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4C)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활용하여 현대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도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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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4C)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활용하여 현대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다,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도 현대적인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팝아트의 개념
3. 팝 아트의 발생 배경
4. 팝아트 기법과 특징
5. 네오 팝 아트의 개념
6. 네오 팝 아트의 양식
7.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과 차이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아적 취향과 자신들의 사적인 일상에의 함몰, 기존 서술구조의 해체와 새로운 서술의 방식에 대한 관심, 테크놀로지의 완숙한 활용과 감각과의 연결, 자아에 대한 문제 탐색, 여러 장르의 공존과 섞임, 드로잉이나 만화, 애니메이션, 독립영화, 비디오, 사진들의 혼용과 자유로운 뒤섞임, 미술에 있어 비물질성, 탈장소성의 확산 등이 그 주된 특징들로 거론되고 있다. ‘짬뽕과 혼성취향’이 범벅진 작업들이 오늘날 미술의 주류를 형성하고 있다고 보여 진다. 그리고 보면 동시대 미술문화는 현재 진행 중 인 대중문화와 별반 다르지 않고 함께 가고 있는 것이다.”라고 설명한 바 있다. 이와 같은 ‘짬뽕과 혼성취향’의 의미는 문화 콘텐츠의 교차현상인 크로스오버현상이 네오 팝 아트에서도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네오 팝 아트는 이와 같은 자유로운 양식을 활용하여 대중문화의 현상들을 차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한층 쉽게 대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다. 한편 윤진은「포스트모던 시대의 대중문화」에서 네오 팝 아트가 대중과 공감할 수 있는 배경에 대하여 “대중문화의 현상들이 대중과 공감대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이유는 대중문화가 현실을 직시하는 힘든 대결을 의도적으로 회피하고 판타지를 통한 위안에 안주하기 만들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네오 팝 아트는 자칫 잘못하면 의미보다는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쾌락추구로만 가볍게 끝날 수도 있는 위험부담을 안고 있다.
고충환은 네오 팝 아트의 다양한 형식에 대하여 “네오 팝 아트는 현재의 대중문화를 대변해주며, 이는 그대로 네오 팝 아트의 개념이나 스타일과도 통하는 것이다. 이를테면 동시대적인 아이콘의 한 형식으로서의 캐릭터, 아바타와 같은 가상의 인격체, 픽토그램과 같은 이미지와 문자가 결합된 기호, 가상세계에 등장하는 주인공을 흉내 내는 코스프레 놀이. 놀이와 축제. 순수미과 구별되는 키치, 문신과 피어싱과 코스메틱 등의 몸에 관한 관심, 디즈니랜드 풍의 유아적이고 동화적인 환상 이미지에 대한 관심, 사실과 실제에 기생하는 가짜 서사 만들기, 코쿤족 혹은 히키 코모리(자기만의 세계에 혹은 자기강박에 사로잡혀 육체적으론 외부와 고립돼 있으면서, 가상현실을 통해서만 외부와 소통하는 이중적인 캐릭터), 키덜트, 코스튬, 트렌드, 홈리스, 게임아트, 간판, 쇼핑, 만화와 애니메이션, 디자인, 팬시상품 그리고 그라피티(낙서화), 스프레이 그림, 스티커그림, 포르노그래피, 스타쉽, 팬 클럽, 패티시즘(물신주의에 대한 반응), 강박관념(채집과 집적), 그리고 각종 하위문화 그룹을 아우르는 등의 실로 어지러울 정도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이는 동시대의 문화를 반영하고 지나간 문화를 재현하며 또한 물질주의가 팽배한 자본주의 시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욕망과 시대정신을 상징하고 있다.”고 설명한다.
또한, 윤진은「포스트모던 시대의 대중문화」에서, “허구적 욕망해소를 추구하는 대중문화는 이미 나르시스적인, 폐쇄적이고 분열적인 소외의 심연 위에 한 발을 내딛고 있다. 대중문화가 쏟아내는 위안의 이미지들은, 어머니에 대한 환상을 버리고 아버지의 세계로 들어가기 두려운 아이가 가상의 어머니를 우상화하듯, 존재의 미성숙을 위로하는 퇴행적 페티시(fetish)가 된다.”고 대중문화의 이미지들의 개념에 대해서 서술 한 바 있다. 여기서 퇴행을 시간적 의미가 아니고, 라캉의 정신분석학 개념으로 정의한다면, 현실적인 면에서가 아니라 의미작용의 면에서 퇴행이 있다.
현대 대중문화를 반영한 네오 팝 아트에서는 다양한 형식을 이용하여 나르시시즘을 퇴행적 이미지로 환원시킨 작품들이 많이 나타난다. 무의식 속에 잠재되어 있는 나르시시즘을 미술 작품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대리만족을 통한 대중과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소통의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7.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과 차이점
네오팝 아트는 팝 아트의 속성을 현대적인 감성으로 발전시킨 것이다.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공통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는 추상 표현주의가 실존의 현상을 회피하려는 형이상학적 표현에서 현실세계로 돌아섬으로써 현실과 사회를 있는 그대로 받아 들여 새로운 미술의 장을 열고자 했다.
둘째,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은 인공적이고 새로운 영역을 만들려고 하였다.
직접적이고 대중적인 상업광고와 대량 소비되는 물품들, 자본주의 사회의 욕망과 셋째, 대중문화를 상징적으로 반영하였다.
넷째,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는 독자적인 미술영역으로 발전하고 대중적인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팝 아트와 네오 팝 아트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네오 팝 아트는 대중성에 확산과 소통이 더 확장된 디지털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신세대 작가들의 팝을 잇는 새로운 태도이다.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은 후기 자본주의의 분위기를 수용하고 진보된 매체를 이용함으로써 팝 아트 작가들보다 다양한 작품경향을 보여준다. 그리고 경제적이거나 정치적인 사회문제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점에서 1960년대의 팝 아트와 오늘날의 네오 팝 아트는 경향의 상이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1960년대의 팝 아트가 서구작가 위주였다면 네오 팝 아트의 작가 중에는 한국, 일본, 중국 등 아시아권 작가들의 작품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네오 팝 아트의 작가들은 광고나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서 소비문화를 적극적으로 이용하고 있다. 그 이유는 네오 팝 아트가 미술사에서 큰 업적을 남기기보다는 소통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기 때문이라고 본다.
8. 참고자료
팝아트,루시R리파드 지음,전경희 옮김 서울 :미진사 1998
DavidMcCarthy, 조은영 역,『팝아트(POPART)』, 열화당, 경기, 2007
20세기의 미술,로버트린튼 지음,윤난지 번역,서울 :예경 1993
현대미술의 흐름,루시-스미스 지음,김춘일 옮김,서울 :미진사 1995
팝아트 회화의 특성연구 :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임정연 지음,숙명여대 대학원 발행,서양화 전공 1997
Pam Meecham,JulieSheldon편 저, 이민재,황보화 역,『현대미술의 이해: 모더니즘포스트모더니즘을 읽는 8가지 새로운 눈』, 시공사,서울,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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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8
  • 저작시기2014.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39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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