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파네스(Aristophnes)의 희극 『류시스트라테 (리시스트라타, 여자의 평화 Lysistrata)』 작가와 시대배경, 원작 류시스트라테 서사단락, 인물소개, 작품분석, 각색극 <홍어맛과메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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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nes)의 희극 『류시스트라테 (리시스트라타, 여자의 평화 Lysistrata)』 작가와 시대배경, 원작 류시스트라테 서사단락, 인물소개, 작품분석, 각색극 <홍어맛과메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작가와 시대배경
 1. 작가소개 
 2. 시대배경

Ⅱ. 원작 <류시스트라테>
 1. 서사단락
 2. 인물소개
 3. 작품분석
  3.1. 갈등양상
  3.2. 작가의식

Ⅲ. 각색극 <홍어맛과메기>
  1. 각색의도와 배경
  2. 줄거리
  3. 인물소개

Ⅳ. 원작과의 비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되고 사과하면서 화해하게 된다.
3. 인물소개
① 경서
재래시장의 상인이며 혜정의 남편이다. 경상도에서 나고 자라면서 주위환경의 영향으로 전라도에 대해 지역감정을 가지고 있다. 그 때문에 옆집에 사는 전남과 계속 충돌한다.
② 전남
전라도 출신인 경서의 옆집이웃이자 미정의 남편이다. 경상도에 대한 지역감정 때문에 동업자인 경서와 자주 다툰다.
③ 혜정
경서의 부인이고 옆집에 사는 미정과 친구사이다. 시도 때도 없이 다투는 남편들 때문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어 미정과 함께 두 남자가 화해할 계기를 마련해준다.
④ 미정
전남의 부인이며 경서부부의 이웃이다. 혜정과 마찬가지로 남편들의 감정싸움에 시달린다. 싸움을 중단시키려는 혜정의 제안에 적극적으로 동참한다.
Ⅳ. 원작과의 비교
『홍어맛 과메기』와 『류시스트라테』를 비교하면 앞에서 언급했듯이 파업하는 방식이 가장 대조되는 부분이다. 『류시스트라테』가 전쟁과 같은 무거운 주제를 국가 규모의 섹스스트라이크를 통해 해결하려한다면 『홍어맛 과메기』는 대문 잠그기나 게임을 통해 갈등을 해소시키고 있다. 『류시스트라테』에서 류시스트라테가 굳이 섹스스트라이크를 시행한 이유는 희극적인 요소를 가미한 것도 있지만 여권이 거의 없었던 고대 그리스에서 내놓을 만한 카드가 성파업 정도밖에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여성과 노예는 투표권이 없었고, 스포츠나 정치는 남성들만이 향유할 수 있었으며 여성의 의무는 오직 양육과 출산, 가사뿐이었다. 이러한 상황에 『류시스트라테』에서 여성들이 정치에 참여하려고 시도하는 것 자체가 그리스의 남성 관객들에게는 희극적 요소가 될 수 있었을 것이다. 또한 적극적으로 파업을 시행하려는 사람은 류시스트라테 한명 뿐으로 그녀와 같은 정치적인 목적으로 파업하려는 사람은 찾아볼 수 없다. 섹스스트라이크에 참여한 부녀자들의 주목적은 여권 신장이 아닌 종전으로 무사 귀환하는 남편들일 것이다. 때문에 여성들은 류시스트라테의 지시에 따를 뿐 거의 수동적이다.
『류시스트라테』의 류시스트라테와 부인들과는 달리 『홍어맛 과메기』의 혜정과 미정은 지시 서로를 도와가며 자신이 처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해결을 도모하려고 한다. 그녀들은가사에 임하는 전업주부이지만 남편에게 자신의 의사를 내비칠 줄 알고 아이돌 팬 활동 등 그리스 여성들에 비해 할 수 있는 일이 많다. 그녀들의 생활과 행동에 차이가 나는 것은 고대에서 현대로 넘어오면서 여권이 향상되었지 때문이다. 여권을 신장시키려는 수많은 여성들의 노력으로 여성도 투표권을 가지게 있고 가사 외에도 여성이 일할 수 있는 직업이 늘어나는 등 여성들도 사회의 일원으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에서는 섹스파업 말고도 여성이 남성에게 대항할 수 있는 요소가 다양하다.
