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미니즘 영화 연구분석- 페미니즘의 정의와 발생 배경,페미니즘 영화의 출현,영화 분석-하녀에린 브로코비치아이엠 러브,페미니즘 영화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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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페미니즘 영화 연구분석- 페미니즘의 정의와 발생 배경,페미니즘 영화의 출현,영화 분석-하녀에린 브로코비치아이엠 러브,페미니즘 영화의 한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페미니즘의 정의와 발생 배경...........................................................1
1) 페미니즘의 정의.............................................................................................1
2) 페미니즘의 발생 배경....................................................................................1

2. 페미니즘 영화의 출현..........................................................................3
1)페미니즘 영화의 출현 배경.............................................................................3
2)페미니즘 영화 연구방법의 흐름......................................................................4

3. 페미니즘 영화의 유형 ........................................................................6
1)일반적 유형 .....................................................................................................6

4. 영화 분석-하녀/에린 브로코비치/아이엠 러브.........................7
1)하녀...................................................................................................................7
2)에린 브로코비치..............................................................................................15
3)아이 엠 러브...................................................................................................17

5. 페미니즘 영화의 한계 및 나아가야할 방향..............................25

참고 문헌

본문내용

되면서 여성 자신들만의 정체성을 발견하고 여성들의 독자적인 삶의 방향을 찾아가는 쪽으로 자리하게 된다. (물론 이 단계를 잘못 오해하여 이 사회 속에서 남성들을 대체한 여성들의 활약상을 그려주는 영화 (예를 들면 롱키스 굿나잇 등) 들이 다수 존재하고 있기는 하지만 제외된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은 자칫 그간 남성영화가 여성을 정형화 시켰듯이 남성을 정형화 시킬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고 실제로 그간 만들어진 영화의 대부분이 그러한 경향을 가지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렇다면 우리에게 21세기의 대안적인 페미니즘 영화는 어떤 것이어야 하겠는가? 그것은 한마디로 여성과 남성을 대립적이고 극복해야할 대상으로서가 아니라 보다 승화된 차원의 인간이라는 개념 속에 통일 시켜 그려내는 것이 중요하다. 21세기가 인간 내부의 문제로부터 자연과 인간의 통합된 개념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고 있음에 견주어 여성과 남성의 문제 역시 여성과 남성의 대립된 문제가 아니라 인간의 시각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해결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면 이를 통해 굴절된 양성간의 정체성이 바로 잡혀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기성의 관념을 깨지 못하는 여인이 미지의 예언을 통해 자신에게 부합하는 진정한 남자를 만남으로써 인생의 새로운 출발을 기약한다. (영화에서는 관을 집어 던져 버리는 것으로 상징화 되었음)는 줄거리의 ‘파니핑크’와 조금도 부족함 없이 원만하게 가정을 꾸리고 있던 여인이 자신의 친구와 갑작스러운 여행을 떠남으로써 그 동안 드러나지 않았던 자신의 내면적인 욕망을 서서히 받아들이고 왜곡되지 않은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찾아 간다는 줄거리의 델마와 루이스는 물론 이 작품의 결과는 현실에서의 대안을 찾지 못하고 절벽 밑으로 돌진하는 안타까움으로 표현되고 말았지만 현실에 안주하는 여성들이 자신의 틀의 한계를 서서히 깨쳐나가는 모습을 그리는 수준에서 머무르고 있다고 본다. 