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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연극놀이][연극놀이 활용][연극놀이와 교육연극][연극놀이와 역할연기]연극놀이의 정의, 연극놀이의 특성, 연극놀이의 유형, 연극놀이의 기능, 연극놀이의 활용,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연극놀이의 정의

Ⅲ. 연극놀이의 특성

Ⅳ. 연극놀이의 유형
1. 엇갈린 손을 풀자
2. 번호 부르기
3. 동시에 묻고 대답하기
4. 종이로 표현하기
5. 손이 눈이야
6. 마네킹
7. 번호로 말하기
8. 편지 왔어요

Ⅴ. 연극놀이의 기능

Ⅵ. 연극놀이의 활용
1. 영어학습에 있어 연극놀이 활용의 장점
2. 변화된 학습자들의 새로운 성향

Ⅶ. 연극놀이와 교육연극
1. 용어의 개념
2. 교육연극의 목표
3.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과
4. 공연방법
5. 실제 적용
1) 준비단계-지도자 주관
2) 상상적 역할 활동-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 활동
3) 극화하기-참여자의 공연활동
4) 공연 후 토론-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활동
6. 결론

Ⅷ.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 준비단계-지도자 주관
연극놀이를 시작하기 전 단계로 상상력을 자극하고 집단적 신뢰감과 공동체의식을 형성하기위해서 재미있고 간단한 집단 활동을 하는 시기로 지도자의 환영인사, 참여자의 상호 소개, 놀이규칙을 설명하는 단계이다.
2) 상상적 역할 활동-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 활동
지도자는 참여자들이 허구적인 인물과 접촉하도록 집단을 유도하며 참여자들은 정해진 주제와 소재 그리고 여러 가지 소도구들을 통하여 역할을 상상한다. 또한 상상한 인물들을 조금씩 구체화하여 특정한 인물로 구체화한다.
3) 극화하기-참여자의 공연활동
참여자들은 설정된 인물을 구체화하여 그 인물의 감정과 정서 그리고 처해 있는 상황에서의 행동과 그 범위를 상상하고 실제화한다.
4) 공연 후 토론-지도자와 참여자의 공동활동
공연에서 제기된 문제와 그 해결과정을 비판적으로 분석하지 않고 명료하고 사실적으로 설명하며 문제와 그 해결방안을 토론하고 평가한다.
6. 결론
첫째, 교육연극은 교육을 위한 연극이며 연극을 교육의 매체로서 활용화하기 위한 것이다.
둘째, 교육연극은 연극적 놀이가 인간의 인지 발달을 효율적으로 증진시키는 경험이며 그에 상응하는 학습이라는 발달심리학의 원리에 의해서 형성된 것이다.
셋째, 교육연극의 목표로는 ①창의성과 미적발달 ②비판적 사고력 ③사회적 성장과 협동력 ④의사소통 기술의 증진 ⑤도덕적 정신적 가치의 발달 ⑥자아인식에 있다.
넷째, 교육연극은 교사와 학생들, 혹은 지도자와 참여자들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지도자로서 교사는 학생들의 개인적 사회적 요구를 진단하고 이에 따라 교육연극활동을 효과적으로 수행했는지를 스스로 평가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다.
다섯째, 교육연극의 준비단계-공연단계-공연 후 단계로 이루어지며 이러한 공연과정에서 교사와 학생들의 참여욕과 상상력 그리고 교육적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다양한 기법들이 동원된다.
여섯째, 교육연극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는 실제 적용인 바, 학교 현장에서의 도입 방법에는 무엇보다도 먼저 드라마의 일반적인 과정과 기법을 도입하는 것인데 준비활동-즉흥적인 활동-극화하기-연기-반성이며 기법에는 역할놀이, 이야기 극화하기, 방송극놀이, 즉석토론, 정지이미지, 토론연극, 낭독극 등 기법을 도입하는 것이다.
끝으로 남은 문제는 교육연극을 통하여 실제교육과 교과 수업을 적용하는 것이다.
Ⅷ. 연극놀이와 역할연기
역할연기(role-playing)는 참가자들(role-players)의 자연 발생적이고 즉흥적인 연기로 진행되며, 이러한 자연 발생적이고 즉흥적인 연기들은 참가자들이 스스로를 가상의 상황(a fictitious situation) 속으로 밀어 넣음으로써 발생하게 된다.
우리는 역할연기를 통해 다양한 인물들과 접해 봄으로써 평소 익숙지 않은 생활방식들에 대해 알게 되고, 선택의 기로에서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가상의 상황이란,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혹은 참가자들이 알고 있는 상황들을 가리키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참가자들은 그들이 직접 경험해 보지 못한 환경을 체험하게 된다. 그러므로 각각의 역할들은 참가자들로 하여금, 사람과 상황에 따라 적절한 대응을 할 것을 요구하게 된다. 이것은 역할연기를 통해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주변의 현상들과 물체, 사람들을 안전하면서도 자연스럽게 탐구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정한 역할을 맡아 연기해 봄으로써, 좀 더 자세하게 사회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고, 이러한 경험이 실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감정을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이러한 체험을 통해 참가자들은 상황을 본질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되고, 그 안에서 다른 사람의 입장은 물론이고 자기자신을 새롭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을 갖게 되는 것이다.
역할연기는 우리의 삶 속에 이미 내재되어 있는 요소라 할 수 있다. 무대 위의 배우들이 작품 속의 한 인물이 되어 연기를 하는 것도 역할연기이며, 가정과 사회 속에서 우리에게 주어진 혹은 획득한 역할을 수행(遂行)하는 것도 역할연기라 할 수 있다. 또한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숨기기 위해 자기가 아닌 다른 사람인양 행동하기도 하며, 그때그때의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역할들-물건을 사는 사람, 물건을 파는 사람, 시비를 거는 사람, 싸움을 말리는 사람, 구경꾼 등-을 취하며 살아간다. 이처럼 우리의 삶은 역할연기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며, 어떤 의미에서 역할연기는 우리 모두가 이미 경험해 본 것이라 할 수 있다.
역할연기의 핵심은 ‘일정한 역할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이다. 이때 ‘일정한 역할 속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그 인물이 되어서 행동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봄으로써 자기자신을 새롭게 발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 1564-1616) 역시 드라마틱한 행위(dramatic action)를 “삶이나 무대 위에서 다른 사람의 몸 안으로 들어가는(get into the skin of another human being)것으로써, 인간은 이와 같은 행위를 통해 다른 사람에 관한 것들뿐만 아니라 스스로에 관한 것들도 발견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므로 역할연기는 ‘인간이 다른 사람 혹은 다른 사물이 되어 해보는 행위, 곧 드라마틱한 행위를 통해 배움을 얻게 되는 과정이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바로 이 점이 역할연기를 교육적으로 활용하는 근본목적이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송리나 : 초등학생을 위한 학급 단위 격려 중심 연극 놀이 기법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2011
이영은 : 스마트폰을 매체로 활용한 연극놀이 프로그램 연구, 동국대학교, 2011
우혜선 : 연극놀이 프로그램이 정신지체아의 사회적응 행동에 미치는 효과, 영남대학교, 2003
우혜선 : 연극놀이를 통한 말하기 수업이 아동의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부산교육대학교, 2001
이부미 : 연극놀이를 활용한 평화교육 사례연구, 한국아동권리학회, 2007
최윤정 : 연극 놀이의 교육적 효용성 연구, 경성대학교,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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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8.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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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47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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