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에 대한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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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미술치료에 대한 정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어항그림)
물고기 가족화는 어항을 그린 도식을 주어 그안을 자신이 꾸미고 싶은 세계로 꾸며보게 한다. “ 나 ”를 포함하는 물고기의 세계를 표현 해라고 해도 무방하며 자신의 가정에 대한 비유나 마음속 내면에 대한 것을 그리게 코멘트를 해준다.
이도식화는 가족관계의 역동적, 현재의 심리적 갈등을 일으키는 주재를 파악하는데 유용하다. 반드시 내담자에게 왜그렇게 그렸는지 설명을 들어서 정확한 갈등과 억압의 상태를 분석하여야 한다. 어항(FISH BOWL)은 “ 프라이버시가 없는 상태” 라는 중의적 의미를 가지므로 가족내의 역동성을 물고기라는 매개체를 통해 별 저항 없이 표현하게 된다.
(2) 분석방법
- 안정된 정서 : 어항과 물고기의 조화가 적당히 하고 동적인 움직임, 공간이 여유롭고 물풀이 조화 롭게 구성.
- 나를 중심적 그렸을 때
* “나" 위에 위치배열 : 권위적 , 지배적인 상징, 가족중 비중도 표시.
* 수평적이거나 아래그렸을 때 : 친절한 관계.
- 어항 손잡이나 받침 그렸을 때 : 불안심리와 외부로부터 도움받기 요청하는 안전에 대한 욕구.
- 주변장식에 치중 : 사회화에 대한 관심.
-주변장식 않고 물고기만 그렸을 때 : 인간관계에 대한 관심도나 고민.
-물고기가 지나치게 크면 : 자기중심적 외향적인 성격.
-물고기가 지나치게 작으면 : 자아축소와 내향적인 성격.
-중심에 모양을 넣고 화려한 물고기 : 감정적이며 감각적인면이 많은 성격.
-이를 드려낸 물고기 모양 : 부정적이며 억압으로 공격적인 정서상태.
-아기물고기,임신한 엄마물고기, 새끼집 그릴 때 : 유아기적 퇴행과 모성 회귀 욕구.
-희미하고 분명하지않은 필압 : 자신감 결여된 상태.
-지워진 부분 : 숨어있는 심리적인 원인 반영.
-물풀이 물고기 보다 지나치게 무성, 자갈 크게 그리면 : 숨고싶어 하는 비사회화와 열등감 반영.
-물위에 떠있는 잎 크게그릴 때, 어항밖으로 무성하게 뻗은 수초 : 나서고 싶지않은 소극적 성격으로 대인 관계의 장애.
-산소기 : 의존적인 성격 강조.
-큰 물방울 : 감정의 둔감함.
-작은 물방울 : 타인의 태도 여하에 따라 민감한 성격.
-밖으로 연결된 호스 : 억압으로 부터 분출욕구.
-물이 어항의 2/3정도 : 정서적 안정.
-물이 어항 절반 이하 : 정서적인 결핍.
# 그림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담자는 내담자 그림의 설명을 들으며, 면담을 통하여 가족내에서의 관계 와 어항속 물고기의 필압 형태를 통해서 성격과 가족관계, 또래 관계와 같은 인간관계를 이해 할수있도록 노력 하여야 하며 어항속 역동의 관계와 필압을 통하여 내담자의 상태를 파악하고, 충분한 대화를 통한검사내용 및 면담일지를 작성 하여 차기 검사시 활용한다.
3)동그라미 가족화검사
작성요령: ”원의 중심에 당신의 가족(아버지, 어머니, 나, 형제)을 그려주세요, 인물상은 “막대기상” 이라던가 “만화” 같은 그림이 아닌 “전신상”을 그려주세요, 원의 주변에는 그려진 인물에 대해 자유연상을 하고 최대한 표현될수 있도록 그려주세요.
