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孔子)의 정치사상 (공자의 시대 및 생애,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의 정치사상의 시사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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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자(孔子)의 정치사상 (공자의 시대 및 생애,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치사상, 공자의 정치사상의 시사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공자의 정치사상


Ⅰ. 공자의 시대 및 생애
 1. 시대적 배경
 2. 공자의 생애

Ⅱ. 논어에 나타난 공자의 정치사상
 1. 덕치사상
  1) 덕치주의
  2) 군자와 덕치
 2. 정명사상
  1) 예치사상
  2) 정명사상
 3. 대동사회와 소강

Ⅲ. 공자의 정치사상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
예기에서는 대동사회론 뒤에 그보다는 못하지만 나름대로의 사회규범에 의해 질서를 훌륭히 유지하고 있는 다음과 같은 사회를 계속하여 묘사하고 있다.
소강이라고 불리는 이 사회는 우선 전체적으로 대동사회에서 삶의 제반양식을 지탱하던 대도가 숨어버린 사회로 규정된다. 대도가 숨어버림으로써 나타나는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공동체가 아닌 자기이익이라는 삶의 원리가 사회를 지배한다는 점이다. 크게는 사회구성원들의 삶의 공간인 천하에 대한 소유권이 ‘공’의 영역에서 ‘사’의 영역으로 편입된 것에서, 그리고 작게는 공동체의 이익이 아닌 자기 개인의 이익을 추구하는 상황에서 그러한 원리가 관철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전체적 특징으로 말미암아 소강사회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점에서 대동사회와 대비된다. 정치적인 면에서 소강 사회는 천하가 하나가된 상황으로 인하여 다스리는 자의 지위가 세습된다. 이러한 정치적 변화는 사적 관심이 공적 관심에 우선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대변해 준다. 따라서 그 사회의 구성원들은 경제적 측면에서도 사적 이익의 추구에 몰두하여 재화와 노동을 자기만을 위해 사용하며 사회적으로도 공동체 전체에 관심을 두기보다는 자신의 어버이만 어버이로 대하고 자기의 자식만 자식으로 대하는 이기적인 삶의 방식을 따른다. 이러한 자기중심적 삶의 방식은 필연적으로 사회구성원들 간의 분쟁을 야기한다. 그러므로 그 사회는 대동사회와 달리 음모와 병란이 발생한다고 묘사되고 있다. 결국 소강의 사회를 대동의 사회와 비교할 때 가장 두드러지는 특징은 대도가 숨어버림으로써 대동사회에서의 공유적 삶의 양식이 사유적인 삶의 양식으로 전환되었다는 점이며, 그 결과 그로부터 야기되는 폐해를 제어할 수 있는 사회적 규범이 등장하게 되었고 그것을 통하여 그 사회의 건강성이 확보되고 있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Ⅲ. 공자의 정치사상의 시사점
공자는 단순한 과거의 모방이 아니라 영원한 진리의 반복을 주장함으로써 오늘은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살아 있는 교훈을 주고 있는 것이다. 공자는 인간을 생각하면서 동시에 행동하는 존재로 보았다. 따라서 그는 인간을 신뢰하였다. 모든 위대한 사상은 현실적으로는 위기를 의식하고 그것의 타개를 그 목표로 한다. 공자사상도 오늘날과 같은 사회적정치적윤리적도덕적 위기의식의 자각에서 그를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의 가치가 있는 것이다. 시대적 배경은 다르지만 공자시대의 사회적 상황과 오늘날의 우리 시대의 상황은 여러 가지 점에서 유사점이 많다고 볼 수 있다. 공자는 꿈만 좇는 몽상가가 아니라 진정한 전통가였다. 그것은 과거로부터 당시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해결점의 모색이었고, 그러기에 그의 사상은 오늘날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을 사는 우리도 이러한 공자사상으로부터 오늘날의 문제점에 대한 해결점을 도출해낼 수 있는 것이며, 그 충분한 가치를 인식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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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버트 핑가레트(1993) 공자의 철학, 서광사
최병철(1999) 공자가 살아야 나라가 산다, 시아출판
채인후(2000) 공자의 철학, 예문서원
김경방 외(1991) 공자신전, 장사 호남출판사
당화(1966) 공자철학사상원류, 태북 정중서국인행
북촌택길(1974) 유학개론, 대만 상무인서관발행
이강수(1999) 중국 고대철학의 이해, 지식산업사
전세영, 공자의 정치사상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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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1.28
  • 저작시기201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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