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철학-교육학의 필요성,교육학에 대한 철학,교육 철학의 정의,교육철학의 성격과 역할,교육철학의 탐구방법,현대 교육 철학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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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의 철학-교육학의 필요성,교육학에 대한 철학,교육 철학의 정의,교육철학의 성격과 역할,교육철학의 탐구방법,현대 교육 철학의 흐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교육학에 대한 철학적 탐구의 필요성
1. 선정배경 -교육학이 실제 현장에 필요한 학문인가?
Ⅱ. 본론1 - 교육철학이란?
1. 교육 철학의 정의
2. 교육 철학의 성격과 역할
3. 교육 철학의 탐구 방법
1) 분석적 방법
2) 평가적 방법
3) 사변적 방법
4) 통합적 방법
Ⅲ. 본론2 - 현대 교육 철학의 흐름
1. 20세기 초기의 현대 교육 철학
1) 진보주의 교육 철학
2) 항존주의 교육 철학
3) 본질주의 교육 철학
4) 재건주의 교육 철학
2. 20세기 후기의 현대 교육 철학
1) 분석적 교육 철학
2) 비판적 교육 철학
3) 구성주의적 교육 철학
Ⅳ. 결론
1. 현대 교육 철학 사조를 통해 살펴본 교육철학의 필요성
2. 교육 철학이 나아가야 할 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각들은 교육에 관한 연구 주제와 접근 방법, 형식의 다양성을 높여주고 있으며, 실험연구, 현장 연구, 조사 연구, 이론적 연구 등에도 적지 않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특히 구성주의 관점에서 교사는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전달자가 아니라 학습자가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가도록 돕는 협력자이며, 그러한 배움의 상황을 만들어 가는 지원자이다.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인지적 주체로서의 개인의 역할이며, 학습자의 학습에 대한 적극적인 참가이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지식과 그 양의 축적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학습법만으로는 오랫동안 구축되어온 복잡한 지식을 배우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있다. 이 같은 견해에서 본다면 구성주의자에서 교육을 가르치는 기술에 의존한다고 하는 것이 실제로 얼마나 가능한가 하는 문제가 제기 될 수 있다.
Ⅳ. 결론
우리 조는 교육철학이 실제 학교 현장에 어떻게 적용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을 중심으로 교육철학의 필요성에 대하여 탐구하였다. 이를 위해 우선, 교육철학이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았고, 다음으로 교육 철학의 성격 및 역할 그리고 탐구 방법에 대하여 조사하였다. 그 후, 비교적 최근인 20세기에 걸쳐 출현한 교육 철학 사조를 탐구하며 교육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에 대해 탐구하였다. 이를 통해 조원끼리 토론을 거쳐 실제 교육 현장에 교육철학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1. 현대 교육 철학 사조를 통해 살펴본 교육철학의 필요성
첫째, 교육철학은 인간 생활과 사회 전체에 있어서의 교육의 위치와 그들과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교육은 자칫 인간 생활 전반 혹은 사회 전체에 대한 이해로부터 고립된 상태에서 진행될 위험이 있다 즉, 교사는 교실에서 주어진 교과서를 충실하게 전달하고 학생들에게 내면화시킴으로써 그 임무와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항존주의에서 교사의 역할은 학습자들이 교양적 지식을 갖게 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시키고 위대한 저서를 읽히며 토론을 하는 것에서 그친다. 학습자가 어떤 학습 동기가 있으며, 어떤 직업을 가지고 싶은지, 올바른 인성을 가지고 있는지는 무시된다. 항존주의에서는 교육이 학습자의 이성을 개발하는 것에 교육의 목적이 있기 때문이다. 이와 반대로 진보주의에서는 학습자의 흥미가 교육의 최우선 과제이다. 교사는 학습자의 흥미가 선한 가치를 지닌 것 인지에는 관심이 없으며,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교사는 안내할 뿐이다. 이렇듯 교육 철학에서 정의하는 교육에 따라, 교사의 역할이 바뀌게 된다. 교육 철학에 대한 공부를 통해, 학습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교사의 역할을 정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교육철학적 분석과 논의는 우리나라에서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는 교육 문제를 해결할 단초를 제시할 수 있다. 진정한 교육이 무엇인지, 교육적이라는 것이 무엇인지 질문하고 이를 탐구하는 교육철학을 공부하지 않는다는 것은 교육이 추구해야할 목적과 가치에 대한 방관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교육 문제 중 가장 큰 시급한 문제라 할 수 있는 입시 위주의 교육의 출현 배경을 알 수 있다. 교육이 제대로 정의 내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교육 활동이 입시 활동으로 규정되고 정치가에게 교육정책의 입안을 떠맡기며, 학부모의 입김이 교육활동을 좌우하는 것이다.
셋째, 교육철학은 특별히 교육실천에 종사하는 교사나 교육자에게 필요하다. 교직은 교사에게 단순한 생계 수단이 아니라 바람직한 인간형성에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 중대한 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육철학을 통해 교사는 지성과 비판정신을 줌으로써 교육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새로운 문제를 제기할 수 있게 된다. 가장 중요한 점은 교사는 전공 지식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통해서 교육을 실천한다는 점이다. 교육 철학을 통해 교재를 통해 지식만 전달하는 것으로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는 내용의 교육적 의미를 더 이해하고 전달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뿐 아니라 도덕성, 인간의 책임과 의무, 권리, 준법의식 등 잠재적으로 내재된 가치와 의미들을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게 된다.
2. 교육 철학이 나아가야 할 점
앞서 서론에서 언급되었던 교육학 존립의 문제를 교육 철학의 측면에서 보면, 교육철학은 결국 교육에 대한 이론적 설명일 뿐, 교육 현장에 대한 보다 ‘적극적’이며 ‘직접적’인 답은 내리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었다. 따라서 우리 조는 앞으로 교육철학이 이러한 역할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기존의 관념적이며 이론적인 학문에 머무르기 보다는 실천적 학문으로서 기능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다. 그렇게 된다면 교육학의 존립에 있어서 정당성이 더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다. 이 점에 대하여 듀이(J. Dewey)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교육철학은 기존의 철학적 지식과 탐구내용을 교육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다. 철학과 교육은 근본적으로 목적과 근원이 서로 다른 활동이다. 교육을 하는 동안 교육자들은 여러 가지 문제에 부딪히게 되며,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에 대한 아이디어가 생기게 된다. 이러한 아이디어들을 교육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해봄으로써 교육에 대한 체계적인 생각이 정립되어진다. 이것이 교육 철학이다.(Dewy, 1916: 56)”
따라서 교육철학자들은 이제까지 철학적 지식과 탐구내용을 교육에 적용하는 관념적인 연구에서 벗어나 교육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이나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는 활동과 관련된 실천적인 문제들에 관심을 가지고 탐구해야 한다. 그럴 때, 교육학의 존립에 대한 정당성을 지지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윤정일 외 5인, 『신교육의 이해』 , 학지사, 2006
- 정희숙, 『교육철학』 , 집문당/2011
- 성태제 외 12인,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 조경원 외 4인 『서양 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2010
- 정영근 외 3인 『교육학적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역사』, 문음사, 2012
- 정진곤, “교원임용시험에서의 교육철학의 필요성에 대한 비판과 대안모색” , 한국교육철학학회(구 교육철학회),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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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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