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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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당극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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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음껏 즐기고 삶의 활력소를 얻을 수 있다는 데서 연극은 하나의 축제로서의 의미를 지닌다.
공동체성- 연극은 집단, 또는 공동의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예술이다.
육체성 연극은 배우의 육체와 음성을 통해 하나의 인물과 사건을 엮어내는 생동하는 예술이다.
<마당극의 한계>
1.마당극은 전통적으로 민중적인 주제를 바탕으로 하는 연극이어서 민중들이 보편적으로 즐길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당시 시대상 때문에 마당극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 변화 되기도 하였는데요. 전통적인 연희적 요소들이 점점 정치의 민주화, 사회적 평등, 문화적 주체성을 띄며 퇴색되어 갔고, 마당극이 점점 이념적으로 변질되어 갔습니다.
2. 소위 ‘재야 연극’ 에 머문 탓으로 마당극을 생산하고 정리할 인력 자체가 부족하다였습니다. 제도 교육 안으로 들어가지 못함으로써 인력 재생산을 위한 체계화가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기술의 축적이나 계승 측면에서 취약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재야 : 1. 초야에 파묻혀 있다는 뜻으로, 공직에 나아가지 아니하고 민간에 있음을 이르는 말. 2. 일정한 정치 세력이 제도적 정치 조직에 들어가지 못하는 처지에 있음
재야 연극은 마당극이 민중이 중심이 되어 정치, 사회적 이념에 관한 사회운동의 일환이였는데 제도적 정치조직으로는 들어 가지 못한 것을 말한 것 같아.
3. 마당극의 주요한 동력인 ‘집단적 자발성’ 을 가능케 했던 대중의 적극적인 정치참여가 정치냉소로 바뀌었고 주요한 유통구조였던 대중조직의 약화까지 겹쳐 질적, 양적 정체되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마당극의 과제>
속도감 있는 정보화 시대, 합의가 어려운 개별화 시대이자 머리의 움직임과 다양한 개별성의 부각이 중시되는 이 시대에 몸의 움직임과 대중적 합의와 동질성이 중시되는 공동체적 연극양식인 마당극이 어떤 방식으로 살아 남을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은 사실 연극이라는 양식 자체의 운명과도 직결된다고 봅니다.
방안
따라서 예술적인 구체성을 얻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며, 연극미학을 학문적으로 체계화 해야 하는 과제 등이 필요합니다. 여러 가지 쟁점을 포괄하고 있지만, 그 성과를 발전적으로 계승해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현대인들이 마당극의 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마당극관련 축제를 더욱 활성화 시킬 필요가 있으며 한국 현대 공연예술사가 낳은 민족적 연극 양식인 마당극의 새로운 활로를 만들어가는 것이 앞으로의 과제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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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05
  • 저작시기2014.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54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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