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서론
2.본론
2-1. 사상에서의 비기독교화
2-2. 혁명 이전의 생활에서의 비기독교화
2-3. 프랑스 혁명기 비기독교화
3.결론
2.본론
2-1. 사상에서의 비기독교화
2-2. 혁명 이전의 생활에서의 비기독교화
2-3. 프랑스 혁명기 비기독교화
3.결론
본문내용
정책에 대한 호의 여부를 보여주는 지표일 수도 있으나, 그것은 다른 한편으로는 유신론보다 무신론을 지향하던 당시 프랑스 인민의 정신세계를 보여주는 것이다. 프랑스 인민이 무신론을 지향했다는 사실은 로베스피에르의 처형 이후로 최고존재의 숭배 또한 끝났다는 사실로도 뒷받침된다. 최고존재의 숭배는 프랑스의 인민들에게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이다.
결론
프랑스의 비기독교화는 단순히 종교에 대한 거부라는 ‘사건’이 아니다. 이는 프랑스의 인민들이 상당히 오랜 기간을 거쳐 이전의 세계관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형성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따라서 프랑스의 비기독교화는 프랑스 사회가 근대 사회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뜻한다.
비기독교화는 18세기 프랑스에서만 적용되지는 않는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적어도 현대의 유럽 국가는 종교가 국가 권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실상 대부분의 유럽인들에게 종교는 생활양식에 반영될 뿐 유럽인의 정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종교는 개인적인 영향으로 축소되었으며, 오히려 세속주의가 사회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
만약 유럽의 합리주의와 계몽사상이 프랑스 인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그 사상들은 지식인만의 “광야에서의 외침”으로 전락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 인민은 새로운 사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관의 혁명, 나아가 프랑스의 혁명을 이루어냈다.
프랑스 인민은 근대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전통과 권위에 묶여 있던 사회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였고, 이성의 힘을 통해 스스로 종교의 속박을 끊어냈다. 그리하여 ‘신’이라 불린 전근대 사회 질서를 부수어낸 인민은 스스로가 정치의 주역이 되었다. 평민인 상퀼로트(sans-culotte) 세력이 정치에 영향을 끼친 것은 인민 스스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가 실체화된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혁명은 단순히 새로운 정치 체제를 형성한 것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혁명은 인간 스스로의 변화가 확장된 것이며, 프랑스 혁명은 이의 대표적인 사례인 것이다.
참고문헌
● Daniel Mornet,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민음사, 1995
● Roger Chartier,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일월서각, 1998
● 정동준,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독서환경의 변화, 독서문화연구, 2010
● 한명숙, 프랑스 혁명의 종교적 요인, 경희사학, 1998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결론
프랑스의 비기독교화는 단순히 종교에 대한 거부라는 ‘사건’이 아니다. 이는 프랑스의 인민들이 상당히 오랜 기간을 거쳐 이전의 세계관과는 전혀 다른 세계관을 형성하였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따라서 프랑스의 비기독교화는 프랑스 사회가 근대 사회에 접어들었다는 것을 뜻한다.
비기독교화는 18세기 프랑스에서만 적용되지는 않는다. 정도의 차이는 있으나, 적어도 현대의 유럽 국가는 종교가 국가 권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사실상 대부분의 유럽인들에게 종교는 생활양식에 반영될 뿐 유럽인의 정신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종교는 개인적인 영향으로 축소되었으며, 오히려 세속주의가 사회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
만약 유럽의 합리주의와 계몽사상이 프랑스 인민들이 받아들이지 않았다면, 그 사상들은 지식인만의 “광야에서의 외침”으로 전락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프랑스 인민은 새로운 사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였고, 이를 바탕으로 세계관의 혁명, 나아가 프랑스의 혁명을 이루어냈다.
프랑스 인민은 근대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전통과 권위에 묶여 있던 사회에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였고, 이성의 힘을 통해 스스로 종교의 속박을 끊어냈다. 그리하여 ‘신’이라 불린 전근대 사회 질서를 부수어낸 인민은 스스로가 정치의 주역이 되었다. 평민인 상퀼로트(sans-culotte) 세력이 정치에 영향을 끼친 것은 인민 스스로 세상을 바꾸겠다는 의지가 실체화된 것이다.
따라서 프랑스 혁명은 단순히 새로운 정치 체제를 형성한 것 이상의 의의를 지니고 있다. 혁명은 인간 스스로의 변화가 확장된 것이며, 프랑스 혁명은 이의 대표적인 사례인 것이다.
참고문헌
● Daniel Mornet, 『프랑스 혁명의 지적 기원』, 민음사, 1995
● Roger Chartier, 『프랑스 혁명의 문화적 기원』, 일월서각, 1998
● 정동준, 프랑스 혁명을 전후한 독서환경의 변화, 독서문화연구, 2010
● 한명숙, 프랑스 혁명의 종교적 요인, 경희사학, 1998
●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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