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대학교] 스마트한 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1주~7주차) 족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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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주대학교] 스마트한 학습으로의 여행 중간고사(1주~7주차) 족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주차
1. 디지털로 Learnig을 running 하려면
2. IT발달과 미래생활
3. 디지털 시대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

2주차
1. 디지털 시대 교수자의 역할
2. 성공적 이러닝 교수자에게 요구되는 능력
3. 디지털 시대 학습자의 역할
4.디지털 학습을 위한 성공적인 학습전략 및 학습관리 전략

3주차
학습을 권하는 컴퓨터
1. 컴퓨터의 발달과 교육적 활용
2. 학습관리도구로서의 컴퓨터
3. 학습지원도구로서의 컴퓨터

4주차
1. 학습보조도구로서의 컴퓨터
2. ICT 활용 교육

5주차
1. e러닝의 개념 및 정의

6주차
1. e러닝의 장점
2. e러닝의 제한점
3. 오해와 진실

7주차
1. e러닝의 구성요소
2. 성공적인 이러닝을 위한 구성요소
3. 이러닝의 주요 요소

본문내용

학습의 장소 및 범위를 확장.
*e러닝의 특징
-시간의 독립성: 사이버 공간에서 학습하므로 시간, 공간에 구애 받지 않음
-개방성: 다양한 연령 및 계층에 활용/ 다양한 분야에 활용 가능
-상호 작용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다양한 상호 작용->학습을 향상시켜 나감
-자기 주도성: 자기주도적 학습 가능
-정보 및 자원의 공유: 인터넷을 통해 정보 및 자원 수집 분석, 창출, 공유 가능
-협력적 학습: 다양한 상호 작용 가능, 협력적이므로 경험적, 창조적 학습 가능. 학습 공동체 형성으로 협력적 학습을 원활히 수행 가능
6주차
1. e러닝의 장점
-학습내용의 최신성: 업데이트와 수정이 용이하므로 최신의 정보 제공가능.
-강좌의 신뢰성: 강좌마다 다양한 전문가가 투입되므로 질이 높다.
-학습의 자기 주도성: 일반적으로 학습자들이 자발적으로 선택한 경우가 많음. 이들은 각자의 상황에 맞게 스스로 학습의 진행과 관리를 통제할 수 있는 이러닝 학습이 적절함.
-학습의 상호작용성: 최대한 다양한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학습 환경을 지원.
2. e러닝의 제한점
-학습자의 이러닝 학습에 대한 준비 요구: 학습자가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해야된다.
-이러닝 운영의 어려움: 학기에 따라 교육 전/중/후에 맞는 학습지원 시스템(LMS), 학습자, 교수자, 강좌 콘텐츠의 모든 부분을 관리. 따라서 전문적인 운영의 노하우가 요구됨.
-학습 환경의 준비 여부: 필요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구비되어야 함. LMS 제공 필요.
3. 오해와 진실
-인간적 교류: 다양한 채널을 통해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여 증진시킬 수 있음.
-수동적으로 학습하므로 일방적이다.: 학습속도와 이해도에 따라 자기 스스로 조절 가능
-평가가 공정하지 않다: 다양한 첨단 tool을 활용한 공정성 확보의 노력이 있음. 수행평가를 지향할 필요가 있음.
-오프라인보다 비효과적이다: 효과성은 이미 입증되어 왔음.
7주차
1. e러닝의 구성요소
-2004
-기관: 행정업무, 학사업무, 학생 서비스와 관련된 이러닝 이슈를 다룸.
-전략: 교수와 학습에 관련된 요인으로 내용분석, 학습자 분석, 목표분석, 매체 분석, 설계 전략, 내용 조직과 이러닝 방법 및 전략과 관련된 이슈를 다룸.
-테크놀로지: 이러닝 환경에 대한 기술적 인프라에 관한 요인으로 기술적인 환경 기획, 하드웨어 그리고 소프트웨어와 관련된 이슈를 다룸.
-인터페이스 설계: 이러닝의 모양새와 느낌에 관한 것으로 페이지 설계, 사이트 설계, 내용 설계, 검색 설계, 사용성 평가와 사용 용이성 관련 이슈를 다룸.
-평가: 학습자의 학습성과 측정과 교수-학습환경의 평가와 관련된 이슈를 다룸.
-관리: 학습 환경의 관리와 정보 공급에 관련된 이슈를 다룸.
