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사와 보육]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시대적 배경,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와 오웬(Robert Owen)의 인간관과 아동관,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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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사와 보육] 신인문주의 시대의 유아교육 - 시대적 배경,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와 오웬(Robert Owen)의 인간관과 아동관,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페스탈로치(Johann Heinrich Pestalozzi, 1746~1827)
 1) 생애
 2) 인간관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1) 유아교육사상
  (2)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5) 현대적 측면에서의 페스탈로치의 의의

3. 오웬(Robert Owen, 1771~1858)
 1) 생애
 2) 시대상과 아동관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훈육의 더욱 높은 목적에 종속
*도덕 및 종교교육의 근저는 모자간의 관계
■영향
-나토르프의 사회주의 학설과 교육심리학 연구에 영향 미침.
-직관주의 교육이 여러 나라로 전파. 보통학교(빈민, 가정, 노작, 고아, 감화교육)에 영향
-그의 사상은 제자인 프뢰벨과 오웬이 계승하여 유아학교의 창설로 발전
■페스탈로치와 루소의 교육사상 비교
①공통점: 인간의 자연은 선한 것이라 생각
②다른점: 그 인간성을 실현하는 방법/사상/실천관계는 서로 다른 입장
㉠루소- 기성사회의 부패와 타락을 제거하는데 파괴적인 방법을 제시
㉡페스탈로치 - 적극적으로 새로운 인간사회를 건설하는데 주력
5) 현대적 측면에서의 페스탈로치의 의의
①프뢰벨에 영향을 미침
②인간과 아동에 대한 인식, 유아에 대한 근본적인 인식 때문에 오늘날 페스탈로치를 교육사의 거목으로 인정한다-인간중심, 아동중심의 교육 강조
③권위에 굴하지 않고 민중 해방에 정열을 불태운 그의 사상은 오늘날에 시사점이 있다(빈민층에 주목-빈민층 교육의 대부로 불림-오늘날의 보상교육(Head Start and Home Start)의 제도와 직결되는 측면을 가짐. 빈곤층을 교육에서 무시하지 않으려는 점; 올바른 교육을 하자는 점).
④교육에서 미래를 구하려고 했고 교육으로 미래를 개척하려 하여 자칫 교육의 만능론이라는 비판을 받을 가능성이 있지만 오늘날 교육의 관점을 확립하는데 시사점이 있다-교육의 기본성 확립과 교육을 올바로 하자는 점
⑤조화적 인성 강조(3H 강조); 신체, 지식, 그리고 도덕의 조화(지식위주의 현대교육에 영향
⑥가정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아울러 어머니의 역할도 강조함: 가정의 힘을 사회적인 교육조직으로 옮겨 보다 좋은 교육의 기초를 형성하고자 함
⑦실천적 교육 사상을 제공해주고 있다- 기본적인 교육방법을 수립하여 현대에 영향
⑧체험적 학습의 강조-현대적 측면에서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수업보다는 주변의 환경에서 직접 느끼고 경험하는 교육의 강조-직접적 경험에 의한 직관적 교육은 유아교육에서 중요
⑨동심원적 인간관계의 구성 주장: 가정에서의 모자관계를 중심-->주변 사회의 인간관계로
3. 오웬(Robert Owen, 1771~1858)
1) 생애
■생애
-영국 웨일즈의 뉴타운 출생
-19세 때 공장을 경영하기 시작하여 다른 대공장도 경영
-1813년 『신사회관』 출판: 10년 동안의 공장 경험과 사색을 정리
-1816년 자신이 경영하는 방직공장 내에 ‘성격형성신학원’ 설립
-공장법 제정운동 추진 결과 1819년 ‘공장법’ 제정
-평화적 수단에 의한 사회개혁 운동 전개
■저서
-『신사회관』(1813): 유소년 고용 문제에 대해 다음과 같이 주장함.
