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 게임과 노래를 통한 영어학습 지도방법과 학습자료 예시 _ 게임과 노래 지도방법 및 게임과 놀이 자료의 예시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어교육] 게임과 노래를 통한 영어학습 지도방법과 학습자료 예시 _ 게임과 노래 지도방법 및 게임과 놀이 자료의 예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게임과 노래 지도방법
1) 게임 지도방법의 예시
2) 노래 지도방법의 예시

2. 게임 및 놀이 자료의 예시
1) 시계놀이
2) 직업 익히기
3) 표정 말하기
4) I\'m sorry
5) 안개 속의 그림
6) 낚시 놀이
7) 운동 경기 놀이
8) 무엇을 집었을까?
9) 누가 누가 먼저 그리나요
10) 일기예보
11) 되돌아 오기 놀이
12) 코코코 놀이
13) 무슨 색깔일까요?
14) 몇 개일까요?
15) 찾아가기

본문내용

“Come here.”하면 다시 돌아오는 게임이다
지도 방법 
12명 정도로 팀을 나누기
한 팀은 둥글게 둘러 서고 한 명은 원의 가운데에 선다.
원의 중앙에 있는 학생이 한 학생을 가리키며 “One, two, three, run!”하며 세어나간다. run의 자리에 걸린 네 번째 아동이 “Run!”하며 원 밖으로 나가 원 주위를 돈다. 원의 중앙에 선 아동이 “Come here.”이라고 말하면 달려간 학생이 돌아와서 중앙에 선다. 중앙에 서 있던 학생이 들어가고, 밖에 나갔다 들어온 아동이 게임을 계속 진행한다.
활용상의 유의점 : One, two, three, run에서 run대신 다른 동사(walk, jump, hop 등)을 넣어서 자유롭고 다양하게 게임을 진행시킬 수도 있다. 영어 노래를 가르쳐 주고 그 노래가 끝남과 동시에 one, two, three, run하는 식으로 변형시킬 수 있다
아동 활동 내용
① 원을 만들고 아이들이 서있고 가운데에 한 학생이 서서 한쪽을 가리키며 “One, two, three, run!”하는 장면
② 지적받은 학생이 “Run!”하며 뛰어나가는 장면
③ 중앙의 술래가 “Come here.”라고 외치자 밖으로 달려갔던 학생이 원 중앙으로 달려오는 장면
④ 원래 있던 학생이 빈자리로 돌아가는 장면
12) 코코코 놀이
중심 활동 내용 : 팀을 만들고 대표를 정하여 대표가 “nose, nose, nose,…”하며 손으로 코를 만지다가 입으로는 다른 곳을 말하고 손으로는 말한 곳과 다른 곳을 짚고 있으면서 팀원들이 맞았는지를 보는 게임이다
지도 방법
6명씩 팀을 만든다. 한 학생이 대표가 되어 코를 손가락으로 만지면서 “nose, nose, nose, nose…”라고 말하다 갑자기 얼굴의 한 부분을 말하면서 손으로는 다른 곳을 가리킨다. 나머지 학생들은 대표가 말한 부분을 손으로 가리켜야 하고 다른 곳을 가리키면 탈락하며 자기 자리에 앉게 된다. 끝까지 남는 사람에게 점수를 준다.
활용상의 유의점
대표가 말한 곳과 가리킨 곳이 일치하면 그에게도 벌칙을 줄 수 있다
nose 대신 mouth나 eye를 대신할 수도 있다
아동 활동 내용
① 6명 정도가 둘러앉아 있다.
② 대표가 nose, nose하다가 mouth라고 외치며 손가락은 눈을 가리킨다.
③ 팀원들 중에 대부분은 mouth를 가르키지만 한 두명은 eye를 가리킨다.
④ eye를 가리킨 학생은 뒤로 돌아 앉아있고 대표가 다시 코를 만지며 “nose, nose, nose,…”한다
13) 무슨 색깔일까요?
중심 활동 내용 : 농장의 그림을 보고 색깔을 묻고 대답하는 놀이이다
준비물 : 농장의 그림(파란하늘, 흰 구름, 검은 돼지, 빨간 사과, 노란 오렌지 등이 그려진 카드)
