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_교사의자질 향상&바람직한 역할 수행 위한 실제적인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영유아교사론B형//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_교사의자질 향상&바람직한 역할 수행 위한 실제적인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1. 교사의 자질에 대한 제견해
ⅰ) Hirst(1973)가 내세우는 유치원 교사의 자질
① 역할정의 (role definition)
② 교수양식(teaching style)
③ 교수기술(teaching techniques)
④ 전문성(professional identification)
ⅱ) Kohut(1980)가 주장하는 유아교사가 갖추어야 할 개인적 자질
ⅲ) 신연식(1974)의 유치원 교사의 자질에 대한 견해
2. 요약 - 교육관에 따른 교사의 자질
Ⅲ. 교사의 역할
1.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한 제견해
2. 역할유형에서 본 유아교사의 역할
(1) 대리부모로서의 역할
(2) 학습자력자로서의 역할
(3) 상호작용자로서의 역할
(4)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5) 의사결정자로서의 역할
3.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
② 정보처리 관점
(4)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본 교사의 역할
Ⅳ.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문이다. 발달이론에서 다루는 내용들은 아동을 이해하는데 매우 중요한 것일 뿐만 아니라 유아교육활동에 있어서도 주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발달이론의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아동교육에 요구되는 교사의 역할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1) 행동주의 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행동주의 이론에서는 인간을 자신의 발달과정에 아무런 주도적인 역할은 하지 못한 채 환경에 의해 통제되는 존재로 본다. 이 이론에서는 아동의 발달과정에 선천적으로 부여된 능력이나 개인차를 인정하지 않는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을 환경결정론이라 부른다. 대표적인 이론으로서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이 있다.
파블로브는 최초의 반복적인 경험의 제시가 행동상의 변화를 일으키고, 이러한 변화가 자극과 반응 간의 연합에 의한 것임을 밝힌 학자이다. 한편 스키너는 행동변화를 일으키는 원인이 강화임을 밝혔다. 파블로브나 스키너의 이론에서 아동이 갖는 여러 심리적 특성은 환경이 아동행동의 어느 측면을 강화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본다. 스키너의 이론에서 볼 때 발달은 강화의 역사에 불과하다.
따라서 행동주의 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은 올바른 아동의 행동 결정을 유도하기 위해 아동이 일상생활 속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행동들의 어느 측면을 강화할 것인가에 주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아동의 행동이나 성격 그리고 정서발달에 환경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하기 때문이다.
(2) 사회학습이론에서 본 교사의 역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의하면 아동은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운 행동을 획득하게 된다. 한 실험결과에 의하면 공격저인 행동을 하는 또래모델의 모습을 영화를 통해 관찰한 4세 아동들은 그러한 영화를 보지 않은 같은 조건의 아동들보다 훨씬 높은 공격성을 나타냈다. 이 이론은 아동이 성인들의 생각과 행동을 모방하거나 또래집단 속에서 서로 영향을 주고 받음으로써 새로운 심리적 특성들을 획득하고 발달시켜가는 과정을 잘 설명해주고 있다.
이 이론에 따르면 교사는 본보기 즉 동일시의 대상으로서 아동들에게 항상 모범적인 행동태도를 보여야 할 역할책임을 진다.
(3) 인지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인지론에서 인간은 능동적으로 환경에 적응하며, 스스로 사고하고, 정보를 처리하며, 새로운 표상과 지식을 저장하고 구성하며 창조해 나가는 적극적이고 주도적인 존재이다. 따라서 인지론적 접근에서 볼 때 발달은 객관적인 환경요인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어떻게 환경적 요인들을 받아들이고 처리해 나가느냐의 주관적인 경험내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다.
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
인지론 중 피아제의 인지발달적 접근에 따르면 정신구조는 자신이 가진 기존의 구조에 새로운 정보를 받아들이는 동화와 외계의 새로운 정보에 맞추어 자신의 구조를 바꾸어 가는 조절의 두 과정에 의해 발달하며,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네 단계를 거친다.
이 이론에 따라 교사는 유아와 아동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환경구성과 인지적 갈등을 유발시키는 경험의 제시 및 능동적 활동의 중요성을 인지하여야 한다. 또한 인지발달은 유아의 조작수준의 변화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볼 것이므로 유아의 수준에 맞는 경험이나 훈련을 통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해야 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다.
② 정보처리 관점
인지론의 정보처리 관점에서 발달이란 주로 아동이 동시에 정보를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 역량의 구조적 변화 또는 적합한 정보에 주의를 기울이고 이를 부호화하며 처리해 나갈 수 있는 정보처리방략의 효율성의 변화라는 두 측면에서 다루어진다. 초등학생 3학년을 대상으로 한 수평저울 해결과제에서 나타난 정보처리역량의 발달이 정보처리론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과 일치됨을 발견한 바 있다. 이는 유아교육이나 초등학교 저학년들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에 있어서 과제의 제시나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참고해야 할 사항임을 인식하는 것은 교사의 역할이기도 하다.
(4) 정신분석학적 접근에서 본 교사의 역할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본욕구와 이를 충족시켜 주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 간의 갈등과 그 극복과정을 통해 나타나는 성격구조를 중시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성욕이나 공격욕 등 인간의 보다 본능적이고 무의식적인 생리적 욕구의 표출을 강조하는 반면 에릭슨은 이들 욕구를 충족시키거나 억압하는 사회적 요인의 역할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프로이드의 이론을 심리성적 이론, 에릭슨의 이론을 심리사회적 이론이라고 부른다. 특히 에릭슨은 인간의 발달을 일련의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위기는 변화하는 내재적 욕구와 환경적 경험 간의 갈등에서 비롯된다. 여기서 위기를 8단계로 나누었다. 욕구와 환경적 요인 간의 관계에 오는 부정적 경험 대 긍정적 경험이라는 양극적 위기를 자아가 어떻게 극복하고 통합하느냐에 따라 성격발달양상이 결정되므로, 교사는 각 단계에 맞는 교육적 환경을 제시해야 한다. 즉 적절한 시기에 올바르게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 근면성,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을 획득할 수 있는 교육적 분위기를 제공하는 것이 교사의 역할이라 하겠다.
Ⅳ. 결 론
지금까지 살펴본 바와 같이, 원활한 교육을 위해 기본적으로 교사는 인격적, 지적 자질을 충분히 갖추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 것이다. 또한 영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은 일반적 역할유형으로서 구분한 역할, 발달이론에 따른 교사의 역할 뿐만 아니라 일상적 돌봄에서 요구되는 구체적, 세분화된 역할까지 요구된다.
영유아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은 사랑을 기본으로 한 바람직한 돌봄과 주변 환경 및 발달특성 등의 이해를 통해 ‘상호작용’이라는 관점에서 수행될 때 진정한 교육의 의의를 실현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참고자료-
엄태식(2010). 영유아교육과정. 태영출판사
김춘경 외 11인(2004). 유아교육개론. 경기:양서원
문미옥(2008). 영유아교육과정. 서울:창지사
이연섭 외(1996). 유아교육개론. 서울:정민사
이은화. 배소연. 조부경(1996). 유아교사론. 서울:양서원
  • 가격2,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4.03.31
  • 저작시기2014.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853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