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능 트렌드 - TV 예능 속 일반인 참여 증가, 힐링 예능, 가족 예능,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케이블TV 예능의 급부상을 중심으로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예능 트렌드 - TV 예능 속 일반인 참여 증가, 힐링 예능, 가족 예능,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케이블TV 예능의 급부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1. 들어가며
 2. 연구사 검토
 3. 연구 목적과 방법

Ⅱ. 본론
 1. TV 예능 속 일반인 참여의 확대
  1.1. 미디어 문화의 변화에서 기인한 예능 속 일반인 참여의 확대
  1.2. 예능 속 일반인 참여 확대의 구체적인 효과
  1.3. 일반인 참여 예능 프로의 현황
  1.4. 남녀노소를 불문한 우리 주변 이야기,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
  1.5. 생활 밀착형 버라이어티, <우리동네 예체능>
  1.6. <짝>
 2.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2.1.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형식의 대두
  2.2. 동심이 주는 웃음, <아빠! 어디가?>
  2.3. 리얼다큐 버라이어티 특유의 진솔함, <나 혼자 산다>
  2.4. 군인과 연예인이 함께 하는 리얼 군생활, <진짜 사나이>
 3. 가족 예능
  3.1. 현대 사회 가족 간 소통의 부재가 만든 가족 예능
  3.2. 부부들의 이야기, <자기야>
  3.3. 세대 간 격차의 해소를 지향하는 <붕어빵>
  3.4. 가족 예능의 정석, <가족의 품격 풀하우스>
 4. 힐링 예능
  4.1. 힐링 열풍의 중심, 힐링 예능의 탄생 배경과 현황
  4.2. 힐링을 위한, 힐링에 의한 <힐링 캠프>
  4.3. 자연과 함께하는 힐링 토크쇼 <땡큐>
 5. 케이블TV 예능의 급부상
  5.1. 케이블TV 시청률과 방송사를 중심으로 분석한 케이블TV 예능 프로그램의 전반적인 현황
  5.2. 케이블TV의 장점인 ‘다양성과 새로운 기회의 제공’에 대한 고찰
  5.3. 케이블TV의 장점인 다양성을 극대화한《SNL코리아》
  5.4. 새로운 기회의 제공,《슈퍼스타K》

