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오페라(opera)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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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공통] 오페라는 서양의 대표적인 공연예술입니다. 오페라의 역사를 간단하게 서술하시고, 각 시대의 특징을 설명하세요. : 오페라(opera)의 역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오페라란?
2. 오페라의 종류
 1) 오페라 세리아(opera seria)
 2) 오페라 부과(opera buffa)
 3) 그랜드 오페라(grand opera)
 4) 악극
 5) 오페레타(operetta)
 6) 오페라 코미크(opera comique)
3. 오페라의 구성 요소
 1) 연극적 요소
 2) 청각적 요소
 3) 시각적 요소
4. 오페라의 역사
5. 오페라의 시대별 특징
 1) 오페라의 시작~17세기
 2) 17세기(바로크시대)의 오페라
 3) 18세기의 오페라
 4) 19세기의 오페라
 5) 20세기의 오페라

III. 결론

본문내용

대변되는 중기 오페라는 그의 작가적 완숙도를 과시한 것으로 규모가 크고 단단하며 성격과 감정묘사가 탁월하다. 또한, <오텔로>와 <팔스타프> 같은 후기의 작품은 통해 오페라의 완성에 접근했다. 그의 오페라는 정치적, 사회적 오페라로 권력과 사회, 교회와 국가, 전쟁과 평화, 전통과 개인, 관습과 자유 등을 테마로 어느 것이나 인간의 자유에 대한 열망으로 가득하다. 박홍규, 비바 오페라, 가산출판사,1995.
베버에 의해 시작되고 바그너에 의해 완성된 독일 오페라는 19세기에 들어 최고의 위치에 자리 잡는다. 중세기의 전설, 민속, 신화 등 초자연적이고 신비롭고 기이한 요소에 치중을 많이 두었으며 풍부한 화성과 관현악적인 요소와 이탈리아 양식의 아리아와 민속적 선율을 사용하였다. 베버의 <마틴의 사수>는 독일 낭만주의 오페라의 기원이 되었다.
바그너는 극과 음악의 일치를 보여 주었으며 종합적 예술작품으로서의 악극이론을 완성하였다. 또한, 문학과 음악, 제반 요소를 통합하여 음악극이라는 형식을 창출하였으며 유도동기 그의 오페라는 <탄호이저>에서 기본적인 골력이 유지되고 <네벨퉁겐의 반지>를 쓰면서 변모한다. 바그너의 오페라는 신과 인간, 많은 인원들을 요구하는 대규모의 전쟁 등 광역화되어 있다. 김명현,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감상 지도안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19세기에 들어오면서 프랑스 오페라는 파리를 중심지로 여러 유형의 오페라를 나타낸다. 대하(大河) 오페라인 마이이베이의 <위그노 교도들>, 베를리오즈의 <트로이 사람들>이 있으며 서정 오페라인 구노의 <파오스트>와 비제의 <카르멘> 등이 프랑스 오페라의 명성을 세계에 떨쳤다.
후기 낭만주의 시대의 작곡가로는 리히르트 슈트라우스가 있는데 그의 작품으로는 <살로메>가 있으며 엥겔버트 훔퍼딩크의 동화에 기초한 <헨젤가 그레텔> 등의 작품이 있다.
19세기 말경에는 자연주의에 영향을 받은 베리스모 오페라가 나타나는데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피에트로 마스카니의 <카발레리아 투스티카나>가 있다. 또 하나, 푸치니도 <라보엠>, <토스카>, <투란도트>, <나비부인> 등 예술작품을 만듦에 있어 현실 그대로를 반영하는 것을 지향하고 있다.
5) 20세기의 오페라
20세기에 와서 오페라는 제1차 세계대전과 제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고, 오페라의 작곡은 19시기만큼 활발하지 못하였다.
먼저 이탈리아에서는 19세기말에 베리스모 오페라의 영향을 받은 푸치니가 20세기에 들어와서 <토스카>, <투란도트> 등의 서정적인 오페라를 발표하였다. 프랑스에서는 드뷔시가 상징주의적 희곡을 바탕으로 프랑스적인 낭창기법과 신비스러운 관현악법을 사용하였다.
독일에서 베르크는 12음기법을 사용하여 오페라를 작곡하였고, 미국의 거쉰은 재즈기법과 흑인영가의 선율을 바탕으로 미국적인 오페라의 지평을 열었다. 그밖에 영국의 브리튼, 이탈리아 출신의 미국 작곡가 메놋티 등이 있다.
III
결론
우리나라에서 오페라가 처음 공연된 것은 1940년이다. 당시 <흥부와 놀부>를 주제로 하는 오페라가 공연되었다고 하는데 이후에 우리나라 고전소설을 내용으로 하는 오페라가 많이 배출되었다. 그리고 서서히 서양의 오페라가 아닌 우리나라의 색채에 맞는 우리의 오페라로 점점 발전시켜 나갔다. 아무리 훌륭한 이탈리아의 원작 오페라라고 할지라도 우리민족에게는 우리의 것에 알맞은 오페라가 입맛에도 맞는 법이다.
나아가서 우리민족 뿐만이 아닌 서양에서 들어온 오페라를 대한민국의 색채를 입혀서 다시 세계적으로 알려주는 것도 멋질 것이다. 물론 오페라의 근본도 잘 이해하지 못하면서 우리식으로만 바꾸어 나간다는 것은 아니다. 그것은 오히려 오페라의 참맛을 떨어뜨리는 저질적인 예술로 하락할 위험성도 존재할 수 있다.
일단 오페라를 최대한 이해를 하고 발전시켜나가면서 조금씩 우리의 것과 조화를 적절히 이루어 주면서 한국식의 오페라로 발전시켜나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참고자료
김명현, 오페라 '세빌리아의 이발사', '피가로의 결혼' 감상 지도안 개발,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박재열, 오페라 작곡법, 수문당, 1997.
박홍규, 비바 오페라, 가산출판사, 1995.
오순덕, 오페라 아리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공연예술대학원 논문, 2011.
홍성일, 중등학교 응악교육 중 오페라 감상 지도법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9.
홍정수김미옥오희숙, 두길 서양음악사 I권, 나남출판,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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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2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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