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롯데시네마 기업선정이유
2. 시장환경분석
(1) 국내 영화관산업 현황
(2) 국내 영화관 산업의 환경 변화
(3) 국내 영화관 산업의 5 Force Model 분석
3.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및 주요 경쟁사 비교분석
(1) 롯데시네마 기업비전 및 목표.
(2) 주요 경쟁사와 비교분석
(3) 가치사슬 비교분석
1) 롯데시네마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Good)
-마케팅전략(Good)
-상영전략(Normal)
-판매전략(Normal)
-상영전략(Bad)
-고객서비스 전략(Normal)
2)CGV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
-마케팅전략
-판매전략
-상영전략
-고객서비스 전략
3) 메가박스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
-마케팅전략
-판매전략
-상영전략
-고객서비스전략
4) 전략 캔버스
5) 3사 포지셔닝맵
6) 현재 전략적 이슈
-각 3사들의 공통전략
-각 3사들의 개별전략
(4) 롯데시네마 SWOT 분석
1)강점(Strengh)
2)약점(Weak)
3)기회(Opportunnity)
4)위협(Threat)
(5) 롯데시네마 현재전략의 문제점분석
4. 롯데시네마 새로운전략 제안
2. 시장환경분석
(1) 국내 영화관산업 현황
(2) 국내 영화관 산업의 환경 변화
(3) 국내 영화관 산업의 5 Force Model 분석
3.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및 주요 경쟁사 비교분석
(1) 롯데시네마 기업비전 및 목표.
(2) 주요 경쟁사와 비교분석
(3) 가치사슬 비교분석
1) 롯데시네마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Good)
-마케팅전략(Good)
-상영전략(Normal)
-판매전략(Normal)
-상영전략(Bad)
-고객서비스 전략(Normal)
2)CGV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
-마케팅전략
-판매전략
-상영전략
-고객서비스 전략
3) 메가박스의 가치사슬전략
-구매전략
-마케팅전략
-판매전략
-상영전략
-고객서비스전략
4) 전략 캔버스
5) 3사 포지셔닝맵
6) 현재 전략적 이슈
-각 3사들의 공통전략
-각 3사들의 개별전략
(4) 롯데시네마 SWOT 분석
1)강점(Strengh)
2)약점(Weak)
3)기회(Opportunnity)
4)위협(Threat)
(5) 롯데시네마 현재전략의 문제점분석
4. 롯데시네마 새로운전략 제안
본문내용
(1)국내 영화관산업 현황
현재 국내의 영화관 산업은 주요 3사인 CGV, 롯데시네마, 그리고 메가박스가 주도하고 있다. 그 전에 영화관 산업 전체의 현황을 소개하자면, 한국영화의 발전(1000만 관객 영화의 등장과 해외 진출 등)과 발맞추어 국내 영화관 산업 역시 성장세에 있으며주요3사의 매출과 그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체 관객 수 역시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1년 159,792,246명에서 약22% 증가한2012년에는 194,882,160명의 관객이 영화관을 찾았으며 다음해에는 전년대비 9.5%가 증가, 213,349,444명으로 2억명이 넘는 관객들이 영화관을 이용하였다. 이에 따라 순수 영화관 매출액 (기타 매점수익과 임대료 수익들을 제외한 순수 관객수입). 역시 증가하고 있다. 2011년 1,236,298,795,200원에서 2012년 1,455,129,646,025원으로 22%가증가하였고 2013년에는 1,551,337,950,721원을 기록, 전년대비 9.5%의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국내 영화관 산업의 인프라 규모 확대로 이어졌다. 현재 국내 영화관 수는 2011년 292개에서 2012년엔 314개로 7.53%, 2013년에는 333개로 전년대비 6.05%가 증가하며 영화관 수에서만 최근 3년간 5%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중 대부분이 멀티플렉스관 이며,멀티플렉스영화관의 스크린 수와 수용관객수의 증가분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증가에 가장 큰 부분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주요3사이다. 업계1위인 CGV의 경우 현재 116개의 영화관을 보유, 2013년 기준 전체 영화관 수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100개가 넘는 영화관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롯데시네마의 경우 현재 96개(2013년 기준, 29%)로 세 자리 수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지난 2년간의 증가세가 눈에 띄는데, 2011년 68개에서 2012년 84개로 매해 10개관이 넘는 수의 영화관들이 새로 생겨났다. 메가박스의 경우 규모 면에서 비교적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50개의 영화관에서 2012년 54개, 2013년 58개의 영화관으로 매년 4개의 영화관이 늘어났다.이들 주요 3사의 영향으로 국내 전체 영화관 수는 2011년 292개, 2012년 314개 그리고 2013년 333개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러나 3사를 제외한 경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3사를 제외한 멀티플렉스관의 경우 2011년 14개에서 2012년엔 13개,2013년도에는 크게 줄어 8개로 한 자리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단일 스크린을 보유한 비 멀티플렉스관의 경우는 2011년 52개에서 다음해 51개로 줄었다. 2013년은 55개로 4관이 증가하였다.
