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목차>
1. 부조리의 문학
2. 이방인 \'뫼르소\'
3.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1. 부조리의 문학
2. 이방인 \'뫼르소\'
3.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본문내용
뮈의 작가적 역량이다. 카뮈 자신이 영어판(英語版) 서문에서 뫼르소는 현대에 있어 유일한 그리스도일 수 있다고 한 것은 흥미 있는 말이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 세상의 부조리함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무력함과 굴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살아가며 수없이 많은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다. 동물이라면 자신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면 그저 본능에 따라 행동하거나 포기해 버릴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 동물’ 이란 인간이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하에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용어이다
역사가 말해주듯, 우리는 영겁의 시간 속에 이러한 부조리에 맞서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거듭해가며 지금의 자유와 사회를 이룩하였다.
부조리는 또 다른 부조리를 낳는다. 따라서 부조리한 생각은 또 다른 부조리한 생각을 낳게 될 것이다. 부조리에 대한 반항은 필요하다. 다만 부조리를 부조리로써 맞서 대처함이 아니라 좀 더 현명하고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에 입각해서 말이다.
*실존주의
1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철학. 19세기의 키에르케고르와 니체, 20세기 독일의 하이데거와 야스퍼스, 프랑스의 마르셀과 사르트르 등이 대표자이다.
2 실존 철학의 사조나 경향. 독일에서는 실존 철학이라고 하며 야스퍼스가 쓰기 시작하였고, 프랑스에서는 철학 외에도 문학과 종교를 포함하여 실존주의라고 이른다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 세상의 부조리함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무력함과 굴욕을 잘 표현하고 있다.
*부조리
실존주의 철학에서 배리와 동이어
부조리는 조리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논리적 의미만을 표시하는 말이였으나 반 합리주의적인 철학이나 문학, 실존주의적 철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용어이다.
J.P.사르트르의 소설 《구토(嘔吐)》(1928)에서는 마로니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사물 그 자체’를 직시할 때에 그 우연한 사실성(事實性) 그것이 부조리이며 그런 때에 인간은 불안을 느낀다. 이것은 M.하이데거나 S.A.키에르케고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A.카뮈는 그것을 다시 일보 전진시켜 《시지프의 신화》(1942)에서 “부조리란 본질적인 관념이고 제1의 진리이다”라고 하여 세계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태도를 부조리라고 규정하였다.
원래 부조리한 세계에 대하여 좌절을 각오하고 인간적인 노력을 거듭하여 가치를 복권하는 것이 카뮈의 부조리에 대한 주장이었다. 따라서 카뮈의 경우 부조리는 당연히 ‘반항적 인간’을 낳는 것이다. 이리하여 부조리의 사상은 F.W.니체 등과도 유연성(類緣性)을 갖게 된다. 어떻든간에 R.데카르트 이래의 근대합리주의적 가치관에 대결하여 그것과는 다른 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을 때 부조리는 비로소 그 본래의 문제성을 나타내는 말이 된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 세상의 부조리함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무력함과 굴욕을 잘 표현하고 있다.
인간은 살아가며 수없이 많은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다. 동물이라면 자신의 힘으로 어찌할 수 없는 상황에 부딪히게 되면 그저 본능에 따라 행동하거나 포기해 버릴 것이다.
하지만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사회적 동물’ 이란 인간이 개인으로서 존재하고 있어도 그 개인이 유일적으로 존재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타인과의 관계 하에 존재하고 있다는 생각에서 나온 용어이다
역사가 말해주듯, 우리는 영겁의 시간 속에 이러한 부조리에 맞서 시행착오를 거듭하고 거듭해가며 지금의 자유와 사회를 이룩하였다.
부조리는 또 다른 부조리를 낳는다. 따라서 부조리한 생각은 또 다른 부조리한 생각을 낳게 될 것이다. 부조리에 대한 반항은 필요하다. 다만 부조리를 부조리로써 맞서 대처함이 아니라 좀 더 현명하고 긍정적인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사회적 동물이라는 점에 입각해서 말이다.
*실존주의
1 19세기의 합리주의적 관념론이나 실증주의에 반대하여, 개인으로서의 인간의 주체적 존재성을 강조하는 철학. 19세기의 키에르케고르와 니체, 20세기 독일의 하이데거와 야스퍼스, 프랑스의 마르셀과 사르트르 등이 대표자이다.
2 실존 철학의 사조나 경향. 독일에서는 실존 철학이라고 하며 야스퍼스가 쓰기 시작하였고, 프랑스에서는 철학 외에도 문학과 종교를 포함하여 실존주의라고 이른다
카뮈는 이 작품을 통해 인간 세상의 부조리함을 신랄하게 고발하고 부조리한 상황에 직면한 인간의 무력함과 굴욕을 잘 표현하고 있다.
*부조리
실존주의 철학에서 배리와 동이어
부조리는 조리에 맞지 않는 것이라는 논리적 의미만을 표시하는 말이였으나 반 합리주의적인 철학이나 문학, 실존주의적 철학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용어이다.
J.P.사르트르의 소설 《구토(嘔吐)》(1928)에서는 마로니에 나무의 뿌리와 같은 ‘사물 그 자체’를 직시할 때에 그 우연한 사실성(事實性) 그것이 부조리이며 그런 때에 인간은 불안을 느낀다. 이것은 M.하이데거나 S.A.키에르케고르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A.카뮈는 그것을 다시 일보 전진시켜 《시지프의 신화》(1942)에서 “부조리란 본질적인 관념이고 제1의 진리이다”라고 하여 세계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태도를 부조리라고 규정하였다.
원래 부조리한 세계에 대하여 좌절을 각오하고 인간적인 노력을 거듭하여 가치를 복권하는 것이 카뮈의 부조리에 대한 주장이었다. 따라서 카뮈의 경우 부조리는 당연히 ‘반항적 인간’을 낳는 것이다. 이리하여 부조리의 사상은 F.W.니체 등과도 유연성(類緣性)을 갖게 된다. 어떻든간에 R.데카르트 이래의 근대합리주의적 가치관에 대결하여 그것과는 다른 곳에서 새로운 가치를 찾을 때 부조리는 비로소 그 본래의 문제성을 나타내는 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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