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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예술교육][예술교육 필요성][예술교육 운영현황][극장예술교육][프랑스 예술교육 사례]예술의 의의, 예술의 자유, 예술교육의 필요성, 예술교육 운영 현황,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프랑스 예술교육 사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예술의 의의
1. 예술이 우리의 경험, 우리의 내적 실재를 발견하고 그 정체를 확인하며 기술하고 정돈하는 데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2. 예술의 세계의 영원한 것을 묘사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다
3. 예술이 다른 방법으로는 파악할 수 없는 것, 인간경험을 넘어서는 것을 포착하는 방법이라는 것이다
4. 탁월한 건축가이자 심오한 사상가인 로스의 “예술은 천재의 증명이다.” 라는 말이다

Ⅲ. 예술의 자유

Ⅳ. 예술교육의 필요성
1. 우선 예술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무엇인가 하는 근본적인 문제부터 살펴보겠다
2.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이다
3.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해 언급하면
4.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이다

Ⅴ. 예술교육의 운영 현황
1. 예능분야 조기교육
1) 한국예술종합학교
2) 국립중앙극장 문화학교 어린이 판소리반
3) 국립발레단 발레아카데미
4)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아카데미
2. 연극·무용·국악 지도교사 연수
1) 국립중앙극장 초·중등 무용·연극 지도교사 연수
2) 국립국악원 초·중등교사 국악연수
3. 일반인 대상 예술교육
1) 국립중앙극장
2) 국립국악원
3) 국립발레단
4) 국립오페라단
5) 국립합창단

