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아이돌 문화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고찰 - 1세대 아이돌과 2세대 아이돌의 문화 사회학적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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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문화] 아이돌 문화에 대한 문화사회학적 고찰 - 1세대 아이돌과 2세대 아이돌의 문화 사회학적 비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음반 산업의 성격 변화
2. 아이돌 그룹의 데뷔
2-1. 대형 기획사와 문화산업
2-2. 1세대 아이돌과 2세대 아이돌의 데뷔 방식의 차이
3. 아이돌 음악의 성격 변화
3-1. 하위 문화로서의 1세대 아이돌 음악
3-2. 소비품으로서의 2세대 아이돌 음악
4. 아이돌과 팬의 소통 방식의 변화
5. 아이돌 팬덤 문화의 변화
5-1. 1세대 아이돌 팬덤 문화의 특징
5-2. 2세대 아이돌 팬덤 문화의 특징

Ⅲ. 결론

본문내용

으며, 그 문화가 그들의 하위문화로서 기능 했다는 점에서 1세대 아이돌 팬덤은 대중문화의 수용자 이자 창조자로 볼 수 있다.
5-2. 2세대 아이돌 팬덤 문화의 특징 정민우·이나영, 2009.10, pp. 214-233
1세대 아이돌 팬덤과 2세대 아이돌 팬덤의 존재는 시대적 차이가 존재 할 뿐 아니라 그 성격적인 면에서도 큰 차이를 보인다. 응원하는 아이돌 그룹에게 배타적인 애정과 충성을 맹세한 1세대 아이돌 팬덤과는 달리 2세대 아이돌 팬덤은 유동적이며 중첩적인 애정을 보인다. 그것은 1세대 아이돌에 비하여 2세대 아이돌 그룹의 수가 많이 증가했기 때문이기도 하고, 대형 기획사들의 성향이나 기획 시스템에 따라 서로 다른 이미지를 갖춘 아이돌이 양산되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M엔터테인먼트의 경우는 부드럽고 상큼한 이미지의 샤이니를 JYP엔터테인먼트의 경우는 남성적이고 터프한 이미지의 2PM을 거의 동시에 기획하고 데뷔 시켰는데, 이와 같이 다양한 이미지의 아이돌들이 만들어짐에 따라 소비자는 다양한 아이돌을 향유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한편 1세대 아이돌 팬덤이 그들만의 하위문화를 창조해 낸 것이 특징이라고 한다면 2세대 팬덤은 소속 아이돌의 이미지를 직접적으로 관리하는데 집중하는 것이 큰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2세대 아이돌 팬덤은 자신들이 직접 언론 매체에 비춰지는 아이돌의 이미지를 관리하고 긍정적인 이미지가 정착될 수 있도록 여러 모로 노력하고 있다. 예를 들어 2세대 아이돌 팬덤의 대표적인 예인 동방신기의 카시오페이아의 활동을 살펴보자.
카시오페이아는 유료 회원수가 80만명에 이르는 현존하는 최대의 2세대 팬덤으로 동방신기가 해외 진출을 함에 따라 해외 팬으로 구성된 비기스트와 함께 동방신기의 이미지 쇄신을 위해 노력하고있다. 그들은 동방신기의 이름으로 쌀이나 식료품 등을 지속적으로 기부하고, 정기적인 봉사활동을 계획하여 시행하고 있다. 또한 옥외 광고나 신문 광고, 버스 광고 등을 통해 동방신기를 대중들에게 어필하고 그 이미지를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조공이라 하여 동방신기의 멤버 중 누군가가 따로 뮤지컬을 하거나, 드라마를 촬영할 때 팬덤의 이름으로 스탭과 다른 공연자들에게 식사와 간식을 제공하는 등의 활동을 통해 아이돌을 직접적으로 서포트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렇듯 2세대 팬덤은 아이돌을 자신들의 하위문화를 구성하는 하나의 구심점으로 삼기 보다는 그들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생산해내고 관리하는 것을 통해 아이돌에 대한 팬덤의 영향력을 증대 시키고 있다. 즉, 이전까지의 아이돌이 대형 기획사에 의해 만들어지고 기획사의 계획대로 이미지를 가꾸고 활동해왔다면 2세대 아이돌 팬덤은 아이돌의 이미지나 활동에 관여하는 등 단체 활동을 통해 직접적으로 기획사에 압력을 행사하기도 한다. 