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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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2가지를 비교하여 분석.(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다문화 교육과정)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다음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30점). (이론적 배경, 교육목표 및 내용, 방법 등도 포함)

1) 몬테소리 프로그램
2)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3)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만 3~5세 누리과정 (재정배경, 강조점, 내용구성 등 포함)
6) 다문화 교육과정

본문내용

도를 가지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철학이다.
그것은 정확한 앎으로 역사적인 생략과 문화적인 왜곡을 대치함으로써 무지, 편견, 인종차별을 극복하고자 한다. 다문화 교육의 목표 역시 개념과 마찬가지로 다양하게 설명되고 있지만, 궁극적인 목표는 다양한 사람들이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각기 스스로를 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하고 나아가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관계 속에서 긍정적인 개인적, 문화적 정체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문화 교육의 목적은 유아들이 다른 사람들의 성별, 신체적, 정신적 장애, 인종 , 민족성, 사회 경제적 지위 등에 관계없이 수용하고 이해하는 것을 학습하도록 돕는 것이다. 진정한 다문화 교육 과정에 참여하는 유아들은 다양성을 편안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 정의롭지 못한 상황에 직면했을 때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위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학습한다.
진정한 다문화 교육 과정을 접한 유아들은 스스로의 자아 정체성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게 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된다. 다문화 교육에서 궁극적으로 추구하고 있는 이상은 다양한 사람들이 각기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을 수용하는 태도를 갖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유아들이 자신은 물론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인성적 기초를 형성하고자 하는 것이다.
문화 교육은 다양한 인종과 민족이 함께 살고 있는 나라를 중심으로 발전되어 왔다. 그러한 이유로 단일민족으로 구성된 우리나라 사람들은 다문화 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사회에만 필요한 것이라는 오해를 갖게 되었고, 이로 인해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나 교육 자료의 개발 등이 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여러 민족과 인종이 활발히 교류하는 국제시대의 한 일원인 만큼, 다른 나라 사람들의 문화나 종교, 정치 등에 대해서도 이해를 해야 한다는 생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현재 다문화가정 아이들에 대한 교육적 지원은 여러 형태로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나라와 같이 특수한 문화적 배경을 지닌 나라의 경우 다양성의 인정이 상대적으로 어려울 수 있다.
우리나라는 수천 년을 단일민족이라는 인식 속에서 개인보다 ‘우리’를 중요시하고 그 안에서 동질성을 찾는 문화가 일반적이었다. 즉, 은연중에 우리는 단일민족이 상징하는 같은 피부색, 같은 종교, 같은 문화적 정향성을 가진 사람만을 ‘우리’ 라는 집단 안에 포섭시킨 것이다. 하지만,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다양성의 수준은 나날이 다각적으로 발현되고 있다.
그리고 한국과 같이 외국인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낮지만 단기간에 급증하는 경우 다양성에 대한 시급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된다.
이주 노동자의 증가와 국제결혼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한국도 더 이상 다문화 현상에 대해 자유로운 국가가 아니다. 더욱이 외국인의 이주를 중심으로 한 한국에서의 다문화적 도전은 그야말로 압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에 따라 과거에는 경험하지 못했던 사회문제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요구되고 이는 다문화주의로 축약되고 있는 듯하다.
지금까지 다문화 가정 문제를 보호 및 사회 복지 대상으로 생각했다면, 이제는 스스로 역량을 강화해 당당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자활능력을 키워주는 적극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영유아 교육프로그램 중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은 전인교육을 지향하며 교육 철학과 이론 면에서 그 뿌리가 유사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역사적 배경에 있어서 1960년대에 시작되었다는 점도 공통점이다.
하지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과 다문화 교육과정의 차이점을 살펴보면 학습 원리면에서 보며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사회적 구축주의 학습 원리에 토대를 두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진보주의교육 이론에 기초해 변화를 위한 실천을 강조한다.
교육과정의 성격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계획된 교육과정 없이 장단기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다문화 교육과정은 체계적 교육과정과 발현적 교육과정을 통합한다. 내용의 조직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주제망 구성을 하지 않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망을 구성한다.
표상의 활용측면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표상을 학습의 수단으로 활용한다.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에 대해 표현하고 표상한 내용을 전시하여 공유한다.
전개과정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상징화 주기를 통한 나선형적 반복, 재방문, 반성의 순환과정을 거치며 다문화 교육과정은 준비단계와 실행단계로 나눈다.
학습내용의 구조적차원을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여 탐색, 재탐색하고 구축, 재구축해나가는 나선형적 재 순화 방법을 통해 다문화 교육과정은 주제를 하위 내용 간 이해의 깊이를 심화시키는 학습방법에 초점을 두며 주제에 대한 이해 폭 넓힐 수 있도록 다양한 관찰, 조사, 탐색활동에 초점을 둔다.
사회,부모와의 연대를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과 교육지원 체제를 갖고 있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와 학부모의 부분적인 참여가 요구된다.
집단의 조직에서 보면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소집단을 원칙을 하고 다문화 교육과정은 개별, 소집단, 대집단 등 융통성 있게 조직된다.
- 참고 자료
강신임(2008). 한국사회의 다문화화와 교육의 과제. 대학원연구논집, 동국대학교 대학원
캐롤린 에드워즈·렐라 간디니·조지 포먼 편저, 김희진·오문자 역(2011), 레이조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한국사회의 다문화 교육 방향성 고찰, 이민경 저, 한국교육사회학회, 2008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 창지사 김은희(2006)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2009) / 박철용 / 경기도다문화교육센터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유아 교육과정, 서울:창지사. 이연섭(2010)
한국의 다문화교육에 대한 연구/ 정희태 / 동아대학교, 2009
고혜란(2006),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 아뜨리에리스타의 역할에 대한 고찰, 석사학위 논문
강대근(2007). 다인종ㆍ다문화 사회와 교육.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정책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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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3.26
  • 저작시기20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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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7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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