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
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
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
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
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
4.2.1.『블레이드 러너』
4.2.2. 『매트릭스』
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
Ⅲ. 결 론
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부 록
Ⅰ. 판타지의 2대 기둥인 북유럽신화와 유럽신화
1.북유럽 신화
2. 유럽신화
Ⅱ. 판타지소설에 등장하는 종족들과 그 특성
1. 몬스터의 종류와 특성
Ⅲ. 판타지 세계의 무기
Ⅳ. 판타지 세계의 방어구
Ⅴ. 정령의 종류와 특성
Ⅵ. 판타지의 종류
1. 판타지란 무엇인가?
Ⅱ. 본 론
1. 판타지의 기원
2. 판타지와 과학소설(SF)
2.1. 과학소설은 아이디어 문학이다.
2.2. 과학소설의 기반은 (최소한의) 과학지식이다.
2.3. 판타지와 과학소설(SF)의 차이점
3. 동․서양의 환상문학
3.1. 동양 환상문학의 역사
3.2. 서구 환상문학의 역사
3.3. 동․서양 환상문학의 차이점
4. 환상성과 판타지 영화
4.1. 무엇이 판타지 영화인가?
4.2. SF 영화 속 중국적 신화 양식과 서양적 신화의 양상
4.2.1.『블레이드 러너』
4.2.2. 『매트릭스』
5. 우리나라에서의 환상문학
Ⅲ. 결 론
1. 우리나라 판타지의 현주소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
부 록
Ⅰ. 판타지의 2대 기둥인 북유럽신화와 유럽신화
1.북유럽 신화
2. 유럽신화
Ⅱ. 판타지소설에 등장하는 종족들과 그 특성
1. 몬스터의 종류와 특성
Ⅲ. 판타지 세계의 무기
Ⅳ. 판타지 세계의 방어구
Ⅴ. 정령의 종류와 특성
Ⅵ. 판타지의 종류
본문내용
키워드
추천자료
- 대중문화 시대와 광고 텍스트
- [매스미디어론] 신세대와 대중문화
- [현대대중문화]대중문화의 정의와 대중매체가 미치는 영향 및 문화현상 조사
- 대중문화속의 힙합문화
- 대중문화와 코미디의변화
- [문화]중국대중문화와 한류, 한류로보는한중관계
- [스타][연예인][팬클럽][백댄서][연예산업][대중문화]스타(연예인)와 문화, 스타(연예인)와 ...
- [언어와 문화][언어와 문화적 차이][언어와 문화교육][언어와 대중문화][언어와 방송문화][언...
- [대중문화] 대중문화의 개념과 대중문화에 대한 이원론적 관점
- 대중문화의 부정론과 긍정론
- 대중문화와 청소년문화의 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 대중문화와 문화 산업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 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 국어교육의 대중문화 수용을 위한 시론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