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사자][종사원][종업원]관광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항공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보안서비스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비서직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사회복지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사회복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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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종사자][종사원][종업원]관광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항공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보안서비스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비서직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사회복지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사회복지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1. 표본의 특성
2. 근로가치관과 조직몰입요인의 신뢰성 분석
1) 근로가치관에 대한 요인분석
2) 조직몰입에 대한 요인분석
3. 가설검증
1) 가설 1의 검증
2) 가설 2의 검증

Ⅲ. 항공산업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1. 항공종사자의 종류와 업무범위
2.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 지정절차와 지정요건
1) 지정절차
2) 지정요건
3. 항공종사자 전문교육기관 지정현황과 운영실태
1) 지정현황
2) 운영실태

Ⅳ. 보안서비스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1. 작업환경
2. 교육훈련 및 자격
3. 고용현황
4. 임금

Ⅴ. 비서직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1. 비서의 정의와 업무
2. 비서의 역할과 유형

Ⅵ. 사회복지 종사자(종사원, 종업원, 사회복지사)
1. 개인의 존엄성과 고유성 존중(respect for the dignity and uniqueness of the individual)
2.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권(clients' right to self-determination)
3. 비밀보장(confidentiatiality)
4. 피억압자의 옹호와 사회행동(advocacy and social action for the oppressed)
5. 책무성(accountability)
6. 제도적 오리엔테이션(institutional orientation)
7. 타인의 영적, 종교적 신앙의 존중(respect for the spiritual and religions beliefs of others)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의무가 있다.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제공 효과성을 평가하는데 능숙해질 필요가 있다. 서비스의 효과성을 사정하고, 충족되지 않은 욕구와 서비스의 간극을 찾아내기 위해 다양한 평가 기법들이 이용 가능하다. 가장 유용한 접근법들 중의 하나는 목표관리(MBO)기법이다. 이 기법은 각 프로그램의 목표들을 확인하고, 이 목표들이 충족되는 방법과 시기를 측정 가능한 용어로 구체화하고 나서 정기적으로 목표 충족의 정도를 측정하는 것이다. MBO는 또한 모든 사회복지사들이 그 자신의 효과성을 사정하기 위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유용한 접근법들 중의 하나이다. 많은 기관들은 사회복지사 모두에게 클라이언트가 참여한 상태에서 1)클라이언트를 위한 목표를 확인, 구체화하고, 2)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목표달성을 위해 각자가 할 일을 자세히 기록하고, 3) 개입이 종결되었을 때 성취된 목표의 정도를 사정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목표가 달성되고 있지 않았다면, 사회복지사는 근본적인 이유를 탐색할 필요가 있다. 비현실적인 목표가 설정되었거나, 프로그램이나 개입기법들이 비효과적이거나, 개입 프로그램의 특정 성분들이 역효과를 낸다거나, 기타 요인들이 낮은 성공률의 원인일 수 있다. 원인에 따라 적절한 변경이 이루어 질 필요가 있다. 반면에 목표가 달성되고 있다면 사회복지사는 자금원과 수퍼바이저에게 고급 품질의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음을 입증하기 위해 이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6. 제도적 오리엔테이션(institutional orientation)
