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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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계획서[레크레이션 집중형프로그램, 분위기조성프로그램, 관계개선프로그램,집단협동프로그램, 마무리]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프로그램계획서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레크레이션 활동이란?

3. 레크레이션의 주요 기능

4.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이 청소년에게 미칠 수 있는 영향

5. 레크레이션 프로그램 개요(5W 1H)

6. 프로그램 기획 의도

7. 프로그램 계획 (집중형프로그램(spot), 분위기조성프로그램(ice breaking), 관계개선프로그램(communication),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마무리)
(1) 집중형 프로그램(spot)
(2) 분위기 조성 프로그램(ice breaking)
(3) 관계 개선 프로그램(communication)
(4)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5) 마무리

8.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의 효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른손을 향해 마주치며 다음 짝이 왼손을 다른 사람의 왼손을 향해 마주치는 것을 반복해서 시행한다. 그리고 ‘남행열차’노래가 끝나갈 무렵 두손을 모두 마주치며 마무리 짓는다. 이 프로그램의 효과는 처음 만난 참가자들의 마음을 열어주고 레크레이션 활동 참가에 대한 적극적인 동기를 부여해 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누구십니까
모션송 다음 프로그램은 ‘누구십니까’게임이다. 각 팀들은 팀마다 장소를 정해 모이며 팀내 짝끼리 짝을 이뤄 한 사람씩 자신의 짝에게 별칭을 지어주게 된다. 짝이 지어준 별칭을 통해 팀원들과 함께 모여 자신의 별칭에 대해 발표를 하고 별칭을 지어준 짝의 이유를 들어본다. 팀원들은 각 팀원들이 별칭을 발표할 때 함께 박수쳐주고 환호성을 질러준다. 이 프로그램은 모르는 사람에게 자신의 첫 인상을 듣게 되는 케이스가 될 수 있으며 자기 자신을 남이 보는 시각으로 표현하고 자존감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게임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어색했던 팀원간 ice breaking을 하는데 최적의 프로그램이 될 것이다.
(3) 관계 개선 프로그램(communication)
짝 술래잡기
어색함이 어느 정도 사라진 후 동적인 프로그램을 시작하게 된다. 팀원들끼리 울타기를 치고 팀원내 짝은 손을 잡고 하나의 짝이 술래가 되어 나머지 짝들을 잡는 게임이다. 울타리를 벗어나거나 울타리 안에서 넘어지면 그 짝이 다시 술래가 된다. 잡고 있는 손을 놓치는 경우에도 술래가 된다. 이 게임은 짝간의 팀워크를 올려주며 짝과 함께 게임을 수행해야 하는 자기 통제, 조절력을 습득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별칭 불러 자리 바꾸기
팀원들의 별칭을 모두 외웠는지 알아보는 게임이다. 그리고 모두 외우지 못했다면 팀원들의 별칭을 다시 알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게임이기도 하다. 우선 팀별로 원형으로 둘러 앉아 자신의 짝을 제외한 각 팀원의 별칭을 불러 자리를 바꾸는 계속해서 반복하게 된다. 5분간의 시간이 주어져 있다. 최종적으로는 5분이라는 시간내에 자신의 짝과 다시 함께 앉아 있어야 한다. 따라서 매우 빠르게 팀원의 별칭을 불러야 하며 그 별칭을 들은 팀원과 제빨리 자리를 빠꿔야 한다. 그리고 상대짝들이 다시 함께 앉지 못하도록 미리 예측하는 능력도 필요하다. 이 게임은 반복적인 별칭을 부르면서 팀원간 관계 개선이 이뤄지게 되며 많은 동적인 움직임이 있으므로서 자신의 신체역량을 강화하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4) 집단협동프로그램(group dynamics)
땅 찾기 게임
각 팀별로 활동을 멈추고 팀이 모두 강당 중앙에 모여 게임을 진행한다. 각 팀이 한 데 모여 앉는다. 팀 당 원형을 3개씩 그린 후 각 팀의 땅을 정한다. 그리고 팀끼리 가위바위보를 해서 이긴 팀이 다른 팀의 원형을 뺏는 게임으로 최종적으로 땅을 많이 찾은 팀이 우승 팀이 된다.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팀 팀원은 얻은 원형 가운데를 차지해 팀의 땅이라는 확인시켜야 한다. 만약 땅을 모두 잃게 되는 팀은 이 게임에서 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 중 연속에서 땅이 많은 한 팀과 가위바위보를 지속할 필요는 없다. 한 번 졌을 때 다른 팀과 대결을 신청해도 된다. 이 게임은 팀원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그리고 팀간의 전략을 테스트 해보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입으로 전해요
다음은 조별로 풍선을 열 개를 가지고 10개조가 한 줄로 나란히 선다. 그리고 가 팀원들이 입으로 풍선을 전달한다. 풍선 열 개를 가장 빨리 전달한 팀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협동심을 발달시켜줄 수 있는 게임이다. 그리고 팀원간의 믿음이 필요한 게임으로 적극적인 자신감과 신뢰성으로 게임을 컨트롤해야한다. 이 게임을 통해 집단협동심 뿐만 아니라 각 팀원들이 자신에 대한 자기표현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5) 마무리
박수체조
마무리 시간으로 모든 참가자들이 함께 모인다. 그리고 나란히 줄을 지어 앉아 후 ‘사랑해’라는 노래에 맞추어 박수를 친다. 박자를 4박자로 나누어 1박에는 손바닥을 마주치는 박수를 치며 2박에는 앞에 앉은 친구를 어깨를 두들겨 주는 어깨박수를 친다. 3박에는 옆에 앉아 있는 친구와 손바닥을 마주치는 박수를 치며 4박에는 자신의 무릎에 손바닥을 친다. 이 과정을 노래가 지속되는 동안 계속한다. 이 박수체조는 함께한 동료들과의 개방적 태도를 더욱 향상시켜 주고 타인에 대한 신뢰를 통하여 자신이 행복하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이 박수체조는 마무리 게임의 의미를 가지며 프로그램 자체의 의미전달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나누기
박수체조 이후 마음을 모든 참가자들과 나눌수 있는 시간을 가진다. 자신의 별칭을 들었을 때의 느낌을 나누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마음과 프로그램이 마무리 되고 있는 당시의 마음을 나눌수 있도록 한다.
8.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의 효과
위에 계획된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을 이행하였을 때 프로그램 효과는 첫 번째로 레크레이션 참여자인 청소년들 사이의 상호간 이해력을 증진시켜 준다. 그리고 레크레이션 참여자인 청소년들이 속해 있는 집단에서 신뢰성을 높여주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또한 학업에 지쳐있는 청소년들의 스트레스를 해소시켜 주며 학교에 돌아가서도 친구들과 관계 개선을 가질 수 있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어 학교생활에 긍정적 참여율을 높여줄 수 있다. 더불어 레크레이션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에게 단체정신 및 협동정신을 발휘할 수 있는 마음을 갖게 하고 인간관계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최진이, 청소년 활동역량 증진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
참고문헌
박흥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프로그램개발 및 여가유능감과 여가만족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박세혁, 119레크리에이션 이론과 실제, 화인미디어, 2000
박세혁, 사회체육 개념 정립: 여가와 레크리에이션 관점에서. 연세체육연구논문집, 4(1),18-40,1997
조택구 외 2명, 다이나믹 레크레이션, 대경북스, 2003
최진이, 청소년 활동역량 증진을 위한 레크리에이션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분석, 명지대학교 대학원,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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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05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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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5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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