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2학기 놀이지도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제2장 놀이이론
제3장 놀이의 발달
제4장 놀이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제5장 유아의 발달과 놀이 및 놀이관찰
제10장 놀이와 유아교육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2장 놀이이론

1. 고전적 놀이이론
(1) 잉여 에너지 이론
인간이 노동을 하고 난 후 에너지가 남으면 이것을 쓰기 위해 놀이를 한다는 이론

① 실러
㉠ 놀이는 일차 욕구가 충족된 후 남는 에너지를 목적 없이 소비하는 것
㉡ 잉여 에너지를 물적 잉여와 심미적 잉여에너지로 나눔
- 물적 잉여: 신체적 놀이로 표출
- 심미적 잉여: 상징적 놀이로 표출
㉢ 아동이 성인보다 놀이를 많이 하는 이유를 설명: 아동은 성인보다 생존을 위해 할 일이 많지 않기 때문
② 스펜서
㉠ 동물에게는 활동하려는 기본적 성향이 있는데 일차적 욕구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시간과 신경에너지의 양이 남는 경우 이 에너지를 쓰는 것이 놀이
㉡ 놀이를 질적으로 분류: 감각운동기관의 활동, 예술적 놀이, 고도의 협동을 요하는 게임, 모방놀이
㉢ 고등동물이 하등동물보다 놀이를 더 많이 하는 이유를 설명
③ 비판
- 인간이 노동을 한 후 지친 상태에서도 놀이를 하는 이유를 설명 못함
- 진화론을 따르면서도 진화론을 부정하는 모순에 빠짐
- 이론의 논지가 순환논법



- 중략 -
  • 가격6,000
  • 페이지수46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유아교육과
  • 자료출간일2014.11.03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94530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