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교수모형과_교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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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심리학- 교수모형과_교수방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말)
1.교수의 기초
1)교수의 개념
2)교수의 변인

2.교수의 목표
1) 정의
2) 기능
3) 유형
4) 교수목표 진술 수준
5) bloom의 교수목표 분류

3. 교수모형
1) Glaser의 교수모형
2) 목적에 의한 교수모형의 유형
3) R. Gagne의 교수학습모형

4. 교수방법
1) 강의와 설명
2) 질문하기
3) 소집단 협동학습

5. 개인차의 고려
1) 프로그램 교수법
2) TAI
3) CAI

6. 참고문헌

본문내용

들끼리의 격려와 도움으로 과제를 끝까지 해 낼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였으며, 학생들의 수학 성취도를 크게 높여 주었다.
(3) CAI
컴퓨터를 개인교사로 활용하여 컴퓨터가 1:1 교수에서 가능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컴퓨터는 학생들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학생들의 이해수준을 평가하며 필요한 경우에는 보충학습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론상으로 잘 고안된 CAI는 완벽한 교수 프로그램인데, 왜냐하면 컴퓨터는 학생들의 반응을 즉시 분석해서 특수 주제나 기술에 대해 학습시간이 더 필요한지 아닌지를 결정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종이와 연필을 이용한 학습에서보다 학생들은 컴퓨터와의 학습에 지속적인 흥미를 보여 학습동기를 높여준다.
▷ CAI 프로그램 장점
첫째, 상호작용적이다 : CAI에서는 교사와 학습자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는 상호작용이 역동적으로 일어난다. 컴퓨터는 학습자의 반응에 따라 학습자의 특성과 능력을 평가 분석하여, 그 결과에 따라 학습자에게 적합한 과제를 선정하여 제시할 수 있으며, 특히 어떠한 반복학습에서도 인내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학습자를 상대해 줄 수 있다.
둘째, 교수-학습과정이 개별화된다 : 개별화된 패키지는 학습자가 이해한 것을 즉각적으로 모니터하여 학습자의 요구에 기초하여 응답해 줄 수 있으며, 학습태도와 학습능력 수준이 같지 않은 개별 학습자를 동시에 수용하여 기대하는 성취수준에 개별적으로 이르게 할 수 있다.
셋째, 흥미로운 학습경험을 제공하여 줄 수 있다 : 내용 진행과 화면 처리방식에서 다양한 기법을 사용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이나 그래픽 등을 이용해서 강조하려는 내용을 재미있게 제시하며 어린이를 위한 이야기 읽기 프로그램인 경우, 이야기 속에 자신의 이름이나, 취미, 좋아하는 음식 정보 등을 삽입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설계하면 학습자는 더욱 친밀감을 느낀다.
넷째, 운영상 편리하며 비용효과(cost-effectiveness)적이다 : CAI 코스웨어는 교사가 가르치는 것과 똑같은 과정을 제공해 줄 수 있으므로 교사가 없는 곳에서도 수업이 가능하다. 이를 이용하면 원격교육이나 무학년, 무학급 교육과정도 충분히 운영해 나갈 수 있다. 또한 필요한 수업내용을 컴퓨터 디스켓에 얼마든지 복제해 낼 수 있고, 통신망을 통해 원거리로도 보낼 수 있으므로 개발비용이 처음에 다소 높다 하더라도 장기적으로 볼 때는 비용 효과적이다. 또한 CAI에서는 과다한 비용이 들거나, 위험부담이 높은 훈련내용을 모의실험해 볼 수 있으므로 경제적이면서도 안전하다.
▷ CAI 프로그램 단점
첫째, 하드웨어에 소요되는 비용이 높다 : CAI에서는 적합한 하드웨어가 제공되어야만 코스웨어를 사용할 수가 있다. 코스웨어 제품간에 호환성이 결여되어 있는 실정에서는 한 코스웨어를 여러 기종에 사용하기 어렵다.
둘째,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재현되는 그래픽은 실제적이지 못하다 : 컴퓨터 영상은 색상의 종류와 배합에 제한이 뒤따르며 화면의 해상도(resoultion)가 낮고, 동적인 화면을 구성하기가 어렵다. 프로그램을 코스웨어르 옮겨 주는 저작 시스템(autoring)이 발전되어 다양한 색상으로 애니메이크된 해상도 높은 그래픽을 제시할 수도 있지만, 이를 위해서는 엄청난 시간과 노력이 요구된다.
셋째, 코스웨어가 질, 양, 다양성의 측면에서 부적절하다고 인정되고 있다 : 질적 측면에서는 학습과제나 학습자의 요구,학습자 특성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뒷받침되지 않으며, 새로운 지식이 빨리 축적되어 감에 따라 코스웨어의 수명이 그 개발 시간과 노력에 비해 짧다. 또한 수요가 많은 중간 능력 학습자의 수준에 맞추어 코스웨어가 개발되므로 영재나 지진아들의 개별학습요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 CAI 프로그램 유형
유형
교사 역할
컴퓨터 역할
학습자 역할

반복연습형
선수지식들의 순서화연습을 위한 자료 선택 진행상황 점검
학생 반응을 평가하는 질문 던지기즉각적 피드백 제공학생진전 기록
이미 배운 내용을 연습질문에 응답교정/확인 받음내용과 난이도 선택
낱말 만들기수학명제지식 산출
개인교수형
자료 선택교수에 적용모니터
정보 제시질문하기모니터/반응교정적 피드백 제공핵심요약기록 보존
컴퓨터와 상호작용결과 보고질문에 대답하기질문하기
서기(clerical) 교육은행원 교육과학의료 절차성경공부
시뮬레이션형
주제 소개배경제시간략하지 않은 안내
역할하기의사결정의 결과 전달모형의 유지와 모형의 데이터베이스
의사결정을 연습선택하기결정의 결과 받기결정평가
고난 극복역사의료진단시뮬레이터사업관리시험실 실험
게임형
한계를 정함절차 지시결과 모니터링
경쟁자, 심판, 점수 기록자로 행동
사실, 전략, 기술을학습평가 선택컴퓨터와의 경쟁
분수 게임계산 게임철자 게임타자(typing)게임
발견학습형
기본적인 문제 제시학생 진전을 모니터
정보 원천을 학습자에게 제공데이터 저장검색절차 허용
가설 만들기추측을 검증하기원리나 규칙 개발하기
사회과학과학직업선택
문제해결형
문제를 확인학생들을 돕기결과 검증
문자 제시데이터 조작데이터 베이스 유지피드백 제공
문제를 정의해결안을 세우기다양성을 조절
사업창의력고난 극복수학컴퓨터 프로그래밍
6.참고문헌
신명희ㆍ박명순ㆍ권영심ㆍ강소연(1998),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我-ABlog(2009) 출처:
http://bombofmetal.tistory.com/481?srchid=BR1http%3A%2F%2Fbombofmetal.tistory.com%2F4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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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arning blog (2006) 출처:
http://www.heybears.com/103?srchid=BR1http%3A%2F%2Fwww.heybears.com%2F103
Untitled (n.d) 출처:
http://www.mathedu.org/cai/u.html
임규혁(1996).학교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구강외 5 옮김(2006). 실천과 연구의 통합 교육심리학. 시그마프레스
조규락김선연(200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전태련(2007). 함께하는 교육학. 마이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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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20
  • 저작시기20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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