Ⅵ. 예술교육의 극장예술교육

Ⅶ. 프랑스의 예술교육 사례
1. 교육 및 문화활동 서비스의 보급
1) 교육 및 문화 활동 서비스 보급 : 재원 및 고급 인력지원
2) 각 시설간 네트워크 구축
3) 목표 협정서에 사안 명기
2. 교육자 및 예술교육 담당자 연수
1) 음악
2) 영상․영화 및 멀티미디어
3) 조형예술
4) 연극 및 무용
5) 건축
3. 정보의 수집과 모든 이를 위한 정보 제공
4. 예술분야의 확대
1) 영상 및 영화
2) 건축 및 도시
3)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센터 이외에도 각 지역 내에도 알자스, 프로방스-알프스-코트 다쥐르, 쌍트르, 바쓰-노르망디, 론-알프스 지역의 사례를 참고하여 점진적으로 자원 정보 센터가 설립될 것이다.
3) 조형예술
예술학교(54개 기관) 네트워크에서는 각 지역에 대하여 학교에서의 교육 실시 기준 모델을 전달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아미엥, 부르쥬, 마르세이유, 스트라스부르의 4개 예술학교에서 이미 개설되어 지원 정보 센터 역할을 하고 있는 조형 예술가 지도자 연수 센터의 예를 참고로 진행될 것이다. 이러한 교육은 교육 기관에서의 문화 프로젝트에 참가를 희망하는 현재 활동 중인 조형 예술가들이나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들 외에 학생들도 대상으로 하여 실시될 것이다.
4) 연극 및 무용
연극 5개, 무용 3개의 총 8개 지역간 지원 정보 센터가 설립될 것이다. 이 지원 정보 센터에서는 연극의 경우 뵐뇌브-레즈-아비뇽 수도원, 무용의 경우에는 당시 오 쾨르(샤르트르 소재), 그리고 국립 무용 센터의 예를 참고하게 될 것이다.
5) 건축
건축, 도시문제 및 환경위원회(CAUE)와 건축 학교에 자원 정보 센터가 설립될 것이다. 지도자 교육은 특히 젊은 건축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될 것이다. 이는 학교에서의 학업의 측면에서나 과외학업의 측면에서나 날로 증대하고 있는 이들의 교육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다. 교육부에서의 연수는 건축 사무소나 지자체에서의 연수와 동등하게 학점으로 인정될 것이다. 자매 결연, 가격 정책 등의 활동을 지원하여 연수중인 모든 교육자들이 예술생활을 보다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모든 분야의 자원 정보 센터는 특히 대학 지도자 교육 연구소(IUFM)와의 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목표로 삼을 것이다.
3. 정보의 수집과 모든 이를 위한 정보 제공
▶ 5개년 계획
- 예술문화 교육 활동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은 믿을 수 있는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 문화부 홈페이지(www.culture.gouv.fr)에서는 올해 안으로 모든 이들에게 지역별예술분야별사용자 유형별로 접근 가능한 자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다.
- 지역 문화사업국(DRAC)정보 센터와 지역 영상 교육자원 정보 센터에서는 홍보안내 책자를 배포할 것이다.
- 이미 문화홍보부의 2개국에서는 해당 분야의 요소들을 책자로 발간하고 있다. 프랑스 박물관에서는 박물관 문화부 안내서를, 조형 예술국에서는 예술 활동에 관한 안내서를 발간하고 있다.
- 한편 국립 영화 센터에서는 인터넷 사이트(www.crac.asso.fr)를 통해 영화 교육 진흥 활동을 펼치고 있다. 목표는 이와 같은 활동을 전 예술 분야로 확대하고 인터넷을 통해 모든 이에게 접근 가능한 효과적인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다.
- 모든 지역 내의 지역 문화 사업국(DRAC)에서는 정보를 최대한 수집, 정리하여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를 할 것이다.
- 지역 문화 사업국(DRAC)에서 이용하게 될 정보의 수집은 국립 연극센터, 영화의 경우 베르씨 자원 정보 센터, 국립 무용센터 등의 주요 기관들이나 지역 및 시립 영상 교육센터, 도립 지역 음악 진흥회 등과 같은 지역이나 시 기관들이 담당할 것이다.
4. 예술분야의 확대
▶ 5개년 계획
문화부의 교육부에서 연극, 조형예술, 여러 문화 유산 분야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기는 하지만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아직 제대로 다루어지지 않고 있는 예술 분야들도 있다. 문화부에서는 향후 5년간 청소년들이 학교에서 가능한 한 다양한 예술 분야를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음 세 가지 분야에 주력할 것이다.
- 영상 및 영화
- 건축 및 도시문제
-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또한, 디지털 기술을 이용하여 예술실기 활동을 보다 풍요롭게 만들도록 노력할 것이다.
1) 영상 및 영화
극장에서나 비디오로, 혹은 TV로 관람하는 영화는 젊은이들이 선호하는 여가 활동이지만 오늘날 영화의 수요는 제작의 상업적 측면에 집중되어 있는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영상 교육은 관객이 영화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배우고 영화 제작의 다양성을 알게 함으로써 화면을 통해 쏟아져 나오는 이미지의 홍수 속에서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영화에 대한 깊은 조예는 최적의 환경, 즉 극장에서 영화를 접하게 될 때 길러지는 것이며 이는 영화의 언어와 역사, 장르에 대한 지식을 전제로 한다. 영화, 비디오, 사진이나 가상(virtual) 이미지 실습은 여타의 예술 표현 실습 활동과 마찬가지로 개개인의 자아 계발을 도울뿐더러 관객 교육의 최선책이기도 하다.
2) 건축 및 도시
건축 및 도시 관련 교육은 문화와 문명에 대한 교육이다. 젊은이들이 그들이 살아가고 있는 환경에서 온 세대들 간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이 어떠한 시대에 살고 있는가를 알게 되면, 공공 공간을 공유하고 있는 다른 시민들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공간적 위치를 알게 된다. 또한 이로써 젊은이들은 도시 및 주택과 관련한 공공 기관의 의사 결정 과정에 시민으로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될 것이다. 이는 특히 시민권이라는 교육에 있어 매우 효과적이다.
3) 학교에서의 음악교육
음악 교육은 어린 나이에 시작하여야 한다. 현재 음악 교육은 대부분 음악 학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전체 어린이들 중 불과 7~8%만이 이러한 교육의 혜택을 받고 있어 사회적인 불평등이라는 커다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퐁트네-오-로즈, 클레르몽-페랑, 디에프 등 일부 코뮌(읍, 면 단위 - 역주)에서 실시하고 있는 학교에서의 음악 교육을 활성화하여야 한다.
참고문헌
1. 그레고리 배트코크 편저, 채장석 역(1990), 비디오의 예술세계, 인간사랑
2. 박성봉(2002), 마침표가 아닌 느낌표의 예술, 일빛
3. 수잔 K. 랭거, 예술이란 무엇인가, 문예출판사
4. 유민영(1998), 한국 근대극장 변천사, 태학사
5. 유선태(1987), 문예진흥과 예술가들을 위한 프랑스 문화성의 정책 - 1987년의 예산규모와 통계를 중심으로, 재불화가, 조형미술학박사
6. 최진홍(2001), 새로운예술, 감성의 융합!, 새로운 예술론, 나남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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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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