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간호이론A형]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주요 개념, 대상자(내담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과 자기탐색과 자기이해, 세가지 태도 적용, 상담결과에 따른 결론> : 간호이론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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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2014간호이론A형]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하시오-<주요 개념, 대상자(내담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과 자기탐색과 자기이해, 세가지 태도 적용, 상담결과에 따른 결론> : 간호이론A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작성>
1.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주요 개념
1) 이론의 발달과정
2) 인간관
3) 이론적 특징
4) 주요 개념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내담자가 겪는 경험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① 진실성
② 무조건적인 존중
③ 공감적 이해
5) 주요 기법과 절차
(1) 기법의 위치
(2) 이론의 발달단계로 본 역점
2. 주변의 간호대상자 중 만성환자 1인을 선정하여 대상자와 상담주제를 정하고 선정 이유를 기술
<사례> - [만성우울증, 18세, 여, 김선화(가명)]
1) 상담주제 – <만성우울증으로 인해 동반 된 시선기피증 치료 및 완화>
2) 선정이유
3. 대상자(내담자)의 인구사회적, 생활습관특성을 기술하고,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자기이해에 대해 분석
1) 인구사회적 특성
2) 생활습관적 특성
3) 내담자의 자기탐색과 자기이해에 대해 분석
4. 상담자의 입장에서 세 가지 태도를 적용하여 기술
1) 무조건적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상담내용
2) 공감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상담내용
3) 진실성을 통한 상담내용
5. 칼 로저스 이론을 적용한 상담결과에 따른 결론을 제시

Ⅲ. 결 론

[참고 자료]