제도적 관점은 사회복지를 개인과 집단들이 만족할만한 생활과 건강의 기준을 달성하려 할 때 이들에게 봉사하기 위하여 설계된 것으로서 합의된 현대 산업사회의 합법적인 기능으로 본다. 이 관점의 목표는 개인의 능력과 복리를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는 것이다. 이 관점에 따르며, 사회복지제도를 이용하려고 하는 것이 낙인이나 약점이나 도덕적 타락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 개념은 현대 산업사회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아주 밀접하게 상호의존적이고 상호작용적이기 때문에 개인들이 완전히 자활할 수 없다거나 가족이나 시장을 통해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다는 것을 정상적인 상태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사회의 성원들은 정상적인 인간생활의 일부로서 사회복지의 사회적 공이나 사회적 서비스를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되거나 필요로 하다는 것을 발견할 것이며 이러한 이용의 결과로 각 개인은 사회복지제도를 수립하고 지원하는 보다 효과적인 사회성원이 될 것이다. 이렇게 본다면, 돕는 기관들은 사회에서 정규적이거나 제도적인 지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7. 타인의 영적, 종교적 신앙의 존중(respect for the spiritual and religions beliefs of others)
사회복지사는 문화적으로 민감한 실천을 해야한다. 종교와 영성은 모든 문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인간의 삶에서 종교와 영성이 어떠한 영향력을 갖는지 이해할 필요가 있다.
영성(spirituality)과 종교는 종종 관계가 있기도 하지만 별개의 것이다. 영성은 의미, 목적, 도덕 의식을 발전시키는 일반적인 인간 경험으로 정의된다. 영성의 핵심요소들은 삶의 의미, 정체감, 가치체계의 개인적 탐색이다. 반대로 종교는 영적 신앙과 실천의 공식적 제도적 배경이고 상황이다.
사회복지사는 종교적으로 지향된 클라이언트들과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훈련될 필요가 있다. 즉 낙태, 피임제 사용, 호모의 수용, 여성의 역할, 재생기술, 공립학교에서의 예배, 인간복제, 안락사 등과 같은 오늘날의 많은 사회적 쟁점들은 종교적 차원을 갖고 있기 때문에 사회복지사는 자기 자신의 것과 다른 종교적 신앙에 대해 인정하고 존중할 필요가 있다.
위험한 것은 그들의 종교만이 진정한 종교라고 믿는 사람들은 다른 신앙을 갖고 있는 사람들을 나쁘게 인도되고, 악하고, 잘못되고, 구원될 필요가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을 것이라는 점이 있다. 역사적으로 보면, 보다 많은 전쟁들이 어떤 다른 이유보다는 종교적 차이 때문에 일어났다. 편협, 차별, 억압의 주요 원천은 나의 종교가 오직 하나의 진정한 종교라는 신앙으로서 내가 믿는 대로 믿는 사람들은 천국에 갈 것이며 다른 종교를 믿는 사람들은 지옥에 떨어져 영원한 저주를 받을 이단자로 보는 것이다.
Ⅶ. 결론
먼저 변화의 초기 단계에서의 조직원의 태도를 보자. 이 때 변화의 리더인 최고 경영자는 현 기업의 상황을 진단하고 이에 따라 경영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비젼을 제시하여 이를 조직원 전체와 공유하려 할 것이다. 이 때 리더는 조직원의 여러 가지 반응을 잘 체크하여 그에 상응하는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하는데 상술하면 먼저 그러한 변화의 필요성과 실천의지에 대해 기다려왔다는 식의 매우 적극적인 지지자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지지자는 현재의 기업운영에 불만이 있어 왔거나 그러한 불만이 있어도 상위 지위에 있는 사람으로 인해서 이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해왔거나 표현을 해도 묵살을 당한 경험이 있는 자일 것이다. 이러한 지지가 높은 지위에 있는 자일수록 그 표현이 매우 강할 것이고 하위에 있는 직원은 보다 소극적인 지지를 보일 것이다. 정보 기술적인 측면으로 본다면 이미 정보 마인드가 내재해 있고 스스로 정보에 매우 민감하며 이를 활용하고 있어 왔던 소위 정보기술에 능통하다고 자부하는 계층의 사람이 될 것이다. 그래서 기업의 리더는 이러한 적극적인 지지자를 파악하여 혁신의 마차로 기용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김상호(2002) - 한국관광산업의 국가경제적 기여율 계측, 대구대학교
김상남(2011) - 우리나라 관광정책 집행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명지대학교
강재호(2005) - 관광산업 종사자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안녕 간의 관계 연구, 관광경영학회
박정호 외 1명(2010) - 관광산업 종사자의 인적자원개발과 학습지향성이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관광경영학회
이영백(2003) - 관광산업 종사자의 직무역량 향상을 위한 요구조사 연구, 한국관광정보학회
정삼철(2005) - 관광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키워드

종사자,   종사원,   종업원,   관광,   항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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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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