따라서 1세대 아이돌 팬덤과는 그 양식이 다르더라도, 2세대 팬덤 역시 대중문화의 수용자와 창조자의 역할을 동시에 감당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아이돌 그룹의 기원은 1990년대 중반부터 있었으나 문화 산업의 성격 변화와 맞물려 1세대 아이돌과 2세대 아이돌로 구분된다. 이 두 세대의 아이돌 그룹은 크게는 대형 기획사와 대형 문화 자본에 의해 기획되어 상품적 가치를 가지고, 대중들에게 소비된다라는 틀은 동일하나 세부적인 성격에는 차이가 있다.
시청자에게 '키워주세요'를 외치며 혜성처럼 데뷔한 1세대 아이돌의 시초인 H.O.T.와 리얼 다큐멘터리를 통해 데뷔 전부터 두터운 팬층을 보유한 2세대 아이돌인 빅뱅의 데뷔 방식은 확연히 다르다. 1세대 아이돌은 완성된 제품으로서 대중들에게 어필하는 방식으로 데뷔를 한 반면, 2세대 아이돌은 상품의 생산 과정을 대중들에게 직접 보여줌으로서 대중들이 그 상품과 자신을 동일시하는 방식을 사용 하였다. 또한 2세대 아이돌은 거대 자본을 가진 방송국의 리얼리티 예능 프로그램을 통해 데뷔 하면서 음악 무대를 통해 데뷔한 1세대 아이돌과는 그 태생적인 성격이 다를 뿐 아니라 문화 산업에 포섭된 정도가 더 커졌다.
한편 두 세대의 아이돌 음악은 그 성격에서도 차이가 있다. 1세대 아이돌이 음악을 통해 십대들의 문화를 대변하는 대변자의 역할을 했다면 2세대 아이돌은 십대를 넘어서 대중들이 쉽게 소비하고 향유할 수 있는 소비품으로서의 음악을 제시하였다. 아이돌과 팬의 소통 방식에 있어서의 차이는 이전에는 대면적이고 직접적인 소통이 주를 이루었던 반면, 2세대에 들어서는 거대한 문화 자본을 거쳐 간접적으로 소통하는 방식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하나의 문화 현상인 팬덤 역시 1세대와 2세대가 성격이 상이하다. 1세대 팬덤은 배타적인 애정과 충성을 바탕으로 1세대 아이돌을 자신들의 문화의 구심점으로 여기고, 그들과 관련하여 새로운 하위문화를 창조했다. 반면 2세대 아이돌 팬덤은 중첩적이고 유동적인 애정을 가지나 응원하는 아이돌의 이미지를 직접 생산하고 관리하는 성격을 보인다.
한때의 유행으로 보였던 아이돌 문화는 이제 대중문화에서 소외된 계층이라 여겨졌던 이모팬, 삼촌팬을 그 소비 계층으로 끌어들임에 따라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 발전하고 있다. 거대한 문화 자본을 가진 대형 기획사와 방송국을 기반으로 성장한 아이돌 문화는 그 음악과 팬덤을 통해 한국의 대중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과소평가 되었던 아이돌에 대한 새로운 시각과 문화 사회학적 연구가 절실히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참고문헌
- 김정환, 「대중문화의 일회성」, 『논』, 초암네트웍스, 2010.3
- 문강형준, 『한국 사회에서 아이돌은 어떻게 소비되는가』, 『아이돌 : H.O.T.에서 소녀시대 까지, 아이돌 문화 보고서』 , 이매진, 2011
- 이강수,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론』, 나남출판, 1998
- 이동연, 「아이돌 팝과 연예 제작사 : 빅4의 생존방식」,『상상나누기』, vol.13, 문화연대 , 2011.3
- 정민우·이나영, 「스타를 관리하는 팬덤, 팬덤을 관리하는 산업」, 『미디어, 젠더&문화』, vol. 12,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2009.10
- SM 엔터테인먼트 (http://www.smtow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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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0페이지
  • 등록일2013.11.13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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