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문화비평] 인터넷과 팬덤문화의 사례 및 장 단점.pptx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과 문화비평] 인터넷과 팬덤문화의 사례 및 장 단점.ppt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Chapter 1. 팬덤 문화의 정의
Chapter 2. 팬덤의 발생 배경과 문화의 특징
Chapter 3. 팬덤문화의 사례와 현상
Chapter 4. 팬덤문화의 장점 과 단점
Chapter 5. 팬덤의 이상적인 미래방향
Chapter 6. 팬덤에 대한 생각

본문내용

인터넷과 문화비평

인터넷과 팬덤문화




Chapter 1. 팬덤 문화의 정의

 • 특정한 인물이나 분야를 열성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 또는 그러한 문화현상.

 • 팬덤은 광신자를 뜻하는 \'퍼내틱(fanatic)\'의 팬(fan)과 영지·나라 등을 뜻하는 접미사 덤(-dom)의 합성어

 • 어떤 대중적인 특정 인물이나 분야에 지나치게 편향된 사람들을 하나의 큰 틀로 묶어 정의한 개념




Chapter 2. 팬덤의 발생 배경과특징

1 . 인터넷의 대중화
 시간과 장소의 제약없이 가상공간에서의 모임이 가능해졌다.

2 . 자본중심의 사회
 스타의 인기가 창출해내는 자본 동원력
 자발적으로 열광하는 팬덤

3 . 생산성과 참여
 팬들이 생산하고 팬들 사이에서 배포되는 텍스트를 통해 참여의 통로 창출, 하위 문화자본 획득

우리가 특정 브랜드를 좋아하는 것은 브랜드가 사용자 자신의 아이덴티티 즉 정체성을 나타내는 징표




Chapter 3. 팬덤문화의 사례와 현상

 ※ 우리나라의 팬덤문화 ※

  ≪ 사 진 ≫

 90년대 조용필의 오빠부대를 시작으로 2000년대 다양한 팬덤 문화 발생

  ≪ 사 진 ≫  ≪ 사 진 ≫  ≪ 사 진 ≫

추천자료

  • 가격3,0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4.11.02
  • 저작시기2014.10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453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