-자원제공: 의미있는 학습에 필요한 온라인 지원과 자원 공급 관련 이슈를 다룸.
-윤리: 사회적, 정치적 영향력, 문화적 차이, 편견, 지리적 다양성, 학습자 특성의 다양성, 정보 검색의 수월성, 에티켓 그리고 법적 이슈와 관련된 차원.
<산업자원부와 한국사이버교육학회>-2005
*콘텐츠:교수-학습활동을 목적으로 한 학습내용 및 자원으로 다양한 멀티미디어 형태로 표현.
*전달체제: 콘텐츠를 전달하는데 필요한 각종 전달 체제 및 이러닝 학습지원시스템을 포함하여 시스템 인프라, 학습지원시스템, 저작도구등을 포함함.
*경영 및 행정 운영체제: 인적자원 구성체제와 행정/운영체제로 구분함.
<한국교육공학회>-2005
*교육기관 내적요소: 국가 정책, 상업적 제공자, 다른 기관들과의 관계
*교육기관 외적요소: 행, 재정 지원/ 인적자원 지원 및 양성/ 테크놀로지 구성/ 콘텐츠 구성
2. 성공적인 이러닝을 위한 구성요소
3. 이러닝의 주요 요소
*학습관리시스템(LMS): 학습 지원 시스템, 학습 운영 시스템, 학습 관리 체제, 학습 관리 시스템 /이러닝 운영을 지원하는 가장 기본적인 기술 시스템을 의미.
-LMS의 주요기능: 학생들의 성적 관리, 학적 관리를 지원하는 시스템으로 시작.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전자 게시판, 전자 칠판, 채팅방, 메모판, 메일 등 교수자와 학습자 혹은 학습자 상호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기능을 포함하게 됨.
-LMS의 주요 모듈: 수강생 등록, 수강 신청, 학습 과정 제공, 학습자 로그 추적, 테스트 기능
-LMS의 주요 역할: 학습과정 개발 및 제공/ 학습자 지원/ 기관 업무와의 관계
-LMS의 활용: 학습자-이러닝 학습 환경에 접속해 강좌 콘텐츠 수강, 다양한 학습활동 참여
교수자-학습자와 상호작용
운영자-학사관리,학습자 관리, 교수자 관리 등
*학습콘텐츠관리시스템(LCMS): 학습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을 모두 모아놓은 시스템/ 개별화된 이러닝 콘텐츠를 학습객체의 형태로 만들어 이를 저장하고 조합하여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일련의 시스템
-LCMS의 구성
-LMS: 학습과정을 모니터링하고 그 결과에 따라 적절한 피드백을 함.
-CMS: contents management system/학습콘텐츠를 만들고 수정, 보완하기 위한 부분
*LMS와 LCMS
*이러닝의 인력
-이러닝 사업 관련 업무를 행하는 자.
-이러닝 기획 및 컨설턴트: 기업 또는 조직의 경영철학 및 이념에 따른 교육의 기획, 교육 목적을 이룰 수 있는 교육과정 및 시스템 개발을 기획함
-내용 전문가: 교육과목(과정)에 대한 전문가(교수, 교사, 강사 등)
-교수 설계자: 교육과목을 이러닝 과정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자 편의를 고려하여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자로서 컴퓨터와 인간과의 교육공학적 인터페이스 분야 전문가
-콘텐츠 개발자: 이러닝과 맞춤형으로 멀티미디어 콘텐츠, 교재를 개발함.
-시스템 개발자: 이러닝을 위한 LMS, LCMS 또는 솔루션 및 그 부부의 개발을 위해 컴퓨터 프로그래밍에 참여한 기술 인력으로 H/W, S/W 및 네트워크 등 모든 분야의 컴퓨팅 응용기술을 포함
-서비스 운영자: 이러닝 시스템의 운영과 유지보수에 참여하는 자로서, H/W, S/W 및 네트워크 등 이러닝의 모든 컴퓨팅 환경을 운영, 유지보수, 관리하는 자와 교육서비스 과정의 운영관리 요원을 모두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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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16
  • 저작시기20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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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26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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