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0’ 년대 문학 (1910년대 문학, 근대문학의 출발점, 1910년대 문학의 양상, 시의 양상, 소설의 양상, 희곡의 양상, 비평의 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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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10’ 년대 문학 (1910년대 문학, 근대문학의 출발점, 1910년대 문학의 양상, 시의 양상, 소설의 양상, 희곡의 양상, 비평의 양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910’ 년대 문학

I. 서론 : 1910년대 문학, 근대문학의 출발점

 1. 새로운 문학, 근대문학의 등장
  1) 근대의 시작, 식민 통치의 시작 1910년대
  2) 1910년대 문학의 담당층 - <신지식층>과 등장배경

II. 본론 : 1910년대 문학의 양상

 1. 1910년대 시의 양상
  1) 신 지식층의 등장
  2) 근대의 시작과 새로운 시
  3) 식민지라는 공간의 변화와 시

 2. 1910년대 소설의 양상
  1) 전근대와 근대소설의 시기적 구분
  2) 신 지식층의 등장
  3) 작품 분석 : 최찬식의 <추월색>과 이광수의 <무정>
  4) 신소설의 한계
  5) 1910년대 소설사와 이광수의 ‘무정’

 3. 1910년대 희곡의 양상
  1) 전통극의 몰락과 신파극의 등장
  2) 신파극의 경향
  3) 1919년대 희곡의 평가

4. 1910년대 비평의 양상
  1) 시대의 변화와 문학 : ‘근대문학’에 대한 문학론
  가) 과거회귀로의 문학론 나) 근대 문학을 소개하는 문학론
  2) 공간의 변화와 문학 : 민족 현실과 문학의 역할
  3) 1910년대 문학 비평에 대한 평가

