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칠정논변의 핵심은 도덕 심성과 도덕 실천이다 - 퇴계 이황(退溪 李滉) (퇴계 이황의 사상, 사단칠정논변, 이기심성론, 퇴계 이황과 성리학).pp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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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단칠정논변의 핵심은 도덕 심성과 도덕 실천이다 - 퇴계 이황(退溪 李滉) (퇴계 이황의 사상, 사단칠정논변, 이기심성론, 퇴계 이황과 성리학).ppt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예비지식
퇴계 이황의 사상
사단칠정논변
이기심성론
퇴계 이황과 성리학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사단칠정논변의 핵심은 도덕 심성과 도덕 실천이다 -이황-




예비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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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리학의 도입
 - 주자의 성리학 『주자전서』

✔ 조선전기 성리학
 - 절의파 / 관학파

✔ 성리학의 전성기
 - 주리론 → 퇴계 이황
 - 주기론 →율곡 이이
 〔사단칠정의 이기론적 해석에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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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의 시대적 및 사회적 배경
퇴계 이황 - 기묘사화와 을사사화로 사림이 박해를 받는 처지.
율곡 이이 - 사림이 중앙 관계의 주도권을 잡고 있었으며 사회정치적 위기가 만연한 상황.




퇴계 이황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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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상적 입장 이기이원론

✔ 『성학십도』
 - 서문: 올바른 통치를 위한 군주의 정심(正心)강조
 - 「심통성정도설」: 마음이란?

  성만유의 내재적 본성으로 마음의 본체
  정지정의(知情意)를 포괄하는 마음의 구체적 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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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이황의 이기호발설(理氣互發設)
- 퇴계의 사상적 입장 - 정자. 주자의 정주학(程主學)계통, 이기이원론을 바탕.
-『성학십도』- 그의 학문의 결정체, 서문“군주의 마음은 온갖 정무가 비롯되는 곳이며, 온갖 책임이 모이는 곳이며, 온갖 욕구가 서로 공격하고 사특함이 번갈아 침해하는 곳입니다 그 마음이 태만하고 소홀해져 방종이 계속되면, 마치 산이 무너지고 바다가 요동치는것과 같이 그누구도 이를 막아낼 수 없습니다” - 국가의 올바른 통치를 위한 군주의 정심(正心)을 강조.
- 마음이란 무엇인가『성학십도』「심통성정도설」- “마음은 성과 정을 통섭하는 것으로 그 마음을 바르게 하여 성을 기르고 정을 단속하면 학문의 방도를 얻게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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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4페이지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기타(pptx)
  • 자료번호#9529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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