*기계에 의한 공장의 노동시간을 1일 12시간으로 할 것
*12세까지는 노동시간을 6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
*위의 연한 이후에라도 남녀 모두 읽기, 쓰기를 잘할 수 있고 산수의 법칙을 터득할 때까지, 특히 여아는 평소에 입는 옷을 바느질할 수 있을 때까지 고용하면 안 되도록 정할 것
2) 시대상과 아동관
■시대상
-18세기 후반에 시작된 산업혁명은 일반대중과 아이들에게 여러 불행한 영향을 줌.
-공장에 필요한 노동력을 충당하기 위해 가난한 가정의 어린이들을 모집
-많은 아동이 신체적·정신적으로 비뚤어지게 됨.
-가정의 기능은 붕괴되고, 가정교육은 권위를 잃고 말았음.
■아동관
-합리적인 유아학교 개설
-산업혁명 당시 영국은 5, 6세가 되면 불결하고 비좁은 공장에서 하루 10시간 이상이나 혹사당하는 경우가 많음.
-이러한 사회적 배경에서 ‘성격형성신학원’의 일부로 5세 이하의 유아를 교육시키기 위한 ‘합리적 유아학교’를 1816년 1월 1일 개설: 그곳에서는 항상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심신이 모두 안정된 인간을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교육을 시작함.
3) 교육사상과 교육원리
■오웬은 인생의 궁극적인 과제를 ‘행복’으로 봄.
-강건한 신체를 지니고 진·선·미의 모든 욕구와 성격을 충분히 키워 가는 것
-빈곤을 근절하는 것에 있다고 생각
■오웬은 사람은 주위에서 권력을 가진 사람들이 지시하고 통제하는 데에 따라 다른 성격과 행동경향을 형성하게 된다고 강조함.
■오웬의 교육이론은 존 로크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페스탈로치와 펠렌버그의 학교에서 영향을 받음.
-교육이론기초에서 핵심적인 두 항목은
①인간은 형성되어 가는 존재이다.
②외적 환경의 영향에 의해 유아들은 다르게 형성되고 성숙해 간다.
4) 교육내용과 교육방법
■합리적인 좋은 성격을 형성하기 위해서 주의해야 할 점
-집단적인 훈련을 중시
-어린이의 건강을 중시하고 야외에서 놀이를 가능한 한 많이 실시하며 만약 운동과 놀이에 지쳤을 때는 보육실로 유도
-유아의 발달단계의 흥미를 중시하고 주지주의 배격
■5세 이하의 유아를 위한 교육
-2~3세 유아들에게는 좋은 습관과 상호협동, 친절, 인내심 등 기본 성향을 마련해 주는 것이 중요
-유아의 호기심 유발 환경 조성 강조
-노래부르기, 동작, 음악에 맞추어 율동하기, 악기연주, 지리학습 등을 책에 의존하지 않고 지도
-3시간 정도 옥외 놀이 실시
-2~4세, 4~6세, 6세 이상으로 나누어 지도
■아동들을 위한 교육
-8세 미만의 어린이의 고용 금지
-어린이들이 10세가 될 때까지의 그들의 건강과 교육에 대한 부모들의 배려 강조
-5~10세까지 읽고, 쓰고, 셈하는 능력을 위한 교육 무료 실시 강조
-어린이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을 주는 교수방법 강조
■오웬 이후 유아학교의 발달
-오웬의 유아학교의 철학, 교육이론과 방법은 부캐넌(James Buchanan)과 영(Molly Young)에 의해 확산
-유아학교협회의 활동 발전 양상
-1834년 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교육에 대한 관심과 지원, 체계화 등이 시도하기 시작
-읽기, 쓰기, 셈하기 지도의 필요성 지적
-유아반과 초등학교의 연계 설치도 구상하기 시작
참고문헌
홍순정, 곽노의 외 저, 아동교육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09
구경선 저,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 2012
정금자, 석은조 외 저, 유아교육사상사, 정민사 2014
이기숙 저,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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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23
  • 저작시기201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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