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와 성령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선교와 성령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서 론
1. 구약에 나타난 선교와 성령.
2. 신약에 나타난 선교와 성령의 관계.
1) 복음서에서의 선교와 성령.
2) 사도행전에서의 선교와 성령
3. 선교역사속에서의 성령의 역할.
1) 초대교회의 선교와 성령.( -313년)
2) 초기 유럽과 중세 시대의 선교와 성령(313-1517)
3) 종교개혁 시대에서 윌리엄 케리까지의 선교와 성령 (1517-1792)
4) 현대 선교 시대(1792- )
4. 선교와 성령의 능력의 연관성.
1) 하나님 나라의 개념.
5. 오늘날의 선교와 성령의 능력의 조명.

결 론

참고서적

본문내용

하나님께서 선교적인 하나님이 아니셨다면, 성육신도 없었을 것이다.
부라워(J.Blauw)는 선교를 구심적 선교(Centripetal Mission)와 원심적 선교(Centrifugal Mission)로 분류 했는데, 구약성서의 선교는 구심적 선교의 성격을 띠며, 신약성서는 원심적 선교의 성격을 띤다. 따라서 성서전반에 걸쳐서 선교의 하나님의 성품 (사랑, 거룩)에 기초한 하나님의 온 인류를 향한 구원의 요청이 보편주의(universality)의 맥락안에서 충만히 산재되어 있다.
제 3위 하나님이신 성령은 처음부터 끝까지 사람과 그의 구원에 관계되어 있으며, 그것이 선교와 관계하는 모든 것이다. 창세기 1장 1절 부터의 말씀이 바로 선교의 기초(Ground)가 되며, 이 때 성령은 이 창조사역에 동참하였다.
구약에 나타난 선교에 있어서의 성령의 사역은 에스겔 37장, 이사야 44장3절, 예레미야 31장 31-34절 요엘서 2장 28절, 에스겔 36장 26-27절 등에서 더욱 현저하게 제시되었다. 이를 통해서 볼 때, 하나님의 선교는 구약성서속에서 그의 영으로서 세계를 지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이스라엘의 진정한 회심을 위한 구속의 역사 - 구심적 선교 -뿐만 아니라, 온 우주를 창조한 창조사역과 세계의 모든 인류의 구속의 역사를 위한 다양한 예시와 활동속에서 성령의 다양한 방법으로 역사하였음을 보여주고 있다.
신약성서에서는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심으로 기독교 선교가 시작되며, 예수의 나심이 성령으로 잉태 되었음으로(마1:18) 그런 의미에서, 신약의 선교는 성령의 사역으로 시작되고 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공생애사역이 성령의 능력으로 인한 악한 영과의 능력 대결(Power Encounter)임을보여 주고 있다.
복음서에서 선교와 성령의 관계에 있어서 예수 그리스도의 선교적 명령(Missionary Mandate)이 요20:19-23, 눅24:44-49,막16:15-20, 마28:16-20절 등에서 나타나는데 선교를 수행하기 위한 성령의 능력을 공통적으로 강조하고 있다.
사도행전에서도 성령이 50회 이상 언급될 정도로 성령의 다양한 역할을 분명하게 드러내 주고 있다. 죠지 피터스는 사도행전에서 성령은 세계선교의 시초자요 동기 부여와 감독자이며, 고도의 선교 전략가라고 했다. 사도행전을 종합해서 볼 때, 하나님을 섬기고 복음의 증인으로 헌신한 자에게 하나님의 능력을 전달하는 것은 모두 성령의 역사인 것을 알 수 있다.
선교사 속에서 '선교의 영'인 성령은 주도적으로 큰 일들을 행했다. 성령께서 역사하실 때에 교회가 부흥되고, 복음이 능력안에서 선포되었으며, 죄인들이 수 천명씩 그리스도께로 돌아 왔다. 초대교회(-313),초기유럽과 중세시대(313-1517), 종교개혁시대 부터 윌리암 케리(1517-1792), 현대 선교시대 성령은 계속 주도적으로 선택하시고, 보내시고, 회심케 하시는 진정한 선교의 원동력의 역할을 하였다. 윌리암 케리, 아도나이 저드슨, 허드슨 테일러등 수많은 성령의 사람들을 통해, 성령께서는 많은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선교를 이끄셨다.
죠지 래드(George Ladd)는 하나님 나라를 미래 영역뿐 아니라,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으로 본다면, 미래(Not Yet) 하나님의 능력의 활동은 실재적으로 하나님 나라 자체의 현존을 의미 한다고 했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의 치유와 축사 사역은 하나님 나라의 현재적 실재(already)를 의미하는 것이다. 이로 인해 성령께서 계속적으로 하나님 나라를 확장해 가려고 할 때 필연적으로 어둠의 영인 사단과의 충돌 즉 능력대결(Power Encounter)이 불가피하다.
그리스도의 복음 선포는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의미하며, 이는 사탄에게서의 해방, 곧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남을 부분적으로나마 동반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복음 전도는 말과 행위뿐 아니라 사탄의 지배를 격파하는 하나님의 능력(표적과 기사)을 동반 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제 3세계 사람들은 종교와 능력을 동일시하는 반면, 서구인들은 종교와 진리를 동일시한다. 따라서 제3세계 사람들은 '능력'이 있는 것을 원한다. 반면, 서구인들은 계몽주의의 영향을 입은 서구 세계관으로 인해 초자연적인 역사에 대해서 잘 이해하지 못한다. 히버트(Paul Hiebert)는 이를 일컬어 "중간지대의 상실"이 서구인들의 의식속에는 있게 되었다고 했다.
이로 인해 많은 서구 선교사들이 제 3세계 선교현장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와그너(C.P.Wagner) 박사는 성령의 초자연적인 능력안에서의 복음전도를 하기 위해서는 서구적인 세계관에서 성서적인 세계관으로의 "패러다임의 전환"(a paradigm shift)을 거쳐야만 한다고 했다. 따라서,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성서적인 세계관을 견지해야 하고, 초자연적인 성령의 능력의 역사를 통한 '온전한 복음'(the whole gospel)의 증거에 대한 개방적인 자세를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럴 때, 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께로 인도될 것이며, 주님의 지상 명령의 성취가 앞당겨질 것이다.
참고서적
[선교신학의 성서적 기초] Herbert Kane,, 이재범 역, (서울: 나단출판사, 1988), p.459.
Evangelism - Now and Then,Michael Green, 김경진역 (서울:생명의말씀사, 1984), p.193.
Riding the Third Wave, John Wimber변진석, 변창욱역 (서울:무실, 1991), pp.27-28.
[89로잔 핸드북], 재인용, Kane, Wanted : World Christian,p.106.
[한국 교회와 세계선교] 손봉호, 엠마오, 1990.
[기독교 선교사] 스티븐 니일, 홍치모, 고만규 역, 성광문화사, 1982.
[기독교 세계 선교사] 허버트 케인, 박광철 역, 생명의 말씀사, 1983.
[구원사 속의 선교] J. Blauw, 채은수 역, 한국로고스연구원.
[동방기독교사] 김광수, 기독교문사, 1981.
[초대교회전도] H. 그린, 김경진 역, 생명의 말씀사.
[바울선교의 사회적 상황] R. E. 호크, 김정연 역, 대한기독교서회.
  • 가격2,000
  • 페이지수15페이지
  • 등록일2015.02.03
  • 저작시기2013.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53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