지도 방법 
두 팀으로 나눈다
의자 두 개를 앞에 놓는다
선생님이 “What color is the sky?”와 같은 방식으로 농장 그림에서 하나를 가리키면서 묻는다. “stop.”을 먼저 외치는 어린이에게 기회를 준다
활용상의 유의점 : 먼저 말한 어린이의 답이 틀리면 상대팀에게 기회를 준다
점수표를 만든다. 한 번 맞히면 1점씩 가산된다. 4~6명식 그룹을 지어 두 편으로 나누고 중앙에 그림 카드를 놓고 놀이를 할 수 도 있다
아동 활동 내용
① 두 명의 어린이가 앞에 놓인 의자에 앉아 있다.
② 선생님이 농장 그림의 하늘을 짚으면서 “What color is the sky?”하고 묻는다
③ B팀 어린이가 먼저 “stop!”하고 “It's blue.”라고 답한다
④ B팀에 1점을 준다.
14) 몇 개일까요?
중심 활동 내용 : 상대편 어린이가 집은 동전의 개수를 알아 맞히면서 수에 대한 표현을 익할 수 있다
준비물 : 동전(또는 구슬)20개 정도, 검정 비닐 봉투(또는 비밀 상자)
지도 방법 
몇 개의 그룹(3~6명)으로 나눈다. 그룹별로 구슬이나 동전 20개를 검정 비닐 봉투(또는 비밀 상자)에 넣는다. 각 그룹별로 돌아가며 순서를 정한다. 첫 번째 어린이부터 양 손에 잡고 싶은 만큼 구슬(또는 동전)을 쥔다. 돌아 앉아서 동전의 개수를 확인한 다음 조원들에게 묻는다. 다른 어린이는 어림짐작으로 구슬의 수를 맞힌다. 동전을 잡은 어린이가 맞았느지 틀렸는지를 “Right” 혹은 “Wrong”으로 알려준다. 바꿔서 한다.
활용상의 유의점 
구슬 수를 맞혔을 때 맞힌 어린이의 이름 아래 ○표를 한다. 구슬을 잡을 때는 잡는 사람 이외에는 봉투(상자)안을 볼 수 없도록 해야 한다.
아동 활동 내용
① 한어린이가 비밀상자에서 구슬을 양손에 집은후 “How many is it?”하고 묻는다.
② 상대편 어린이가 어림짐작하여 “Five and ten is fifteen.”하고 말한다.
③ 구슬을 집은 어린이가 손을 핀다. 구슬이 왼손에 5개, 오른손에 7개가 있다.
④ 그 어린이가 “Wrong.”하고 대답한다.
15) 찾아가기
중심 활동 내용 : 눈을 가린 채 지시하는 말을 듣고 목적지를 찾는 게임이다.
준비물 : 눈가리개
지도 방법 :
한 명을 술래로 정하여 눈 가리개로 가린다.
술래가 도달할 목표 지점에 의자를 하나 갖다 놓는다.
나머지 사람들은 뒤에 서서 차례로 지시어를 말한다.
술래는 “Turn right.”, “Turn left.”, “Take two steps.” 등의 지시어를 듣고서 목표 지점을 찾아간다
차례대로 술래가 되어 같은 방식으로 게임을 한다
짧은 시간에 정확히 찾아간 어린이가 승리한다
목표 지점은 술래가 바뀔 때마다 바꾸어 놓도록 한다
활용상의 유의점 : 놀이 장소는 야외나 넓은 교실이 좋다. 술래가 발걸음을 옮길 때마다 지시 사항을 말해 주도록 한다
아동 활동 내용
① 술래는 눈 가리개로 눈을 가린 채 교실 앞쪽에 서 있는다.
② 나머지 사람들이 술래가 찾아갈 목표지점을 정하고 그곳에 의자를 하나 갖다 놓는다.
③ 그런 다음 차례로 “Turn right.”, “Take two steps.” 등의 말로 지시한다.
④ 술래는 지시어를 듣고 목표 지점을 찾아간다
⑤ 목표지점에 도착하면 의자에 앉는다.
⑥ 술래는 눈 가리개를 벗어서 새로운 술래에게 넘겨 주고 다른 놀이 참가자의 끝으로 간다.

추천자료

  • 가격2,300
  • 페이지수13페이지
  • 등록일2014.09.24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899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