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정의, 역사, 중요성, 목표, 이론, 접근방법, 과정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놀이치료] 놀이치료의 정의, 역사, 중요성, 목표, 이론, 접근방법, 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놀이치료의 정의

2. 놀이치료의 역사

3. 놀이치료 중요성

4. 놀이치료 목표

5. 놀이치료 이론
(1) 정신분석학적 입장
(2) 인본주의적 입장
(3) 행동주의적 입장
(4) 발달적 입장

6. 놀이치료 접근방법
(1) 모래놀이치료
(2) 미술놀이치료
(3) 게임놀이치료
(4) 발달놀이치료

7. 놀이치료 과정

본문내용

술활동은 아동의 저항심을 저하하여 치료관계를 성립하는 데 도움을 주며, 미술치료를 통하여 심리역동의 구조를 재정비할 수 있다고 하였다.
미술치료에서는 자아를 북돋아주고 고양시켜주며, 불안을 불러일으키지 않는 방법과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그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재료를 주고 아동으로 하여금 선택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동이 재료를 선택할 경우, 그 재료의 촉감, 유동성, 색상과 그 재료를 얼마나 사용했는지 등을 잘 관찰하는 것이 좋다. 미술치료가 보다 효과적이려면 미술재료 선택에 대한 치료적인 안목도 있어야 한다.
(3) 게임놀이치료
게임을 치료적으로 사용하여 내면의 심리적 갈등과 어려움을 완화시킴으로써 아동의 적을 도와주는 방법이다. 게임놀이는 사람에게 즐거움을 줄뿐만 아니라 신체발달, 인지와 언어발달, 사회 정서적 발달에도 효과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오래 전부터 인식되어져 왔다.
놀이치료분야에서 게임을 치료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얼마 되지 않는다. 아동 중심적인 놀이치료를 하였던 액슬린은 지나치게 수줍음을 타는 아동이 보다 편하게 느끼도록 돕기 위하여 체커 게임을 활용하였다. 루비스도 체커 게임을 치료에 사용하면서 게임이 아동의 저항을 다루고 무의식적인 갈등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치료적 가치가 있음을 처음으로 언급하였다.
치료에서 게임을 사용하는 것은 아동과 초기에 관계를 잘 맺고 친해지기 위한 수단이기도 하며, 게임을 하면서 나타나는 아동의 행동과 언어표현을 보고 아동의 능력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는데 활용되기도 한다.
정신분석적 게임치료의 목적은 아동의 무의식적 갈등을 게임이라는 맥락 내에서 표현하도록 하여 아동이 의식적으로 자각하도록 하고 언어로 표현하도록 하는데 있다.
(4) 발달놀이치료
발달놀이치료란 주로 신체적 접촉과 자극을 통하여 아동의 발달을 자극하는 치료방법을 의미한다. 주로 정신분열증 아동과 자폐 아동을 치료하면서 이러한 방법을 보다 체계적으로 구체화 시켰다. 이런 아동은 자아가 매우 약하며 현실 검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가상놀이나 혹은 놀잇감을 이용하여 의미 있는 놀이를 하기에는 부적당하였다.
발달놀이치료의 기본 원리와 개입의 특성으로 볼 때, 놀잇감을 통하여 자기를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른 놀이치료 접근법으로는 상호작용이 잘 안 되는 아주 어린 아동이나 자폐적인 특성이 있는 아동에게 적합하다고 보여 진다. 아동이 태어나서 성장해 가는 가운데 자기 자신에 대한 개념이 형성되어간다. 자신의 중심이 되는 심리적 자아의 발달을 위해서는 신체적 자아의 발달이 선행되어야 한다.
정신분열증 아동들이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하는 이유 중의 하나를 신체적 자아의 결핍으로 보고, 그들을 치료할 때 신체적 자아에 대한 인식을 높여주어야 하며 이를 위해 신체적 접촉이라는 방법을 사용하게 되었다.
발달놀이치료는 신체적 접촉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치료환경은 치료자가 아동을 대상으로 신체적 접촉을 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이면 된다.
- 카펫, 흔들의자, 부드러운 방석, 벽의 거울, 매트, 로션 등.
- 신체적 접촉의 예(간지럼, 쓰다듬기, 손가락 발가락 만지기, 속눈썹을 입으로 불기, 팔씨름, 머리카락 만지기 등의 활동)
7. 놀이치료 과정
① 첫 세션
따뜻하고 친근감 있고 지지적이며 수용적인 분위기를 만들어주는 것이 필요하다. 치료과정에서 말하고 싶은 모든 것을 말할 수 있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것을 전달해준다. 치료자는 아동이 원한다면 같이 놀아 줄 것이라고 말해준다. 아동이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을 할 때는 치료자가 말해줄 것이라는 것을 알려준다. 아주 수줍어하는 아동이라도 네 번째 세션 이내에 자유스럽게 놀 수 있게 된다.
② 초기 세션
놀이시간의 현실적 상황, 치료자, 그리고 한계에 대한 시험을 하려는 시도가 나타난다. 가끔 공격적인 행동이 나타날 수도 있다. 치료자가 정말로 아이의 행동을 비판하거나 심판하지 않는다는 것을 배우게 되어 나중에 좀더 자유스럽게 자신을 표현하게 된다.
③ 중기 세션
점차 퇴행적인 모습이 나타나기 시작하여, 유아적인 말투, 아기 놀이, 인형과 자신을 먹이고 키우는 놀이가 이루어지면서 의존과 독립의 주제를 다루게 된다. 어른을 신뢰하고 편안한 마음이 된다. 이 과정을 통해 성격의 재구성이 일어나고 자기를 수용하는 모습이 늘어난다.
④ 말기 세션
현실 지향적인 놀이가 많아진다. 공격적인 모습은 현실적인 사건에 국한되어 나타난다. 좌절에 대한 참을성이 생기며 친사회적인 행동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 가격1,3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4.08.03
  • 저작시기2014.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634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