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과가족] 생애 발달주기 별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서술하시오 [행복한 결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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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과가족] 생애 발달주기 별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서술하시오 [행복한 결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전 생애의 발달과업
1) 유아기의 발달과업
2) 아동기의 발달과업
3) 청년기의 발달과업
4) 성인기의 발달과업
5) 중년기의 발달과업
6) 노년기의 발달과업

2. 가족발달주기에 따른 결혼 생활의 이론적 배경
1) 결혼초기(신혼기)
2) 출산기
3) 학도기
4) 자녀가 떠나는 시기
5) 자녀가 떠난 후 시기

3. 각 발달주기 중 관심 있는 3가지 영역의 사례
1) 결혼초기
2) 출산기
3) 자녀가 떠나는 시기

4. 나의 결혼관(이성관)

5. 생애 발달주기 별로 행복한 결혼 생활
1) 결혼초기(신혼기)
2) 출산기
3) 학도기
4) 자녀가 떠나는 시기
5) 자녀가 떠난 후 시기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양육 행동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기 부모-자녀관계 경험은 어떠한 형태로든 성인이 된 부모의 자녀 양육 행동은 물론 가치관, 성향 등과 관계를 보여 양육의 세대 간 전이를 나타내며, 부모-자녀관계 경험과 양육행동은 자신의 아동의 애착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을 것임을 알 수 있다.
4) 자녀가 떠나는 시기
중년기에는 심리적 변화가 가장 많이 일어나는 시기이자, 이러한 변화를 줄 수 있는 요인들도 너무나 많은 것을 볼 수 있다. 여기에는 여성에게만 찾아볼 수 있는 경우도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남자에게는 특별히 여성의 폐경기와 비교될 만한 심리적인 변화들을 일으키는 갑작스런 생물학적인 사건이 없다. 그러나 남자도 여성이 폐경기에 공통적으로 느끼는 감정과 유사한 감정을 다소 겪는다.
부부간의 의사소통에서 남성과 여성의 방식에는 차이가 있다. 일반적으로 남편은 아내의 애기를 차분히 들어주지 못하고 대화를 지배하고 상대방의 얘기를 중단시키며 주제를 바꾸는 경향이 있는데, 아내는 남편에게 얘기를 많이 하고 싶어 하고 남편이 자신의 말을 잘 경청해 주기를 원하나 아내의 자기표현 기술 부족으로 인해 대화부족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남성에게 대화란 문제해결책을 나누는 방법이다. 그래서 객관적 사실과 정보를 주고받는다. 여성에게는 개인적 관계를 위해 감정적인 지지와 공감을 얻기 위해 주관적인 대화를 한다. 그러므로 여성은 구체적인 경험을 세밀하고 상세하게 이야기 하게 된다. 어떤 문제가 있을 경우 남편이 들어주고 자기 입장을 이해하기만 해도 힘을 얻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러나 남편은 문제 해결책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결되지 않은 감정 문제만 되풀이 하면서 여성의 감정을 고쳐 주려고 하는 것이 남성들이 가장 자주 범하는 잘못이다. 남성들은 여성이 문제를 이야기하며 동정하고 들어주는 귀를 원하는 것을 알아서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는 부담감을 덜고서 대화에서 마음을 읽도록 노력해야 한다.
5) 자녀가 떠난 후 시기
노인들의 욕구체계를 바탕으로 노년기 교육은 노인들에게 현대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하고, 고독과 소외감을 없애주는 등 노후를 보람있게 보내기 위해 필요하다. 즉, 노인들 자신이 그들의 입장을 인식하고 급변하는 현대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건강이 허락되는 범위에서 자신들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고, 나아가 국가사회에 도움을 주며 젊은 세대를 선도할 수 있는 노인들이 되도록 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특히, 교육은 노인의 삶에 있어서 타인과의 관계를 지속시켜 주고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게 도와주며, 안목을 넓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교육이 노인들로 하여금 신체적, 정신적 안녕을 유지할 수 있게 돕는다는 점이다. 따라서 노년기 교육의 목적은 계속적인 자기 개발과 더불어 노년기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노인들로 하여금 급속한 사회변화에 성공적으로 적응하도록 돕는 것이며, 또한 연령에 의한 노소의 문화적 갈등을 좁혀 다른 연령 집단과의 연대감을 통해 안정된 노후를 보내도록 하는 목적을 갖는다.
6. 시사점
개인적인 측면에서의 의미는 ‘부부간의 관계’에서 ‘부모’로의 전환, ‘남편과 아내’에서 ‘아버지와 어머니’로의 전환을 가져옴으로서 심리적 의미의 역할 변화를 가져온다. 따라서 자녀의 출생으로 인하여 가족구조 및 가족구성원의 관계와 역할변화가 초래되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불 수 있다. 사회적인 측면에서의 출산의 의미는 사회의 존속에 절대불가결한 요소로 사회 구성원의 충원증대의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그러므로 출산은 생물학의 보편적 특징인 재생산 기능으로 간주하지만 많은 여성주의학자들은 여성신체의 보편적인 기능으로 간주하는 재생산능력이 출산으로 실현되는 과정은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관계들이 개입되는 정치적인 장임을 설명해 왔다. 이에 출산은 여성뿐만 아니라 배우자와 출산된 아이의 지위, 권리, 재산, 사회적 위치 확보, 가치 등이 교환, 전승, 재구성되는 그래서 새로운 관계들이 생산되는 사회문화적 사건으로 출산문화의 여성학적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결혼과 출산의 개념이 사회환경의 변화에 대한 정책적 대처가 미흡하여 결과적으로 가치관이 변화할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결혼 및 출산에 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생애 발달주기 별로 행복한 결혼 생활을 서술해 보았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결혼과 출산에 대한 가치관이 많이 바뀌고 있다. 전통사회에서의 결혼은 가족과 공동체에 대한 의무로 간주되고 개인의 행복보다는 가족의 안정이 우선시 되었으며, 남성에게는 가족공동체의 계승 발전을 위해 결혼은 필수적이었고 여성에게는 새로운 가족공동체에 참여함으로써 생산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가족공동체를 존속시켜 나가기 위한 의무가 주어졌다. 산업화와 함께 특히 여성의 역할이 다양화되면서 과거에 비해 결혼의 필요성이 점점 약화되고 있는 추세와 함께 대체로 여성들이 남성에 비해 결혼에 대하여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높게 나타나고 있다. 최근에는 생활양식이 변화로 인해 독신이나 기타 다양한 생활양식을 추구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결혼은 누구나 해야 하는 필수적인 과정이 아니라 여러 다양한 생활방식 가운데 하나인 선택적인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는 결혼이 가족중심에서 개인중심으로 점차 바뀌어가고 있음을 짐작하게 한다. 출산은 인간이 경험하는 모든 현상 중에서 개인의 삶에 가장 즐겁고 감격적인 경험이며 극적인 사건이라고 여러 연구자들은 정의하고 있다. 개인에게 있어서 출산은 매우 다양한 의미를 내포하고 있기에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각자의 삶에 있어서 의미 있는 경험임에 틀림없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5). 결혼과 가족의 이해. 시그마프레스(주).
김태현 외(1999). 결혼과 사회. 성신여자대학교출판부.
박민자(2004). 혼인 의미의 시대적 변화. 가족과 문화.
김수연(2004). 저출산 시대에 대비한 인구복지정책.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경신(1998). 미혼남녀의 결혼관에 나타난 결혼이데올로기. 한국가정과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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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01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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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396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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