그러나 어느날 자신이 옳다고 믿었던 모든 관습과 감정의 굴레를 무너뜨리고 격정적인 사랑에 빠져든 19c의 여인 아다가 피아노의 언어를 통해 자신의 세계를 표현하고 자신의 삶 안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피아노’는 앞서 말한 작품들에 비해 자기 발견 쪽 보다는 자기 표현 쪽에 치중, 한 단계 앞선 단계로 나가고 있음을 알 수 있고 이에 비해 안토니아스 라인 은 여성이 딸이나 어머니, 즉 단순한 여성으로서가 아닌 완전히 독립된 인격체의 하나로써 자신의 삶을 살아갈 수 있음을 사실적으로 보여주는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 영화는 과도한 여성의 시각으로 자칫 왜곡될 수 있는 성의 문제를 따뜻한 유머로 극복하고 사랑과 증로, 탄생과 죽음이 쉼 없이 교차하는 인간적인 삶을 폭 넓게 포옹하는 진정한 의미의 대안영화로써 그 동안의 페미니즘 영화의 한계를 훌륭히 극복한 영화다. 특히 ‘바그다드 카페’는 중년여인이 그 이면에 있어서는 외따로 떨어져 건조하게 운영되고 있는 바그다드의 한 까페에 체류함으로써 생겨나는 에피소드나 그 이면에 있어서는 삶을 깊이 있게 들여다보고 여성과 남성의 구분으로서가 아닌 지극히 인간적인 공동체의 구성원의 하나로써 스며들어가 건조했던 카페를 인정이 넘치는 공간으로 변모시키다는 훈훈한 휴먼드라마이다. 그 속에 존재하는 모든 인간 군상들의 모든 희노애락이 사랑과 증오, 감동과 열정으로 공존하게 되는 지극히 인간적인 공동체인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의 페미니즘 영화는 이러한 영화 같아야 할 것이다.
아직까지 요즘 페미니즘 영화들은 작품성과 문제의식은 뛰어나지만 대안제시가 ‘건전하지’ 못하다. 남성을 적대시하여 제거해 버리는 과격파나 너무 독립적이어서 남편을 가족 구성원에서 제외시키는 것은 잘못된 결말이다. 단순히 여성과 남성을 대립적인 존재로 여기고, 여성으로서 극복해나가야 할 문제점을 꼬집어내는 것이 페미니즘 영화의 한계라고 할 수 있다. 의외적이고 일탈적인 면이 있어야만 영화로서 가치가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이런 주류 영화들의 작품성과 문제의식을 공유하면서 올바른 대안까지 제시하는 ‘완벽한’ 페미니즘 영화는 아직 없는 것 같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만드신 남성과 여성의 차이를 인정하고 이해하면서, 오히려 그 차이를 통해 기쁨을 얻을 수 있으며, 두 성이 이룬 가족이라는 사회를 통해 행복을 누릴 수 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태초에 인간을 만들면서 ‘의도하신’ 바이다. 이런 정상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으면서도 탁월한 형식의 페미니즘 영화가 나와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페미니즘 영화이론과 여성영화 연구, 김정미, 1997, 학위논문
영화에서 표출된 정념의 기호와 그 함축적 의미 - 2010년 '하녀'를 중심으로, 백선기, 2011, 학위논문
여성감독 영화에 재현된 여성 정체성 연구 : 2000년대 페미니즘 영화를 중심으로, 오현경2012, 학위논문
페미니즘 영화이론, 쇼히니 초두리, 2012, 앨피
시네페미니즘 대중영화 꼼꼼히 읽기, 김소영, 1995, 과학과 사상
대중영화의 이해, 그레이 터너, 2006, 한나래
네이버 블로그-하녀
http://blog.daum.net/dramone/31
한국영화 ‘女力’이 없다-하녀
http://news.donga.com/3/all/20100831/30855023/1
한국사회, 마초남이 부활하는가?-하녀
http://www.dailian.co.kr/news/view/210944
네이버 비평-에린 브로코비치
http://movie.naver.com/movie/bi/mi/point.nhn?code=29102
[프리뷰]에린 브로코비치/편견과 싸우는 '아줌마의 힘'-에린 브로코비치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020&aid=0000000145
씨네 21 영화읽기-아이 엠 러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6&oid=140&aid=0000017751
I AM LOVE, 이곳이 감각의 제국이다-아이 엠 러브
http://flybutterfly.blog.me/1201237243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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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14.12.08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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