등의 우리춤과 그에 따른 아름다운 의상, 다양한 소품들의 볼거리와 일제의 압제 하에 놓인 지역에서 당당히 우리춤을 춘 최승희라는 인물을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어 보면 어떨까.
●영화 or 드라마
·스토리텔링
최승희의 무용배경
문화와 전통을 말살하려는 일본의 동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조선식 무용을 중심으로 서양 무용의 형식을 융합하고 아름다운 우리춤의 모습을 담으면서 그 과정들을 아름답게 꾸민다.
최승희의 예술세계를 통해 ‘서편제’같은 우리나라의 문화 영화
최승희는 19세기 말과 20세기 초의 새로운 춤, 자유로운 춤을 추구하는 유럽의 영향을 받았으며 이것의 사상을 바탕으로 근대인의 절망과 고둑을 표현하려 했다. 또 일본의 춤을 부정하기 위해 자신의 무용은 ‘무용시’라 표현하였다. 최승희가 세계적으로 알려진 것은 자신의 현대 춤이 아니라 조선의 무용을 개작하여 공연하였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최승희의 예술세계를 나타냄으로써 특정분야인 우리춤을 소재로 우리나라 문화를 보여준다.
∴최승희의 무용배경에서 ‘이시이 바꾸’와 ‘한성준’을 등장시킴으로써 춤에 대한 인물들을 확장시켜 소개한다. 무용배경과 예술세계를 통해 ‘최승희’를 널리 알릴 수 있다. 또 그녀의 예술세계가 담긴 우리춤을 보여주면서 ‘서편제’와 같은 우리나라 문화영화로 거듭나게 한다. 그녀가 일본의 문화말살정책에도 우리춤을 추는 모습에 몇몇 아시아인들에게는 공감대를, 다른 세계인들에게는 대단한 인물로 인식시킬 수 있다.
·우리 춤의 볼거리
최승희의 춤(보살춤·검무)을 통한 우리춤의 아름다움과 의식
최승희가 춤을 추는 모습을 영상에 나타내 다양하고 아름다운 볼거리를 만든다.
∴최승희가 추는 모습을 통해 우리춤 고유의 아름다움을 보여준다. 동양무용론의 집약인 보살춤과 신라의 역사로 만들어진 춤 검무를 보여줌으로써 우리나라 동양의식과 종교의식, 역사를 보여줄 수 있다.
춤 관련 소품 판매
그 외 춤과 관련된 아름다운 의상, 검 등 여러 종류의 다양한 소품들을 보여줌으로써 작 품의 리얼함과 생동감을 불어 넣는다.
∴이러한 소품들을 외국인들이 자주 오는 관광지인 ‘인사동 쌈지길’에 영화 이미지를 걸어놓고 결합시켜 홍보하고 판매한다.
조선 시대에 다른 나라의 지식인과 예술가들이 최승희로 상징되는 조선에 열광했던 것처럼 영화나 드라마로 재현해 다시 열광하게 만들 수 있다. 최승희가 민족 문화와 전통을 말살하려는 일본의 동화 정책에도 불구하고, 조선식 무용을 중심으로 서양 무용의 형식을 융합하고 아름다운 우리춤을 추는 모습을 스토리 세계는 신기하고 대단하게 볼 것이다. 몇몇 아시아인들은 일제의 압제 하 속에서 피어난 최승희를 존경의 눈으로 바라볼 것이며 서양인들은 우리춤 고유의 아름다움에 넋을 잃고 여러 세계의 예술인들은 동양과 서양 무용의 융합으로 새롭게 변신한 우리춤을 보고 감탄할 것이다.
현재의 한류가 주로 중국과 일본에서 불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최승희는 세계 문화의 중심지를 겨냥했다는 점이 다르다. 한 마디로 70여년 전의 이른바 원조 한류는, 더 대담하고 자랑스러우며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러한 원조 한류스타 최승희를 영화나 드라마로 만들면 우리춤의 열풍을 온 세계에 불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전통의 대해 무지하고 새로운 것에는 관심이 높다. 최승희는 새로운 의식의 전환기에도 가장 한국적인 것이 얼마나 빛날 수 있는지를 보여준 무용가였다. 우리도 전통은 무조건 진부하고 낡은 것이란 식의 고정관념을 버리고 최승희처럼 전통을 빛낼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는 우리 춤의 길을 열어놓을 때이다. 소중한 문화유산인 우리춤의 전통과 창조성을 전 세계인에게 보여줘야 한다. 세계에 널리 한국춤의 존재를 알리며 ‘동양 최고의 무희’로 불린 최승희처럼 말이다.
Ⅲ.Ⅰ.Ⅰ.참고문헌
김지원(2009). 한국춤에 빠지다. 동아일보사
성기숙(2005). 한국춤의 역사와 문화재. 민속원
이영란(2008). 인물로 본 한국 무용사. 금광미디어
네이버 문화원형백과, 중앙일보 인터넷 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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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9.21
  • 저작시기2014.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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