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과 문학(대중매체와문학, 문학과그림의관계, 공통점, 작가의시점반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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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그림과 문학(대중매체와문학, 문학과그림의관계, 공통점, 작가의시점반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개요

문학과 그림간의 관계

문학과 그림간의 공통점 찾기의 어려움

문학과 그림간의 중요 쟁점

예시 1-작가의 장면 선택
(보티첼리의 프리마베라)

예시2 - 작가의 시점 반영
(피카소의 조선의 대학살
결론

본문내용

에서 뿐만 아니라 그림에서도 이러한 성격이 나타난다는 것이다. 예로 가장 강하게 이 성격이 우리에게 보이는 작품은 아마도 피카소의 조선에서의 대학살일 것이다.
예시의 그림이 피카소의 조선에서의 대학살이라는 작품이다. 이 작품은 조선이라는 명칭이 작품의 이름으로 선정되어 있는 것만으로도 우리나라와의 연관성을 보여준다. 정확히 말하면 이 작품은 위의 문학 사례에서 들었던 남북 전쟁을 배경으로 한다. 단순히 그림으로만 보면 왼쪽은 여성과 아기들로 연약하고 보호 받을 존재이고 오른 쪽은 무기의 장착에서 더 나아가 성기까지 드러남으로서 남성임을 강조하여 강자의 입장을 들어낸다. 여기서의 문제점은 우리의 인식에 의하면 북한이 폭력의 주체가 되기에 오른 쪽이 북한이고 왼 쪽이 남한일 것이다. 하지만 실제로 이 작품의 남한은 오른 쪽이고 오히려 피해자가 북한이다. 이러한 그림의 모습은 이해하기 위해서는 피카소의 성향을 먼저 보아야한다.
피카소는 잘 알려진 편이지만 그가 공산주의자였음은 우리의 인식에 남지는 못한다. 하지만 그의 그림을 보면 북한이 피해자이고 자본주의를 대표하는 남한이 폭력성을 지닌 존재로서 묘사되어 공산주의로서의 피카소가 잘 보인다. 아마 이런 성향 때문이었을 까 실제로 이 그림은 우리나라에서의 사상 검열로 공개가 금지되었던 그림이기도 하다. 즉 그림도 문학과 유사하게 작가의 시점이나 관점이 반영됨을 알 수 있다.
결론
그림과 문학 간의 연관성과 차이점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국문학의 관점으로 보는 것도 문제가 있고 또 미술학도의 관점으로 보는 것도 문제가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분야에서도 결론이 명확하지 않은 개념이 다양하게 복합되어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렇게 문제가 있는 상황에서 우리는 연관성을 찾기 보다는 이러한 현상의 원인을 규명해보는 것이 먼저일 수 있다. 이러한 발상에서 시작한 이 발제문은 결국 원인의 규명을 가장 큰 하나의 특징을 주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것은 어느 예술 작품에서나 요구되는 작가의 의식과 창작 과정에 따른 선택이다. 근본적으로 미술과 문학은 예술 작품으로 작가의 창작과 편집이 발생되는 것이기에 공통점이 발생하는 것이다. 하지만 미술과 문학 간의 연관성의 추론이 어려운 이유는 이러한 작가의 편집, 창작 과정이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차이는 어느 한쪽에 우위에 두기보다는 각자의 분야에서 매력을 보여주는 성향을 더 강화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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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1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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