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유아들의 가상놀이 혹은 상징놀이를 최소 20분 이상 관찰하고 다음의 사항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단, 혼자서 실시하는 상징놀이나 가상놀이는 해당되지 않음)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이론의 필요성
2. 가상놀이 관찰 장면
3. 가상놀이 특성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상징놀이의 개념.hwp
2. 상징놀이 관찰 예시.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목 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지이론의 필요성
2. 가상놀이 관찰 장면
3. 가상놀이 특성
Ⅲ.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파일>
1. 상징놀이의 개념.hwp
2. 상징놀이 관찰 예시.hwp
3. 서론 작성시 참조.hwp
4.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Ⅰ. 서 론
가상 놀이는 가작화 놀이, 상징놀이, 상상놀이, 극 놀이, 사회극놀이, 환상놀이 등 다양한 용어로 여러 문헌에 혼재되어 있다(장영미, 1998; 최주연, 2001). 하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하는 척하는 가작화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작화는 사물이나 역할, 상황, 시간, 공간 등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키거나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표상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가상놀이는 유아들에게 상상하며 할 수 있는 재연이 가능한 즐거운 놀이로서 가작화 요소가 포함된 모든 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숙재, 2004). 더불어 가상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조하는 태도가 발달됨에 따라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언어 발달에 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유아에게 즐거움과 함께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가상 놀이는 유아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데 그 중에서도 유아의 인지발달은 유아가 가상 놀이시 가작화 요소를 통해 사고하고 상징화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연관성을 갖는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들이 가상놀이를 행할 때 나타나는 관찰된 행동을 토대로 유아 인지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Ⅱ. 본 론
1. 인지이론의 필요성
유아의 가상놀이를 유아의 사고능력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이론을 인지이론이라고 한다. 1960년대 이후 대두된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이러한 인지이론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 피아제가 유아의 사고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유사하여 일련의 상이한 인지적 단계를 거치면 인지적 발달수준과 일치하는 유형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가상놀이가 인지발달에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 중략 -
가상 놀이는 가작화 놀이, 상징놀이, 상상놀이, 극 놀이, 사회극놀이, 환상놀이 등 다양한 용어로 여러 문헌에 혼재되어 있다(장영미, 1998; 최주연, 2001). 하지만, 모두 공통적으로 ~하는 척하는 가작화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서 가작화는 사물이나 역할, 상황, 시간, 공간 등을 실제와 다르게 변형시키거나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것을 표상하는 특성을 갖는다. 따라서, 가상놀이는 유아들에게 상상하며 할 수 있는 재연이 가능한 즐거운 놀이로서 가작화 요소가 포함된 모든 놀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이숙재, 2004). 더불어 가상놀이를 통해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고, 타인의 입장을 이해하고 협조하는 태도가 발달됨에 따라 유아의 인지, 정서, 사회, 언어 발달에 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유아에게 즐거움과 함께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렇게 가상 놀이는 유아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데 그 중에서도 유아의 인지발달은 유아가 가상 놀이시 가작화 요소를 통해 사고하고 상징화한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큰 연관성을 갖는다. 이에 본 과제물에서는 유아들이 가상놀이를 행할 때 나타나는 관찰된 행동을 토대로 유아 인지발달과의 관련성에 대해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Ⅱ. 본 론
1. 인지이론의 필요성
유아의 가상놀이를 유아의 사고능력과 관련지어 설명하는 이론을 인지이론이라고 한다. 1960년대 이후 대두된 피아제와 비고츠키는 이러한 인지이론의 중심이라고 볼 수 있는데 피아제가 유아의 사고과정이 성인의 사고과정과 유사하여 일련의 상이한 인지적 단계를 거치면 인지적 발달수준과 일치하는 유형의 놀이에 참여할 수 있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가상놀이가 인지발달에 보다 직접적인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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