현재 국내의 영화관 산업은 주요 3사인 CGV, 롯데시네마, 그리고 메가박스가 주도하고 있다. 그 전에 영화관 산업 전체의 현황을 소개하자면, 한국영화의 발전(1000만 관객 영화의 등장과 해외 진출 등)과 발맞추어 국내 영화관 산업 역시 성장세에 있으며주요3사의 매출과 그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전체 관객 수 역시 해마다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1년 159,792,246명에서 약22% 증가한2012년에는 194,882,160명의 관객이 영화관을 찾았으며 다음해에는 전년대비 9.5%가 증가, 213,349,444명으로 2억명이 넘는 관객들이 영화관을 이용하였다. 이에 따라 순수 영화관 매출액 (기타 매점수익과 임대료 수익들을 제외한 순수 관객수입). 역시 증가하고 있다. 2011년 1,236,298,795,200원에서 2012년 1,455,129,646,025원으로 22%가증가하였고 2013년에는 1,551,337,950,721원을 기록, 전년대비 9.5%의 증가를 보였다.
이러한 수요의 증가는 국내 영화관 산업의 인프라 규모 확대로 이어졌다. 현재 국내 영화관 수는 2011년 292개에서 2012년엔 314개로 7.53%, 2013년에는 333개로 전년대비 6.05%가 증가하며 영화관 수에서만 최근 3년간 5%이상의 증가를 보이고 있다. 이중 대부분이 멀티플렉스관 이며,멀티플렉스영화관의 스크린 수와 수용관객수의 증가분은 더욱 클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러한 증가에 가장 큰 부분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앞서 언급한 주요3사이다. 업계1위인 CGV의 경우 현재 116개의 영화관을 보유, 2013년 기준 전체 영화관 수의 35%를 차지하고 있으며 유일하게 100개가 넘는 영화관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로 롯데시네마의 경우 현재 96개(2013년 기준, 29%)로 세 자리 수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지난 2년간의 증가세가 눈에 띄는데, 2011년 68개에서 2012년 84개로 매해 10개관이 넘는 수의 영화관들이 새로 생겨났다. 메가박스의 경우 규모 면에서 비교적 완만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2011년 50개의 영화관에서 2012년 54개, 2013년 58개의 영화관으로 매년 4개의 영화관이 늘어났다.이들 주요 3사의 영향으로 국내 전체 영화관 수는 2011년 292개, 2012년 314개 그리고 2013년 333개로 꾸준히 증가해 왔다. 그러나 3사를 제외한 경우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 3사를 제외한 멀티플렉스관의 경우 2011년 14개에서 2012년엔 13개,2013년도에는 크게 줄어 8개로 한 자리수를 기록하였다. 또한 단일 스크린을 보유한 비 멀티플렉스관의 경우는 2011년 52개에서 다음해 51개로 줄었다. 2013년은 55개로 4관이 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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