하지만 ‘여성’과 ‘남성’과 같은 이분법적 구성이나 성차별 등은 두 극이 공통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비록 현대에선 고대에 비해 여권이 많이 신장되어있지만 보이지 않는 성차별이 많이 남아있다. 『류시스트라테』에서 남성 코러스들이 여성 코러스들에게 성차별적 발언을 하는 모습이 『홍어맛 과메기』 초반에 경서가 혜정과 다투는 장면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시간적, 공간적 배경이 달라지면서 두 연극은 파업의 방식뿐만 아니라 그 내용도 현저히 다르게 되었다. 고대그리스극은 현대에 비해 극의 종류도 한정되어 있고 대부분 영웅이나 신화, 국가에 대한 이야기로만 채워져 있다. 극의 내용에서 당대 정치에 대해 고찰하게 하는 등 정치성을 강하게 띠고 있다. 『류시스트라테』 또한 스파르타와 아테네의 펠로폰네소스 전쟁에 관련된 희극이다.
반면에 현대극은 고대 그리스극에 반해 극의 내용도 훨씬 다양해지고 정치극보다는 서민들의 일상을 다룬 일상극이 늘어났다. 또한 일제나 군부정치의 문화 탄압 등의 여파로 현대 한국에서 정치를 주제로 한 연극을 상연하는 것은 고대 그리스와는 달리 매우 예민하고 건드리기 힘든 주제다.
한편, 두 연극은 파업의 방식과 내용 외에 갈등이 어떻게 해결됐는지도 큰 차이점이 있다. 『류시스트라테』는 섹스스트라이크만 시행했을 뿐 남자들과의 소통이 단절되어 있다. 극중 류시스트라테가 관리에게 대화를 시도하지만 관리가 그녀의 주장을 전혀 이해하지 못한다. 평화협정도 겉보기에는 평화롭게 끝났지만 당대 국가 간의 이해관계가 단순히 협정만으론 쉽게 해결할 순 없었을 것이다. 전쟁을 하는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홍어맛 과메기』는 『류시스트라테』과는 달리 개인 간의 갈등이기 때문에 소통이 가능하고 갈등의 이유도 『류시스트라테』보다 가볍다. 또한 『홍어맛 과메기』에서는 파업을 통해 화해의 계기를 만들어준 것에 그치지 않고 서로 대화를 시도해 오해가 풀림으로써 싸움의 근원이 풀리게 된다. 대화와 경청함으로써 둘의 갈등이 완전히 해결되는 결말을 통해 소통으로 서로를 이해하고 갈등을 극복해나갈 수 있다는 긍정적 메시지를 볼 수 있었다.
Ⅴ. 참고문헌
1차 문헌
권정임·한동원 옮김, 『헤겔 예술철학』, 미술문화, 2008.
두행숙 옮김, 『헤겔미학Ⅱ』, 나남출판, 1996.
아리스토파네스(Aristophanes) 저, 이희원 역, 『리시스트라테』, 동인, 2004.
2차 문헌
김혜숙, 「소피스트 수사학에 나타나는 인식론 및 언어관」, 독일어문학, Vol.23 No.-, 2003.
서정혁, 「헤겔의 이해 : 희극적인 것과 사변적인 것 -아리스토파네스의 희극에 대한 헤겔의 해석」, 헤겔연구, Vol.26 No.-, 2009.
이대석, 「아리스토파네스의 Lisistrata와 셰익스피어의 Twelfth Night : 사랑의 동기와 Folly and Madness 이미져리」, The Hanyang Shakespeare Studies, Vol.3 No.-, 1993.
이두희, 「아이스킬로스와 에우리피데스의 Agon : 아리스토파네스의 <개구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1999.
이정린, 「아리스토파네스 희극 연구 1 - 고대 아테네 공동체와 희극공연」, 獨逸文學, 46권 4호 Vol.96, 2005.
이희원, 「아리스토파네스의 『리시스트라테』에 나타난 여성과 연극성」, 고전·르네상스 영문학, Vol.16 No.2,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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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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