III. 결론

* 1910년대 문학사 참고문헌과 자료

본문내용

효용을 강조하는 문학론과 현실에 대한 참여를 강조하는 문학론들이 대립하고 있음을 살펴 볼 수 있다.
3) 1910년대 문학 비평에 대한 평가
1910년대는 우리나라 문학사 전체 안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에 속한다. 천여년 이상을 이어 온 한문학 전통이 단절되고 이른바 근대 문학이 시작된 지점이기 때문이며, 문학의 역할에 대한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논의와 태도들이 갈리기 시작한 지점이기도 하다. 그러나 신지식층에 의해 주도된 1910년대의 문학 이론은, 새로운 시작이 과거의 전통을 계승하며 창조적 발전을 이루었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과거에 대한 전면적 부정 속에 일본을 경유한(각색된) 서구 근대의 문학론만을 전개하여 결국은 우리 문학 전체가 서구에 경도되며 자기 정체성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 이르게 되었다. 또한 민족의 현실이나 일제의 식민 통치에는 침묵하며 유미주의와 자연주의 등을 주장한 문학론은 문학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을 오늘에 까지 던져 주고 있다고 할 수 있다.
III. 결론
1910년대는 우리나라 문학사 전체 안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말할 수 있다. 천여 년 이상을 이어온 한문학 전통이 단절되고 근대 문학이 시작된 지점이 1910년대이다.
시에서는 기존의 시조나 가사에서 찾아볼 수 있는 획일적인 정형률에서 벗어나 오늘날과 같은 자유시의 형식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고, 그 주제에 대해서도 개인 내부의 서정으로 확대되기에 이르렀다는 점에서 근대로 향하는 태동기가 시작되었다.
소설에 있어서도 1900년대 서구적 양식이 도입됨에 따라 과도기적 소설들이 진행된다. 이를 가장 완벽하게 소화해내고 근대 소설의 효시로 이광수의 <무정>이 나타나게 된다. 사실 1910년대 소설은 이광수의 <무정>으로 시작해 이광수의 <무정>으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희곡에서는 큰 발전은 보여주지 못했지만 적은 수의 작품에서나마 시대상을 반영하고 전통극의 몰락과 일본 신파극의 유입이 겹친 시기로써 희곡문학의 출발점이 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이 시기의 평론은 근대 문학에 대한 이론과 서구 사조의 도입 등 우리 근대 문학의 출발을 보여 준다는 점에서 현대 문학사 전체 안에서 가장 눈여겨 볼 부분이다. 특히 이 시기에는 과거의 문학 개념은 의 신지식층의 문학론은 당시의 시,소설 전반에 영향을 미쳤으며 나아가 이들이 기초를 놓은 근대적 문학론과 추구했던 방향, 사회적 태도들은 오늘까지 우리 문학을 지배하며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근대의 기초, 새로운 모색에도 불구하고, 1910년대는 우리 문학사안에 커다란 한계와 질문을 남겨 놓기도 하였다. 과거에 대한 전면적 부정 속에 천여 년 이상을 이어온 우리 문학적 전통은 한꺼번에 무너져 버려 그 동안 쌓아온 문학적 성과들은 일순간에 상실되었고, 또한 우리의 정체성도 사라져 버리면서, 새로운 우리 문학에 대한 고민도 채 끝나지 못하고 자기 정체성을 회복 하지 못한 상태에서 일본을 경유한 서구 근대의 문학론만이 최고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여겨졌다. 특히 이시기에 새로운 문학 담당층으로 등장한 신지식층이 지녔던 서구지향, 친일 등의 태도는 오늘날 까지 영향을 미쳐 우리 문학계의 큰 논란이 되고 있으며 민족의 현실이나 일제의 식민통치상황 속에 문학의 순수성과 역할만을 강조 했던 일부 문인들의 문학관 역시 오늘까지 우리에게 질문을 남겨 놓고 있다.
1910년대 문학사 참고문헌과 자료
1) 1910년대 문학 전반에 관한 참고 자료 (단행본, 논문)
김윤식·김현, 『한국문학사』, 민음사, 1991
김윤식·김우종 외 30인, 『한국 현대문학사』, 현대문학, 1995
김경미 외 9인, 1910년대 문학과 근대』, 월인, 2005
윤병로, 『한국 근·현대문학사』, 명문당, 1991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임화, 임규찬 역,『임화 신문학사』, 한길사, 1993
이현식, <한국 근대문학 형성의 사회사적조건>, 『민족문학과 근대성』, 문학과 지성사, 1995
최봉영, <신문화의 형성과정과 신지식인의 성격>, 『한국문화의 성격』, 사계절, 1997,
김주리, <1910년대 신 지식층의 자아의식 고찰>, 『한국현대문학연구』(15집, 2004.), 한국현대문학회
2) 시 부문 참고 자료
이승하,『한국 현대시 문학사』, 소명출판, 2005
박명용,『한국현대시 해석과 감상』, 글벗사, 2000
박철희, <한국 근대시의 전사(前史)>,『현대문학』, (405호, 1988년 9월), 현대문학사.
3) 소설 부문 참고자료
조남현 외, 『역사적 전환기와 한국문학』, 도서출판 월인, 2005
박혜경, <신소설에 나타난 통속성의 전개양상>, 『국어국문학』(144호, 2006), 국어국문학회
양문규, <1910년대 잡지와 근대단편 소설의 형성>, 『배달말』 통권(36호, 2005), 배달말학회
4) 희곡부문 참고 자료
서연호, <1910年代의 劇曲文學>, 『演劇學報』(9집, 1976), 동국대학교.
황유정, <1910년대 희곡에 나타난 사랑과 주체의 한 양상>, 『인문과학연구』(12권, 2009),
대구가톨릭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노현, <1910년대 희곡의 문명 담론>, 『한국극예술연구』, (18집, 2003), 한국극예술학회
5) 문학이론, 평론 참고 자료
권영민 편, 『한국현대문학비평사(자료 I)』, 한국학술정보, 2004
김복순, <1890년대~1910년대의 문학비평연구 ; 序跋비평을 中心으로>, 연세대석사논문, 1988.
박수용, <1910년대 문학 비평연구-신지식층의 문학비평을 중심으로>, 성균관대 석사논문,
1999.
이선영, <1910년대의 한국 문학 비평론(I)>,『현상과 인식』(5집, 1981), 한국인문사회과학회.
<1910년대의 한국 문학 비평론(Ⅱ)>,『현상과 인식』(6집, 1982), 한국인문사회과학회.
손정수, <1910년대 이광수의 문학론과 작품의 관련양상에 대한 고찰>,『韓國學報』(22집,
1996), 일지사, 1996년
장사선, <한국 근대초기 문예평론 형성의 비교문학적 연구>,『한국현대문학연구』(26집, 2008년) 한국현대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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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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