Ⅲ. 결론

본문내용

서울 슈퍼 위크에서 TOP 10(시즌 2와 시즌 3에서는 TOP 11, 시즌4에서는 TOP 12)을 가려 생방송 무대에서 서바이벌 오디션을 치르게 된다. 우승자는 엠넷의 연말 시상식인 MAMA 출전권이 주어지며 그밖에 고액의 상금과 상품을 받는다. 《슈퍼스타K》가 케이블TV 기적적인 시청률을 기록하면서 대한민국 메이저 방송사에도 엄청난 오디션 열풍이 일었다. 가장 먼저 MBC의 《위대한 탄생》이 2010년 말부터 방송되었으며, SBS는 6월 글로벌 연기자 오디션 프로그램인 《기적의 오디션》을 기획하였고, 케이블 채널 tvN도 '갓 탤런트' 시리즈의 대한민국 버전인 '《코리아 갓 탤런트》를 방송하여 대한민국 방송사들 사이에서 오디션 열풍이 일었다. “위키피디아, 슈퍼스타K, 2013년 5월 18일,
, 2013년 6월 20일”
《슈퍼스타K》는 무명의 가수 지망생들이 오디션 스타로 거듭나는 과정을 보여준다. 5.1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프로그램이 웬만한 공중파 예능 프로그램보다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슈스케 신드롬’을 만들어 낼 정도로 막강한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가지게 된 원인으로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존재한다. 그리고 그 요소들은 ‘일반인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한다.
우선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포맷은 자칫 진부할 수 있지만 슈퍼스타K는 오디션 포맷과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다큐 포맷을 혼합하여 전혀 색다른 장르를 만들어냈다. 슈퍼스타K는 가수 지망생들의 구구절절한 이야기를 담은 휴머니즘적 요소와, 진솔한 리얼리티를 오디션 포맷 안에 녹여냈다. 프로가 아닌 일반인 출연자들의 사생활, 고민, 속내 등을 가감 없이 전달하며 눈물짓는 참가자들의 모습은 시청자로 하여금 그들의 노래에 공감하게 만들었다. 또 ‘대국민 오디션 프로그램’이라는 프로그램의 모토에 걸맞게 나이나 노래 장르에 대한 제한 없이 노래에 대한 열정이 있다면 전화, ARS, 온라인 등의 방법으로 누구나 참가 가능하게 만들었다.(이는 사용자 주도 혁신을 통해 시청자 참여를 극대화한 것임) 한편 윤종신, 이승철, 엄정화, 윤미래 등 내로라하는 가수들이 심사위원이 되어 참가자들을 평가하는 모습 또한 슈스케를 더 흥미진진하게 만들었다. 멘토링을 통해 사제지간을 형성하고 따끔한 충고와 따뜻한 격려를 보내는 이들의 모습에서 시청자들은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느낀다. 여러 오디션 프로그램의 원조격이라 할 수 있는 <슈퍼스타K>가 새로운 시즌으로 돌아올 때마다 돌풍을 일으키고 프로그램의 출연자들이 유명세를 타는 것은 이 같은 요소들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올해에도 허각, 로이킴, 버스커버스커 등 다양한 색깔을 가진 뮤지션들이 탄생해 음원 차트를 점령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Ⅲ. 결론
지금까지 현재 방영중인 예능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공통점을 묶어 ‘2013년 예능 트렌드’를 다섯 가지 항목으로 정리해보았다. 일반인 참여의 증가,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예능, 힐링 예능, 가족 예능, 케이블 tv 예능의 급부상으로 나누어 각 항목의 특징을 정리하고 해당하는 예능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어 설명하였다.
이 다섯 가지의 항목의 예능 트렌드는 공통적으로 ‘진솔함과 공감’이라는 키워드로 묶일 수 있다. 방송을 직업으로 하지 않는 다양한 일반인들의 등장함으로써, 연예인들의 이야기보다 더 가깝게 와 닿을 수 있어 시청자들의 공감대를 형성하기 유리하며 틀에서 벗어난 신선한 재미를 얻을 수 있다. 대본과 의도된 연출에 의해 짜인 형식에 지겨움을 느끼기 시작한 시청자들의 요구에 맞춰 다큐멘터리 형식을 차용해 한층 더 제작진의 개입을 줄인 리얼 다큐 버라이어티 형식이 등장하였다. 우연적인 상황에서 출연자들의 자유로운 행동에 의존하면서 예상치 못한 웃음을 포착하고 이것이 실제 상황이라는 것에서 더욱 큰 웃음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또한 가족 예능, 힐링 예능은 각박한 현실 속에서 우리가 무심코 지나쳤던 가족의 소중함, 휴식과 치유 등의 삶의 소중한 가치를 일깨워주며 나를 돌아보고 진정한 행복을 생각해보게 한다. 케이블 tv 예능은 규제가 상대적으로 덜 하여 지상파 프로그램에서 다루지 못한 폭넓은 주제를 다룰 수 있었다. 새롭고 실험적인 시도에서 나온 진솔함과 신선함이 시청자들의 마음을 끌어 지상파 못지않은 큰 인기를 얻게 되었다.
이처럼 점점 더 눈이 높아지는 시청자들은 더 이상 예능 프로그램에서 단순히 오락적인 기능만을 추구하지 않고, ‘우리 주변의 이야기’를 통한 휴머니즘적 감동과 공감, 삶의 질까지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예능 프로그램의 주된 목적인 ‘웃음’을 끌어내는 방식 또한 독설이나 몸 개그, 또는 자극적인 폭로, 상황 연출 등으로 만들어진 억지웃음 보다 소소하고 자연스러운 웃음,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나오는 꾸밈없는 웃음을 추구한다. 최근 들어 음식도 자극적인 식품을 지양하고 유기농식품, 저 염식을 찾듯이 예능 또한 조미료를 뺌으로써 담백함과 신선함을 더한 것이다. 이런 예능의 경향은 무한 경쟁으로 점점 각박해지는 현대 사회, 계획적이고 고정된 틀에 박힌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휴머니즘적 감동, 진솔한 웃음을 얻고자하는 대중들의 욕구를 반영하는 것이다.
사진자료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wpsl9976?Redirect=Log&logNo=134728678
참고 문헌
김미화, <'진짜 사나이', 이 예능..단순한 예능이 아니다>, <<스타뉴스>>, 2013.05.09.
김세진, <'아빠 어디가' 아이들 인터뷰 금지이유, "지켜줄 의무 있어서..">, <<뉴데일리>>, 2013.02.06.
박원기, 지상파TV의 시청률과 매체력에 관한 연구케이블TV와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광고공사, 2006,
이준호, <미디어환경 변화와 케이블TV>,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이재현, <디지털문화>, 커뮤니케이션북스, 2012.
Jenkins, H. (2001, June), Convergence? I Diverge, Technology Review,
  • 가격4,000
  • 페이지수22페이지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36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