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맑스)와 다른 사회학자 이론의 차이점 요약/정리 - 인간의 본성, 유물론과 관념론 (A+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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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르크스(맑스)와 다른 사회학자 이론의 차이점 요약/정리 - 인간의 본성, 유물론과 관념론 (A+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마르크스 VS 홉스, 아담스미스
 ⇒ 인간의 본성은 움직인다 VS 인간의 본성은 고정적이다.

2. 마르크스, (+루소) VS 홉스, 아담스미스
 ⇒ 노동에 관한 인간의 본성은 창조적, 인간적인 유대감을 지님 VS 악하다

3. 마르크스 VS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 인간본성은 형성된다 VS 인간본성은 주어진 것이다.

4. 마르크스 VS 칸트, 헤겔
 ⇒ 유물론 VS 관념론

본문내용

1. 마르크스 VS 홉스, 아담스미스

⇒ 인간의 본성은 움직인다 VS 인간의 본성은 고정적이다.

홉스나 아담스미스는 인간본성은 우리가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을 때까지 바뀌지 않는다고 보는 관점을 가지고 있었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인간 본성은 원래 이기적이며 이러한 본성은 죽을 때까지 바뀌지 않는다고 본 것이다. 이외에도 현대 생물학의 연구 성과에 근거하여 유전자에 의한 인간 본성의 유전을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처럼 인간 본성은 고정불변이라 단정 짓는 관정들이 그동안 많이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그와는 다른 관점도 있다. 즉 본성이란 사회와 역사 속에서 형성되거나 지적인 이성의 교육을 통해 변한다는 것이다. 이는 고정불변의 인간 본성이란 없다는 관점으로 이런 입장에선 대표적인 사람은 바로 마르크스라고 할 수 있다. 이는 마치 좁고 밀폐된 공간에서 오랫동안 생활한 쥐는 넓고 탁 트인 공간에서 생활한 쥐보다 더 사납고 공격적으로 된다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동물뿐 아니라 인간의 본성도 환경적인 요인과 교육의 차이에 따라 변한다는 것이다. 이런 입장에서는 보면 사회적 속성은 후대에 유전되기 보다는 학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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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1.29
  • 저작시기2015.1
  • 파일형식기타(docx)
  • 자료번호#9546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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