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가족의 특징
2. 현대사회의 기능적 가족의 특징
3. 현대사회의 역기능적 가족의 특징
1) 청소년 비행
2) 편부모
3) 부부 갈등
4) 가정 폭력
5) 이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사회의 가족의 특징
2. 현대사회의 기능적 가족의 특징
3. 현대사회의 역기능적 가족의 특징
1) 청소년 비행
2) 편부모
3) 부부 갈등
4) 가정 폭력
5) 이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않기 때문에 하지 못한다. 따라서, 결혼은 부부 관계에서 일어나는 갈등이나 불행에 상관없이 존속한다. 또한 전통적 사회에서는 혈연관계가 강하므로 부부간의 정서적 관계는 중요치 않아 개인의 행복보다는 집합주의적 가족 구성원 공동체의 행복을 우선으로 하였다. 이와 같이 가문의 영속화와 가족간의 유대 의식을 강조하는 규범 하에서 가족의 해체를 초래하는 이혼은 거부되고 용납되지 않았다.
4. 시사점
현대가족이 안고 있는 큰 문제점중의 하나가 노인 소외현상이다. 핵가족제도에서는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의 효 개념의 약화와 아내와 어린 자녀들에 대한 애정만이 강화되었다. 부부중심의 핵가족 가치가 자리잡아 가면서 노부모들의 위치는 구조적으로도 불안정하게 변했고, 여전히 부모부양의 가족책임론이 우세하지만 효 규범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압도해 가는 현대의 변화한 가족생활과 여러 가지로 불협화음을 드러내고 있어 노부모, 며느리, 아들에게 따뜻하고 만족스런 삶을 가져다주지 못하고 있다. 서로 다른 세월을 살아왔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가치와 기대를 갖는 이들 부모와 자식들은 세월의 의식, 정서의 괴리로 인하여 세대간에 문화적 갈등, 심리적 갈등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즉, 부모는 자녀에의 의존을 당연시하고 자녀는 부모가 하는 대로 따르기만 하면 생계가 해결되는 농경사회와는 달리 자신의 장래를 스스로 개척해야 하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들이 세대간의 교환관계의 불균형을 경험하면서 변화한 세월에 대한 상실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의 특징을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본인의 선택에 의해서가 아니라 부모라는 존재로부터 운명적으로 삶을 부여받게 되는데, 바로 그 순간부터 생의 마지막까지 가족과 뗄 수 없는 밀접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가족이라는 든든한 울타리 안에서 사랑과 보호를 받고, 희로애락(喜怒{愛樂)을 함께 공유하며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또한 삶의 출발지이자, 대부분의 자아형성이 이루어지게 되는 아동기 시간의 대부분을 같이 보내는 가족은 자신의 존재를 규명해주는 근원지가 된다. 해마다 늘어나는 이혼율, 청소년의 가출, 비행, 배우자 학대, 노인 유기 등 엄청난 사회적 문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에서, 더 좁게는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 속에서 발생되고 있다. 가족 생활의 형태와 내용은 가족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에 의해서 결정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데 현대에서 가족 간의 친밀한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집이라는 장소는 안락함과 평화로움이 가득한 휴식의 장소이며 개인에게 기회를 제공해주고, 외부로 부터 보호해주어야 할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구실을 못하고 위태롭게 서있다.
참고문헌
김미숙 외(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여성가족부(2010). 가족실태조사
김인숙(2011). 한국가족의 현주소와 가족정책의 방향. 월간복지동향.
4. 시사점
현대가족이 안고 있는 큰 문제점중의 하나가 노인 소외현상이다. 핵가족제도에서는 전통적인 가족제도에서의 효 개념의 약화와 아내와 어린 자녀들에 대한 애정만이 강화되었다. 부부중심의 핵가족 가치가 자리잡아 가면서 노부모들의 위치는 구조적으로도 불안정하게 변했고, 여전히 부모부양의 가족책임론이 우세하지만 효 규범은 개인주의적 성향이 압도해 가는 현대의 변화한 가족생활과 여러 가지로 불협화음을 드러내고 있어 노부모, 며느리, 아들에게 따뜻하고 만족스런 삶을 가져다주지 못하고 있다. 서로 다른 세월을 살아왔기 때문에 서로 다른 가치와 기대를 갖는 이들 부모와 자식들은 세월의 의식, 정서의 괴리로 인하여 세대간에 문화적 갈등, 심리적 갈등을 겪으며 살아가고 있다. 즉, 부모는 자녀에의 의존을 당연시하고 자녀는 부모가 하는 대로 따르기만 하면 생계가 해결되는 농경사회와는 달리 자신의 장래를 스스로 개척해야 하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들이 세대간의 교환관계의 불균형을 경험하면서 변화한 세월에 대한 상실감을 느끼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의 기능적 가족과 역기능적 가족의 특징을 서술해 보았다. 인간은 본인의 선택에 의해서가 아니라 부모라는 존재로부터 운명적으로 삶을 부여받게 되는데, 바로 그 순간부터 생의 마지막까지 가족과 뗄 수 없는 밀접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살아가게 된다. 인간은 가족이라는 든든한 울타리 안에서 사랑과 보호를 받고, 희로애락(喜怒{愛樂)을 함께 공유하며 서로를 믿고 의지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또한 삶의 출발지이자, 대부분의 자아형성이 이루어지게 되는 아동기 시간의 대부분을 같이 보내는 가족은 자신의 존재를 규명해주는 근원지가 된다. 해마다 늘어나는 이혼율, 청소년의 가출, 비행, 배우자 학대, 노인 유기 등 엄청난 사회적 문제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의 원인은 근본적으로 사회를 구성하고 있는 가장 기본 단위인 가정에서, 더 좁게는 가족 구성원들의 관계 속에서 발생되고 있다. 가족 생활의 형태와 내용은 가족의 개방적인 의사소통에 의해서 결정될 뿐만 아니라, 가족의 결속력을 강화시키는데 현대에서 가족 간의 친밀한 대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그렇게 때문에 집이라는 장소는 안락함과 평화로움이 가득한 휴식의 장소이며 개인에게 기회를 제공해주고, 외부로 부터 보호해주어야 할 마음의 고향과도 같은 구실을 못하고 위태롭게 서있다.
참고문헌
김미숙 외(2002). 가족의 사회학적 이해. 학지사.
여성가족부(2010). 가족실태조사
김인숙(2011). 한국가족의 현주소와 가족정책의 방향. 월간복지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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