동그라미 중심 가족묘화법은 새로운 투사적 묘화법으로서 사람들에게 내제되어 있는 부모와 자신과의 접촉을 표현하게된다. 동그라미 중심에 가족중의 한사람을 그리고 그주변을, 그사람하면 떠오르는 상징들을 그리게 함으로서 내담자와의 긍정적 또는 부정적 관계를 알수 있는 검사이다.
내담자에게 직경 19.1 ~ 22.9Cm의 둥근원이 그려져 있는 21.6 ~ 27,9Cm 의 표준용지를 주어 “아버지”, “어머니”,“자신”을 중심에 두고 원의 주변에 시각적인 자유연상을 통하여 그린상징을 배치하면 동그라미 가족묘화가 된다.
(1)해설기준
-인물상의 상대적 크기 (인물내부에 포함된 힘의 양을 반영.)
-신체중 일부 생략과 강조 (신체각부중 어느부분이 생략,강조되었는가.)
-얼굴의 표정(누가“웃고”,“울고”있는가?, 행복(불행) 한가?, 인물상에 눈을 가지고 있는가?)
-인물상 바로위의 상징(첫째연상된 감정, 하트는 사랑을 의미, 칼은 분노)
-자신의 주변의 상징이 부모 묘화의 옆에 반복해서 등장 하는가.
-자신의부모의 한쪽편 또는 양쪽편의 묘화 옆에 반복해서 등장 하는가.
-어느 인물상이 애착을 나타내는 열쇠를 가지고 있는가.
-인물상 주변의 상징들은 긍정적인가, 부정적인가.
(2) 불건강하게 내재화된 부모상과 자기상의 그림특징.
-인물상의 신체 각부위가 생략된 사람.
-모, 부, 자기상의 지나친 크기와 왜곡.
-화목하지 않은 얼굴 표정이나 생략.
-부친상과 모친상이 중심부에 있거나 중심부가 비어 있다.
-인물상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있다.
-신체언어가 양친이나 자신을 향해서 밀어낸다거나 지키려고 한다.
-양친이 자신을 보고 있지않고, 눈이 없거나 앞만 보고 있다.
-주의의 상징들이 부정적이다.
-그림에서 당신이 살고 싶지 않은 듯한 세계를 그리고 있다.
(3) 생략과 과장
-눈과 눈동자의 생략 : 보이지 않는 사람을 그리고 있다.
-코의 생략 : 분노를 나타내지 않으려는것.("싸워서 안돼"라는 가정에서 양육된사람)
-입의 생략 : 의존성과 약함을 표현할수 없는 것을 나타내고 있음.
-목의 생략 : 완고한 사람의 머리(강한의지의 사람)
-팔의 생략 : 힘에 대한 불안에서 연상.
-허리밑부분의 생략 : 성에 대한 부정.
-발의 생략 : 불안정과 집시같은 성격.(방량)
-눈의 과장 : 과도한 경계.
-코의 과정 : 외부로 향한 분노.(돼지코, 근육코)
-입의 과정 : 의존성 (기린목 같은 길게 뺀 목도 같은 의미)
-길게 늘어진 팔 : 힘과 조정에 대한 욕구.
-길게 늘어진 발 : 안전과 안정성에 대한 욕구.
동그라미 가족화는 정신역동적인 강한 의미를 부각 시킬 수 있으며 아동기의 상처와 억압, 스트레스, 부모와 형제에 대한 양가감정, 동일시를 드러나게 함을 알 수 있다.
그림을 검사시 상담자는 내담자의 그림을 검사 분석하고, 내담자와 충분한 대화를 통한 면담을 통하여 분석한 결과를 그림을 보면서 대화를 하면서 내담자와 가족내의 사람들과 맺는 수용과 갈등관계를 탐색 하여야 한다. 검사시 충분한 대화를 통한 검사 분석내용 과 면담내용을 정리한 면담일지를 작성 하여 차기 검사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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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0.28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37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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