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Kazysztof Penderecki
2. <Threnody for the Victims of Hiroshima> 분석
< 참 고 문 헌 >
2. <Threnody for the Victims of Hiroshima> 분석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어가는 것을 볼 수 있다.
B의 전체는 a, b, c, d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a(마디 10-14)는 part B가 시작된 후, 95초 동안 나타나고, b(마디 15-17)는 95초 이후 48초 동안 나타나며, c(마디 18)는 b의 48초 이후로 20초 동안 나타나고, d(마디 19-25)는 시작 후 15초 동안 진행되다가 15초 이후 39초동안 비브라토로 구성되며 39초 진행 후 5초 동안 휴지부를 이루어 B를 마치게 된다. d에서 나타나는 b와 같은 형태의 연주기법은 지금까지 나타난 클러스터와 달리 각 악기의 1/4음정인 것과 다르게 1/2음정의 미분음이 사용되었고, B 전체는 이 곡에서 가장 길게 연주되며, 주요 texture인 클러스터를 여러 형태로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C는 앙상블 그룹 별로 A, B, C 세 부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A는 마디 26-37, B는 마디 38-43, C는 마디 44-61부분으로, C에서는 다른 part와는 다르게 4개의 바이올린과 3개의 비올라와 3개의 첼로, 그리고 2개의 콘트라베이스로 12개의 악기가 A에서 B, 그리고 C가 더해져 24개의 악기로 구성되고 다시 36개의 악기로 확대되어진다.
D의 시작 후 26초 동안을 a(마디 62-65)로 보며, 바이올린의 클러스터 부분과 그룹 1, 2, 3의 현악기 특수주법과 8개의 콘트라베이스와 10개의 첼로의 진행으로 되어있다. b(마디 66-70)는 a의 26초 후 64초 동안 5개의 그룹과 마지막으로 모든 악기가 등장하며, a에서는 서로 다른 texture가 나타나는 반면, b에서는 클러스터로 동일한 texture가 나타난다. D는 1분 14초 동안 연주됨으로서 texture와 악기군에 의해 각 part별로 가장 짧게 나타난다.
<히로시마 희생자를 위한 애가>의 두드러진 특징은, 마디를 초를 단위로 하는 시간을 재어 나눈다는 것과 독특한 연주 기법, 그리고 음렬주의 기법의 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학위논문] Krzysztof Penderecki의 "Threnody of the Victims of Hiroshima"에 관한 분석 연구 / 신소녀, 서울: 숙명여대 대학원, 2011.2
[학위논문] Krzysztof Penderecki의 "Threnody of the Victims of Hiroshima"에 관한 분석 연구 / 김소영, 서울: 중앙대 대학원, 2005.2
B의 전체는 a, b, c, d의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a(마디 10-14)는 part B가 시작된 후, 95초 동안 나타나고, b(마디 15-17)는 95초 이후 48초 동안 나타나며, c(마디 18)는 b의 48초 이후로 20초 동안 나타나고, d(마디 19-25)는 시작 후 15초 동안 진행되다가 15초 이후 39초동안 비브라토로 구성되며 39초 진행 후 5초 동안 휴지부를 이루어 B를 마치게 된다. d에서 나타나는 b와 같은 형태의 연주기법은 지금까지 나타난 클러스터와 달리 각 악기의 1/4음정인 것과 다르게 1/2음정의 미분음이 사용되었고, B 전체는 이 곡에서 가장 길게 연주되며, 주요 texture인 클러스터를 여러 형태로 나타내는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C는 앙상블 그룹 별로 A, B, C 세 부분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A는 마디 26-37, B는 마디 38-43, C는 마디 44-61부분으로, C에서는 다른 part와는 다르게 4개의 바이올린과 3개의 비올라와 3개의 첼로, 그리고 2개의 콘트라베이스로 12개의 악기가 A에서 B, 그리고 C가 더해져 24개의 악기로 구성되고 다시 36개의 악기로 확대되어진다.
D의 시작 후 26초 동안을 a(마디 62-65)로 보며, 바이올린의 클러스터 부분과 그룹 1, 2, 3의 현악기 특수주법과 8개의 콘트라베이스와 10개의 첼로의 진행으로 되어있다. b(마디 66-70)는 a의 26초 후 64초 동안 5개의 그룹과 마지막으로 모든 악기가 등장하며, a에서는 서로 다른 texture가 나타나는 반면, b에서는 클러스터로 동일한 texture가 나타난다. D는 1분 14초 동안 연주됨으로서 texture와 악기군에 의해 각 part별로 가장 짧게 나타난다.
<히로시마 희생자를 위한 애가>의 두드러진 특징은, 마디를 초를 단위로 하는 시간을 재어 나눈다는 것과 독특한 연주 기법, 그리고 음렬주의 기법의 사용이라고 볼 수 있다.
< 참 고 문 헌 >
[학위논문] Krzysztof Penderecki의 "Threnody of the Victims of Hiroshima"에 관한 분석 연구 / 신소녀, 서울: 숙명여대 대학원, 2011.2
[학위논문] Krzysztof Penderecki의 "Threnody of the Victims of Hiroshima"에 관한 분석 연구 / 김소영, 서울: 중앙대 대학원, 200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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