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항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항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항존주의의 비판
2. 본질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본질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본질주의의 비판
3. 진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진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진보주의의 비판
4. 재건주의 교육철학
1) 주요개념
2) 교육원리
3) 재건주의의 강조점
4) 대표적 교육이론
5) 재건주의의 비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취사선택하여 미래사회적 건설에 역점을 두고 현대적 위기를 극복하기 위하여 세운 교육사상이다.
(1) 민주적 세계문화 건설
브라멜드의 핵심교육사상은 민주적 세계문화 건설이다. 그는 교육의 강력한 목적으로 ‘민주적 세계문화’를 주창하였으며 민주적인 세계문화의 재건을 위해서는 힘으로서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역설하였다. 오늘날의 세계 속에서 우리는 여러 유형의 힘의 세계에 둘러싸여 살고 있다. 하지만 그는 여타의 어떤 힘보다도 더 큰 힘이 ‘교육의 힘’이라고 확신하였다. 힘이라고 하는 것은 도덕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지 않은 것으로서 그것이 사용되는 목적에 따라서 그 힘의 옳고 그름이 밝혀진다. 지식은 도덕적인 것에 관계없이 어떠한 이치를 알아내는 것인데 지식 그 자체를 도덕적인 것으로 만들어 내는 힘이 곧 교육의 힘이라고 보았다. 따라서 한 순간에 인류를 멸망시킬지도 모르는 강력한 힘의 시대에 있어서 교육의 힘으로 민주적인 세계문화의 재건을 이룩해야 하는데 바로 이것이 힘으로서의 교육 목적이고 방향인 것이다.
(2) 교육프로그램
이론적 분석력을 함양시키는 인문. 사회과학과 도덕 그리고 종교
(3) 교육방법
인간이 혈통. 종족. 종교. 계급 등에 의하여 차별될 수 없고 원천적으로 동일하다는 것, 즉 인간의 공통분모를 예증하고 이해시키는 것이라야 한다.
(4) 교사교육
교사도 의사와 마찬가지로 사회적 대우를 받아야 함과 동시에 장기간의 교육기관으로 교사의 자질을 보다 전문화시켜야 한다고 보았다. 이에 따라 교사 양성기간을 7년으로 하여 교직을 보다 전문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즉 처음 2년간은 인간문제를 중심으로 하는 일반 교양교육을 하고 다음 4년간은 교육학을 중심으로 하되 행동과학. 정서적 영역. 윤리교육을 첨가하는 전공교육을 하고 나머지 1년간은 교육실습을 하자는 것이다.
5) 재건주의의 비판
(1) 재건주의가 목적하는 새로운 사회질서를 누가 어떻게 어떤 능력으로 실천이 가능하게 하느냐가 문제이다. 즉, 다수의 합의를 얻어서 함께 한다지만, 오늘과 같은 철저한 경제적 다원사회에서 정치적 이념과 국가적 이익을 초월한 세계적 문화 평등교육의 실천이란 어디까지나 이상론에 그치고 말지도 모른다. 새로운 국제 사회 질서 확립을 위해서는 정치적·도덕적·종교적·사회적·개인적인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는 참으로 어렵고 복잡한 문제가 놓여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볼 때 재건주의 교육철학은 교육의 힘을 과대하게 신용하고 있다.
(2) 재건주의는 확고한 미래의 설계를 그려 놓고 청년 학생을 그 방향으로 강제로 몰고 갈지도 모른다. 물론 교육방법에 있어 흥미와 경험을 중시한다고 하지만 실질적으로 승복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민주사회건설을 위해서 독재 방법을 사용하는 격이 되고 결국 독재 인간을 만들지도 모른다.
(3) 재건주의가 행동과학적인 지식과 방법을 강조하는 데 비해서 영혼적인 면을 소홀히 하는 감이 없지 않다. 인간은 행동적 존재임과 동시에 영혼적 존재라는 이원구조임을 본질적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4) 재건주의자는 어떤 정도의 주입식 교육을 허용하지 않으면 안된다. 학리(學理)로서의 재건주의는 승복을 요구한다. 어떤 원리를 가르치는 교사가 그 원리에 대한 신념 없이는 학생에게 그에 신념을 갖도록 가르칠 수 없다. 브라멜드는 교수과정에 있어 교사가 공평한 입장을 취할 것을 요구하지만, 만일 그가 어떤 원리에 대하여 신념을 가지고 있다면 공정의 태도는 기하기 어렵낟. 사상의 주입이 허용되는 한 민주사회는 유지될 수 없다. 이것은 새로운 민주사회질서를 지향하는 재건주의의 의도에 배치되는 일이다.
(5) 자본주의 체제의 경제와 물질 과학문명의 최상을 걷고 있는 미국사회의 위기에 준해서 착안되었다는 점을 고려해야겠다. 타인도 개성이 있듯이 인간의 집단에 특성이 있다. 그것이 역사나 전통과 관습이다. 한 교육철학이나 방법이 일시에 세계공통이 될 수 없더라는 증명이 한국의 새 교육운동의 역작용 현상에서 명백해졌다.
Ⅲ. 결론
철학은 일반성, 전체성, 궁극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세계와 삶에 관한 다양한 세부적 사항을 하나의 포괄적인 전체로 파악하는 데에 목적을 둔다. 즉, 전체성과 궁극성에 관계된다. 전체성이란 수많은 다양한 행동들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면서 그 행동들이 서로서로 의미를 보충해 주는 것이며 궁극성이란 보다 깊은 수준의 의미를 전착해 들어가는 성향, 즉 표면의 밑을 파고 들어가서 사건이나 사물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러한 수준에서 사유하는 것을 뜻한다. 철학은 다양한 행동의 전체성과 궁극성을 명백히 들어내서 그들 간의 균형을 이룰 수 있는 관점과 방법을 제시하는 일에 관여한다. 교육은 실제로 필요한 변화를 일으키는 과정이므로 교육은 의도적으로 이루어지는 실제이며, 철학적 접근은 이를 타당화하는 일에 관여한다. 교육철학은 교육현상의 전체성과 궁극성을 체계화하기 위해 교육의 실천원리나 이론 체계를 정당화하는 근거를 분석하고 검토하며 비판하는 일,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사용되는 개념들과 주장들의 논리적 타당성과 기능성을 밝히는 일, 교육에 관한 여러 이론적 요소들을 통합된 지식 체계로 조직하는 일 등을 탐구하는 활동으로 종합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재춘 외(2009)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1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이홍우 외(2012)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G,F.넬러/정희숙(역)(2002)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서광사
오천석(1994) 교육철학신강, 교학연구사
조무남 외(2001)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동문사
김정환 외(1998) 교육철학, 박영사
이돈희 외(1995) 교육철학, 한국방통대출판부
손인수 외(2000) 교육철학 및 교육사, 교육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김경철, 임종익 외 공저(1997) 교육학의 이해, 양서원
김재춘 외(2006)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교육과학사
박의수 외(2007)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김경희 외(1999) 유아교육개론, 동현출판사
김영옥 외(1995) 한국현대유아교육사, 양서원
  • 가격3,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2.03.20
  • 저작시기2016.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4918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