본문내용

자기가 화가 난 것 같다고 말한다. 아버지가 번 돈으로 공부도 하고 있다는 것에 고맙다는 생각까지도 표출한다.
앞서 상담자가 공감해 주었던 ‘다리가 휘었다’라고 생각하는 왜곡된 신체형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의사 선생님과 상담해 보고 자신이 잘못 생각했던 부분을 고쳐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내담자처럼 만성 우울증이 장기화 되면 불면증과 더해져서 정신분열증 초기 증상으로 진행된다. 그렇기 때문에 우울증은 바로 마음을 치유해야 하는 병증이다. 흔히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 해서 아무것도 아닌 병증이라 생각하는데 감기가 모든 병증의 시초가 되듯이 우울증 또한 모든 병증의 시초가 되기도 한다. 심해지면 치유가 매우 힘들어지는 병증인 것이다.
이러한 점을 내담자에게 진실된 마음으로 잘 설명해 주고 정신과에서 적극적으로 치료를 받기로 했다.
그러고 나서는 상담자에 대한 진실함에 고마움과 좋아한다는 감정의 표출을 계속적으로 표출하였다.
특히, 상담자는 전체 상담과정을 통해서 내담자와 자신에 대한 느낌과 행동 및 그 밑에 깔린 근본 동기까지도 자각하도록 유념하며, 내담자와 어떤 상황에서도 솔직하고 진실해야 한다.
5. 칼 로저스의 이론을 적용한 상담결과에 따른 결론을 제시
상담 후, 심리검사를 위해 간이정신진단검사소견(SCL-90-R REPORT)을 활용하였다.
이 검사는 90문항의 질문을 약 5~10분간에 걸쳐서 시행하는 심리검사 방법이다.
이 간이정신진단검사(SCL-90-R) 결과에 의하면, 우울증 척도와 강박증의 척도, 성격장애 척도가 높다. 면담과 성격진단검사 결과를 종합해 보면, 내담자는 양심적이며 성실하고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실제적 또는 상상적인 위협에 대해 심하게 불안을 느껴서 문제가 생기기도 전에 미리 걱정을 하는 편이다. 슬프다든가 불행하다는 느낌을 말로서 표현하지는 않으나 피로감, 체중감소, 식욕부진, 불면증, 동작이나 말의 느림, 사고 과정의 지체와 같은 신체증상을 통해서 우울증의 임상증상을 나타내고 있는 상태이다. 또한 내담자는 타인과 깊은 정서적 관계를 형성할 수가 있는 사람이지만 자신에 대한 열등감과 세상에 대한 비관적인 생각, 그리고 자신의 우유부단함에 강박적으로 집착하고 있어 대인관계가 어려운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으로는 자주독립을 매우 갈망하기 때문에 내면적 갈등이 심한 상태였다. 내담자는 비록 비합리적이며 왜곡된 신체형 및 자아개념과 세계관을 가지고 있지만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을 성장시키려는 열망과 능력만큼은 있다고 보이기 때문에 분석적인 치료보다는 공감과 지지적인 치료가 더욱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사례는 자신의 신체와 사회관계에서 편집증적이고 망상적인 사고를 지니고 있는 내담자를 일관되게 존중, 공감, 진실로 수용해 줌으로써 변화된 경우다.
첫째, 상담자의 존중과 공감의 일관된 태도 및 신뢰가 상담의 좋은 성과를 가져오는데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면서 상담자의 태도가 내담자를 변화시키는데 있어서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 볼 수가 있었다. 진실성을 가지고 진심으로 내담자의 입장에서 이해해 주고 인내해 줄 수가 있는 상담자의 성품이나 인격이 인간중심적인 상담 접근에서는 무엇보다 중요함을 다시 한 번 느낄 수가 있었다.
둘째, 인간중심적인 상담으로 접근을 했지만 때에 따라서 적절하게 다양한 기법을 활용한 것이 효과적이었다고 생각을 한다. 인간중심적인 상담기법이 모든 상담에서 기초가 될 만큼 중요하지만 끝까지 그 방법만을 고집했다면 자칫 지루해지거나, 문제의 해결목표에 접근하기가 좀 더 어려워 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내담자의 구체적인 자료가 다소 미흡한 것 같다. 내담자의 어린 시절이나 부모님들의 양육태도, 경험, 변하게 된 사건이나 계기 등이 나타나지 않아서 내담자에 대해 좀 더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 부족했었던 것 같다.
Ⅲ. 결 론
이상으로 칼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과 관련해 과제를 작성하였다.
인간중심 상담이론적 접근방법의 특성들로는 첫째, 내담자를 자기자신의 문제 해결의 최적임자로 보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내담자의 문제를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은 바로 내담자 자신이며, 해당 문제 해결을 위한 가장 적합한 방법을 발견할 수가 있는 최적임자 또한 내담자라고 할 수가 있다.
다만 상담자는 내담자로 하여금 스스로 자신을 충분히 노출하고 통찰할 수 있도록 하는 분위기와 여건을 마련하여 조성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주관적인 경험세계를 강조하는 것으로서 로저스는 기초를 이루는 현상학적인 관점이 인간을 이해하는 중요한 방법으로 보았는데, 인간은 각개인의 특수한 경험의 세계인 ‘현상영역’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이 각 개인의 행위를 결정한다고 했다. 여기서 현상영역이란 개인의 사적이면서도 주관적 ‘경험의 영역’을 말한다.
셋째, 기교보다는 존재의 방식을 강조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인간은 자신을 유지하고 성장시킬 수가 있는 능력을 지니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 능력을 나타내고자 하는 뛰어난 경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인간관을 기초로 하고 있기 때문에 상담자가 이것들만 갖춘다면 더 이상의 기교나 테크닉이 필요가 없이 그것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상담자와 내담자간의 상담관계에 의해 창조되는 ‘지금-여기’에서 일어나는 경험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마지막으로,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로저스는 자아실현의 욕구는 모든 인간으로 하여금 성숙을 추구하도록 하는 성향으로서 그것은 삶의 중요한 동기가 되고, 모든 심리치료법에서 인정하는 인간의 성향이라고 했다. 자아실현은 한 인간이 자신이 되어가는 과정이며, 그러한 자신의 독특한 특성들과 잠재력을 발달시켜가는 과정은 평생을 통하여 진행이 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연문희, 이영희 외 1명 저, 인간중심상담, 학지사, 2008
칼 로저스 저, 오제은 역, 사람 중심 상담, 학지사, 2007
Dave Mearns 저, 강순화 외 2명 역, 인간중심상담 훈련, 학지사, 2014
노안영 저, 상담심리, 학지사, 2011
Peggy L. Chinn, 신경림 외 2명 역, 간호의 이론과 지식 개발, 현문사, 2010
한국방송통신대학교편집부 저, 간호이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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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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